UC 버클리 갈 때도 장학금 받을 수 있나요?

# 저는 12학년으로 미국에서 고등학교를 다닙니다. 이번 해에 미국 대학 원서를 써야 합니다. 저는 UC 버클리를 가장 가고 싶습니다. 그런데 부모님께서는 지방에서 작은 음식점을 운영하고 계셔서 대학 학비를 모두 부담하시기 힘듭니다. UC에 장학금을 받고 가고 싶습니다. 가능할까요?


위의 학생은 필자가 블로그를 통해 계속 정보를 제공하는 재정보조/학자금 보조와 성적 장학금을 혼돈한 것 같다. 다시 설명하면 미래교육연구소가 가난한 유학생들에게 연간 40억 원씩 받아주는 재정보조(Financial Aid)는 성적이 우수한 학생에게 주는 장학금이 아니고 가정 경제가 어려워 학비를 모두 부담하기 어려운 학생들에게 주는 그랜트다. 미국 대학들이 국제학생들에게 주는 재정보조는 돼 갚지 않아도 되는 보조금이다. 즉 천사가 주는 돈이다. 이는 공부를 잘해서 주는 성적 우수 장학금과 확연히 구분된다. 그런데 많은 사람들이 이를 혼돈하고 있다.

UC 버클리는 미국 주립 대학의 최 정상이다. 그래서 퍼블릭 아이비라고 불린다. 많은 한국 학생들이 가고 싶어하고 또 재학 중이다. 문제는 학비다. UC 버클리에 다니는 국제학생의 학비는 4만 5000달러다. 여기에 기숙사비, 식비까지 합하면 총 6만 달러가 넘는다. 아래를 보면 된다.

2018%ED%95%99%EB%85%84%EB%8F%84_%EB%B2%84%ED%81%B4%EB%A6%AC_%EA%B5%AD%EC%A0%9C%ED%95%99%EC%83%9D_%ED%95%99%EB%B9%84.png?type=w966

학비 4만 5000달러 총비용 6만 4000달러를 부담할 수 없다면 다른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 어떤 방법이 있을까? 우선 성적 우수 장학금이다. 성적 우수 장학금은 별도로 신청을 하지 않아도 입학 사정 과정에서 우수학생들을 선발해 대학이 지급한다. 그러나 한국 학생들 가운데 UC 버클리에서 성적 우수 장학금을 받는 학생이 얼마나 될까? 별로 없을 것 같다.

여기서 학생이 언급한 것은 '장학금'이지만 필자는 '재정보조/학자금 보조'로 이해된다. UC 버클리는 주립대학이다. 주립대학은 국제학생들에게 재정보조를 주지 않는다. 이 대학은 주민들의 세금으로 운영되기 때문이다. 어떤 주립대학은 명시적으로 "국제학생들에게 Financial aid를 주지 않는다"라고 밝히고 있다. UC 버클리는 홈페이지에서 매우 애매한 표현을 쓰고 있으나 이를 분석해 보면 결국 국제학생에게 '재정보조'는 없다. 성적 우수 장학금이나 가정이 급격히 어려워졌을 때 긴급 론을 주겠다고 한다.

이에 대해서는 https://internationaloffice.berkeley.edu/sites/default/files/financialaidandscholarshipsearch.pdf를 읽어보면 된다. 또한 https://internationaloffice.berkeley.edu/students/aid를 읽어 보면 된다.


따라서 위에 편지를 보낸 학생의 경우 UC 버클리에 합격할 성적과 능력을 갖고 있더라도 현실적으로 학비를 조달하기 어렵다. UC 버클리뿐 아니라 미국의 모든 주립대학들은 연간 4-5만 달러의 학비 조달이 가능한 가정의 학생만 다닐 수 있다. 이 비용 부담이 어렵다면 사립대학으로 가서 재정보조/학자금 보조를 받아야 한다. 가능할까? 얼마든지 가능하다. 미래교육연구소가 매년 40억 원 정도의 재정보조/학자금 보조를 받아주고 있다.


자세한 정보는 미래교육연구소를 방문해 직접 확인하면 된다. 자신의 능력에 맞춰 대학에 가는 것도 중요하지만 학비 부담이 가능한 대학을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아무리 명문 대학이라고 하더라도 학비를 부담할 수 없다면 결국 못 다니게 된다.


자기 성적 등의 고려할 때 합격이 가능하고, 재정보조를 받아 학비를 부담할 수 있는 대학을 선택해서 지원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교육전문 컨설팅 기관인 미래교육연구소는 바로 이런 일을 하는 곳이다. 연구소 상담이나 컨설팅이 필요한 학부모, 학생은 아래 연락처로 문의하면 된다. <미래교육연구소장 이강렬 박사>


♣ 위 글에 대한 문의는 전화 02) 780-0262, 메일 tepikr@gmail.com, 카톡 kr1728, 위챗 phdlee1728로 해 주시고, 더 많은 교육정보는 필자의 블로그 https://blog.naver.com/josephlee54를 참고 하기 바랍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나는 행운아, 연5만2000달러 장학금받고 LAC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