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정고시 출신, 독일 대학에 갈 수 있을까?


Student A - "안녕하세요. 저는 검정 고시로 중고졸을 통과 후 대학에 다니는 17세 학생입니다. 수능 성적은 수시로 진학했기 때문에 막 봐서 4.4 안되고, 대학교 학점은 지금까지 4.5 만점에 4.3입니다. 전공은 경영이에요. 다가올 2학기만 들으면 총 72학점을 듣게 되어 조건은 충족시킵니다. 저의 경우 독일 대학에 지원하고 합격하는 데 결격사유가 없을까요? 수능이 좋지 않고, 내신도 없어서 대학에서 죽기 살기로 공부해 학점으로 만회하려 했지만 수능 성적이 중요하다면 어떻게 해야 할지 너무나 막막합니다."



미래교육연구소 메일로 온 어느 대학생의 편지다. 위 학생처럼 최근 학비가 없고 영어로 전과정을 공부할 수 있는 독일 대학으로 가려는 학생들이 많아졌다.


요약을 하면 문의를 준 학생은 대입 검정 고시로 국내 대학에 입학을 했다. 현재 수시로 합격해 다니고 있고, 그래도 수능을 봤는데 4.4 등급이 안된다. 현재 대학 학점은 4.5 만점에 4.3이다. 이수 학점은 72 학점이다.


편지의 내용으로 봐서 현재 상태(대학 2학년 재학)에서 독일 대학에 지원을 하고 싶은 것 같다. 즉 국내 대학 2학년을 이수하면 독일 대학에 같은 전공으로 신입 지원을 할 수 있는 데 (지난 글 참고 : https://brunch.co.kr/@josephlee54/282) 이 트랙을 원하는 것 같다.




라이프치히.png 독일 라이프치히대학 전경

독일 대학은 아나빈(독일이 인정하는 한국 대학 리스트:http://anabin.kmk.org/anabin.html)에 국내 대 2년을 이수하면 독일 대학 1학년에 동일 전공으로 지원이 가능한 것으로 나와 있다.


그러나 필자의 생각으로는 위 학생의 경우 독일 대학 지원이 어렵지 않나 생각을 한다.

아나빈에는 '국내 대 2학년을 마치고 독일 대학 1학년 입학이 가능'으로 되어 있으나 국내 고등학교 학생이 독일 대학에 진학할 때 요구하는 기본 조건을 충족시킨 학생에 한해 허락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즉 다음의 조건이다.


1) 일반계 고등학교 졸업자로 내신에서 60점 이하 과목이 없을 것

2) 과학 3년 이수

3) 수능 4.4 등급 이내

4) 토플 80점 이상

의 조건을 갖춘 학생으로 국내 대학 2년 이수 후 동일 전공으로 독일 대학 지원 가능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필자가 틀릴 수도 있다. 이 경우 VPD라는 제도를 이용해 가능 여부를 미리 점검해 볼 수 있다. 즉 현재 갖고 있는 조건으로 독일 대학에 미리 원서를 내 보는 제도가 VPD다. 여기서 문제가 발견되면 독일 대학 지원을 못한다. 그러나 여기서 다른 문제가 발생하지 않으면 독일 대학 지원이 가능하다. 따라서 위 학생은 VPD를 통해 사전에 독일 대학 지원 가능성 여부를 점검해 보는 것이 좋다.


이를 피하는 방법은 국내 대학을 4년 졸업하면 된다. 그러면 모든 조건이 사라지고 무조건 지원이 가능해진다. 따라서 위 학생은 VPD를 통해 사전 점검을 해보고, 그것이 안 된다면 국내대 4년을 마치고 다시 독일 대학 1학년으로 가면 된다.


독일 대학 2019학년도 4월 학기 원서는 내년 1월에 내면 된다. 더 자세한 사항은 미래교육연구소에서 상담으로 안내하고 있다.



꼬리배너.png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독일 대학으로 편입하고 싶어요...가능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