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교육연구소(소장 이강렬 박사) 지난 3-4월에 금년 들어 첫 6회 특강으로 엮어진 1번째 강좌를 마무리 지었다. 연구소는 오는 4월 21일부터 6월 2일까지 다시 6주간 매주 목요일 오전 11시에 금년들어 두번째 강좌를 시작한다. 강좌 6번째 강의에 '미국 대학 종류와 선택 전략'이 있다. 한국 학부모들은 미국 대학을 선택할 때 오로지 '명성'으로만 대학을 고르려 한다. 그것도 유에스 뉴스 앤 월드 리포트가 매년 내놓은 대학 랭킹을 신봉한다.
그러나 유에스 뉴스는 결코 신뢰할 수 없는 랭킹이다. 다음 자료를 참고하면 된다.
https://blog.naver.com/josephlee54/222694390084
필자는 6번째 강의에서 한국 학부모들이 잘 모르는 그러나 미국인들은 매우 좋아하는 대학들을 소개했다. 그 가운데는 히든 아이비/숨겨진 아이비 대학들이 있다. 63개 대학이다. 이 히든 아이비 대학 가운데 하나를 오늘 소개하려고 한다. 그게 바로 Haverford College 대학이다.
해버포드 칼리지(Haverford College)는 미국 펜실베이니아주 해버포드에 있는 사립 대학이다. 1833년 퀘이커 교도들이 설립한 남자 대학이다. 이 대학은 1849년에 퀘이커 교도가 아닌 이교도들을 받아들이기 시작했고, 늦게 1980년부터 남녀공학이 되었다.
이 대학은 인문, 사회, 자연 과학 분야에 걸쳐 31개의 전공을 개설하고 있다. 학부대학으로 이대학을 졸업하면 BA나 BS학위를 받게 된다. 이 대학은 브린 모어(Bryn Mawr college)와 스와스모어(Swarthmore) 대학을 포함한 트라이 칼리지 컨소시엄을 구성하고 있다. 또한 펜실베이니아 대학교를 포함한 퀘이커 컨소시엄(Quaker Consortium)의 회원 대학이다. 퀘이커 컨소시엄은 앞에 리버럴 아츠 칼리지 3개 대학과 유펜을 합쳐 4개 대학으로 구성돼 있다.
헤이버포드 대학에는 약 1300명의 학생 재학하고 있다. 거의 모든 학생이 캠퍼스에 거주하고 있다. 이 대학 학생 사회와 학문적 삶은 명예규범에 의해 지배되고 퀘이커 철학의 영향을 받는다. 캠퍼스는 대부분 돌로 된 퀘이커 식민지 부흥 건축물이다. 이 대학의 육상 팀은 NCAA 디비전 III의 100주년 컨퍼런스에서 포드로 경쟁한다.
이 대학은 작은 대학임에도 4명의 노벨상 수상자, 6명의 퓰리처상 수상자, 20명의 Rodes Scholars, 38명의 Fullbright Scholars가 있는 한마디로 매우 뛰어난 대학이다.
앞서 설명을 했듯이 이 대학 아너 코드는 매우 유명하다.
1897년, 하버포드의 학생들과 교수진들은 학술 업무를 관리하기 위해 명예 규정을 채택하기로 투표했다. 1963년 이래로, 모든 학생들은 자신의 기말고사 일정을 정할 수 있게 되었다. Haverford에서는 재택시험도 흔하다. 이러한 시험에는 시간 제한, 할당된 텍스트 또는 개인 노트 사용 금지, 계산기 사용과 같은 엄격한 지침이 포함된다. 모든 학생들은 규정에 따라 이러한 지시를 따라야 한다.
<Academic Program>
Haverford는 인문, 사회과학, 자연과학에 걸쳐 31개의 전공에서 문학 학사 및 과학 학사 학위를 제공한다. 모든 학과는 졸업을 위해 논문, 프로젝트 또는 리서치를 필요로 하며, 많은 학과는 생물학(슈퍼랩)과 화학(슈퍼랩)과 같은 주니어 레벨의 세미나 또는 1년 간의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또한 주요 과목 외에 인문, 사회과학, 자연과학의 3개 분야에서 필요한 과목들을 이수해야 졸업이 가능하다. 즉 자기 전공과목만 이수했다고 해서 졸업학점이 채워지는 게 아니다. 따라서 아이비리그 대학들보다 훨씬 더 많은 양의 공부를 하지 않으면 안 된다.
<컨소시엄을 통한 학업의 확대>
Haverford는 Bryn Mawr, Swarthmore, 펜실베이니아 대학교(퀘이커 컨소시엄)와의 컨소시엄 관계를 통해 코스 오퍼링을 크게 확장했다. 해버포드와 브린 모어는 특히 긴밀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두 학교 사이에 2,000명 이상의 학생들이 교차 등록하고 있다. 캠퍼스는 겨우 1마일 떨어져 있고 블루 버스라고 불리는 셔틀 버스가 자주 왕복 운행된다. 종교와 음악과 같은 일부 학과는 해버포드에 있으며, 극장과 성장, 도시의 구조와 같은 다른 학과는 브린 모어에 있다. 학생들은 두 대학에서 이 학과를 전공할 수 있다. 또한, 트라이-칼리지 컨소시엄 스쿨(스워스모어, 브린 모어, 해버포드)의 학생들은 다른 컨소시엄 대학에서 전공을 공부할 수 있다. 따라서 작은 규모의 대학이지만 대형 주립대학처럼 확장된 교육을 받을 수 있고, 전공의 다양성도 추구할 수 있다.
<랭킹과 졸업율>
이 대학은 2022년 유에스 뉴스 랭킹에서 리버럴 아츠 칼리지 16위에 올라있다. 또한 잘 가르치는 대학 14위, 학비 대비 좋은 대학 23위에 올라있다. 또한 학부과정에서의 리서치를 잘하는 대학 46위다. 6년 졸업율은 92%로 매우 높다. 포브스 랭킹으로는 연구중심과 리버럴 아츠 칼리지를 합쳐서 214위다. 이대학 출신 졸업생의 10년 평균 연봉은 13만6300달러다.
<학비>
Haverford 칼리지의 등록금은 60,940달러이다. 전국 평균 등록금 43,337달러에 비해 해버포드 칼리지가 다소 비싸다. 등록금 외에 기숙사비와 식비, 책값 등을 더하면 총 비용은 7만8850달러가 된다. 가정 형편이 어려운 많은 학생들이 재정보조를 받는다. 이 경우 평균 학생 부담금은 2만 6746달러로 낮아진다.
<기숙사>
약 99%의 학생이 캠퍼스 내에 거주하며, 아파트, 테마 주택, 전통적인 기숙사가 있는 주거 옵션이 있다. 다른 숙소를 찾기로 선택한 극소수는 인근 마을에서도 그렇게 한다. 약 60%의 교직원이 캠퍼스에 거주하고 있다.
미래교육연구소는 정말 공부를 잘하고 싶은 학생들에게 이 대학을 추천한다. 많은 학생들이 이 대학을 거쳐 아이비리그 대학원에 진학을 한다. 이 대학의 경우 국제학생들에게 재정보조를 주지만 매우 제한적이다.
국제학생들에게 주는 재정보조에 대해 이렇게 설명을 하고 있다.
Does Haverford College provide financial aid for international students? Yes. There is limited aid available for international students, making admission for such students especially competitive; however, we do meet 100% of the demonstrated need of all admitted students.
즉 국제학생들에게 재정보조를 주지만 매우 제한적으로 준다는 것이다. 이 대학은 Need aware 정책을 쓴다. 즉 공부를 못하는 학생이 재정보조를 달라고 할 경우 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충분히 자격을 갖춘 학생이 지원을 하기 바란다. <미래교육연구소>
미국대학 미국유학 아이비리그 미국대학장학금 미국주립대학장학금 미국대학편입 미국대학편입장학금 하버드대학편입 하버드대학장학금 미국고등학교유학 미국조기유학 미국보딩스쿨 미국보딩스쿨장학금 미국교환학생 미국크리스찬스쿨 독일유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