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공통원서/커먼 앱으로 몇 개까지 원서 넣을 수 있을까?


우리는 미국 대학에 원서를 넣을 때 '공통원서(Conmmon App)'이라는 앱을 사용한다. 미래교육연구소가 미국 대학에 지원하는 학생들의 원서 작성을 도와줄 때 99%가 바로 이 공통 원서 앱을 사용한다.


커먼 어플리케이션(Common Application)은 미국 대학을 비롯해 일부 다른 나라 대학에 원서를 낼 때 사용하는 플랫폼으로, 학생들이 하나의 지원서를 통해 여러 대학 및 대학교에 지원할 수 있도록 해준다. 커먼 어플리케이션은 미국 및 전 세계의 900개 이상의 대학과 대학교에서 인정되고 있다.


커먼 어플리케이션은 하나의 지원서를 작성한 후, 여러 학교에 제출할 수 있도록 지원서 제출 과정을 간소화해준다. 학생들은 이 플랫폼을 통해 학부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일부 대학원 프로그램 및 장학금에도 지원할 수 있다.


커먼 어플리케이션은 개인 정보, 학력 배경, 시험 성적, 교외 활동 및 에세이 등 몇 가지 섹션을 포함하고 있다. 


커먼 어플리케이션을 인정하는 많은 대학들은 대학별 추가 에세이나 추천서 등의 보충 자료를 요구한다. 학생들은 각 대학의 요구 사항과 마감일을 확인하고 모든 필요한 자료를 제출해야 한다.


그렇다면 이 공통원서를 사용해 몇 개 대학까지 원서를 넣을 수 있을까? 어떤 학생들은 30-40개 대학에 원서를 넣었다고 하는데 Common App을 사용해 이렇게 많은 대학에 원서를 넣을 수 있을까?


Common Application을 통해 지원할 수 있는 대학교의 수에는 제한이 없다. 그러나 학생의 Common Application 계정에 추가할 수 있는 학교 수에는 제한이 있다. 현재, 학생은 계정에 최대 20개의 학교를 추가할 수 있다.


만약 Common Application을 통해 지원하고자 하는 학교가 20개를 초과한다면, 학생은 추가적인 학교를 추가하기 위해 두 번째 계정을 만들어야 한다. 또한, 일부 대학 및 대학교는 Common Application 외에 자체 지원서를 요구할 수 있으므로, 학생은 각 대학교의 웹사이트를 확인하여 적절한 지원서 제출 방법을 결정해야 한다.


이 Common App외에 Caolition 웝사이트를 사용할 수 있다. 


Common app이 대학 지원 갯수를 20개로 한정한 반면 Coaltiona 자체적으로 지원 대학 수에 구체적 제한을 두지 않았다. 그러나 모든 대학이 코엘리션 플랫홈을 사용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지원할 수 있는 대학 수는 지원 주기마다 다를 수 있다.


여러 대학에 지원하는 것은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게 되므로 학생들은 학업 및 개인 목표와 가장 일치하는 대학을 신중하게 고려하고 우선순위를 두는 것이 좋다.


무조건 많이 지원하는 것이 좋은 것은 아니다. 지원하는 대학 수가 늘어날 수록 써야할 에세이수가 늘어나게 됨으로 에세이의 수준이 떨어져 합격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따라서 지원 갯수를 신중하게 생각해 보자.



■ 미래교육연구소의 지원 전략


미래교육연구소의 컨설팅을 받는 학생들의 경우 보통 10개 대학을 지원한다. 그러나 상향 지원을 하려는 경향이 강할 경우 12-15개까지 지원하도록 도와준다. 이 수를 넘어서게 되면 학생들의 부담이 매우 가중되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 


일반적으로 상향 4개 - 적정 4개 - 안정 2개를 지원한다. 그러나 안정적인 지원을 원할 경우 상향 3개 - 적정 5개 - 안정 2개를 넣는다. 학생, 학부모의 성향에 따라 지원대학의 갯수와 지원 대학의 수준이 달라진다. 미래교육연구소는 많은 경험이 있는 컨설턴트들이 이에 대한 전략을 짜주고 있다. <미래교육연구소>




미국대학 미국유학 아이비리그 미국대학장학금 미국주립대학장학금 미국대학편입 미국대학편입장학금 하버드대학편입 하버드대학장학금 미국고등학교유학 미국조기유학 미국보딩스쿨 미국보딩스쿨장학금 미국교환학생 미국크리스찬스쿨 독일유학  

매거진의 이전글 미국 대학 원서 몇 개를 써야 적절한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