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rnational Teacher Education for Primary Schools (ITEPS)
최근 안정적 직업을 얻기 위해 많은 사람들이 취업이 잘 되는 전공을 선택하려고 한다. 이 가운데 하나가 교사라는 직업이다. 노르웨이 여러 대학 가운데 사우스이스트 대학에 ITEPS 전공이 개설돼 있다. 이 전공을 마치면 국제 초등교사 자격이 나오고, 이를 바탕으로 전세계 국제 학교에서 초등교사로 활동할 수 있다.
이 프로그램은 노르웨이와 네덜란드, 덴마크가 공동으로 운영하는 프로그램으로 다른 대학들의 수업 연한은 3년인데 비해 이 전공은 4년이다. 모집 학생도 20명으로 매우 적다. 그러나 최근 이에 도전하려는 한국인들이 꽤 된다.
초등학교 현직 교사인 분도 도전을 하려고 한다. 이미 교대를 졸업하고 임용고시를 준비 중인 학생도 도전하려고 한다. 또한 서울 명문대를 졸업한 취준생도 도전하려고 한다.
이렇듯 많은 학생들이 노르웨이 대학의 이 전공에 매력을 느끼고 있다. 참고로 지금까지 이 전공에 도전을 해서 합격한 한국 학생은 단 1명이다.
이 대학의 원서 제출은 10월 1일부터 시작됐고, 12월 1일에 마감이 된다. 국제 학교 초등교사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한번 도전해 보길 권한다.
참고로 이 전공에 대한 설명을 붙인다. 전 과정을 영어로 가르치고, 학비는 무료다.
<미래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