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중국 명문 대학, 영어로 갈 수 있다.


중국 대학 영어로 가는 길 열렸다
마감은 6월 말까지
학비는 3-8백만원 수준으로 매우 저렴




중국이 변하고 있다. 많은 중국 학생들이 해외로 공부하러 나가기도 하지만 중국 대학들은 세계 각국 학생들을 대거 받아들이고 있다. 과거 중국어를 배워야 중국 대학 유학이 가능했다. 하지만 현재 많은 명문 대학들이 영어로 문을 열고 있다. 300개 이상의 중국 대학들이 학사, 석박사 과정에서 2만 개 이상의 전공을 열어 놓고 있다.


현재 중국에 유학 중인 한국 학생은 6만 6672명이다. 이 학생들 거의 전부는 중국어로 유학을 떠난 학생들이다. 그런데 최근 몇 년동안 중국어가 아닌 영어로 중국 대학에서 공부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 물론 영어로 전공을 공부하지만 대학 4년 동안에 중국어도 같이 공부하므로 졸업을 할 때에는 영어와 중국어를 모두 할 수 있게 된다.


중국 대학에 영어로 유학을 가는 것은 여러 가지 장점이 있다.


1. 영어로 중국 대학에서 공부를 하면 졸업 후 중국에 남아서 취업할 수도 있지만 대부분은 미국, 유럽 등 대학원으로 진학을 한다. 더 나은 취업 조건을 만들어 직장을 찾는다. 중국 회사들의 연봉은 아직 낮다. 영어가 가능하기 때문에 활동 및 취업 영역을 확대할 수 있다. 반면 중국어로 중국 대학에 진학한 학생들의 활동 범위는 중국과 한국으로 한정된다. 중국어로 중국 대학을 졸업한 학생들의 상당수가 진로를 못 찾는 경우가 많다. 베이징, 칭화대학을 졸업해도 마찬가지다.


2. 굳이 중국어를 배우지 않아도, 영어권 국가 혹은 영어로 고등학교 과정을 마친 학생들도 지원을 할 수 있다. 따라서 미국에서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이나 국내 고등학교를 졸업한 학생들 가운데 토플 점수를 확보한 학생들은 중국 대학 지원이 가능하다. 필리핀, 말레이시아, 홍콩, 싱가포르 등 영어로 고등학교 과정을 마친 학생들이 중국어 능력 시험(HSK) 점수가 없어도 지원이 가능하다. 굳이 미국 대학만을 고집할 필요가 없다.


3. 중국은 영어로 중국 대학에 지원하는 학생들에게 많은 장학금을 제공하고 있다. 중국의 학비가 미국이나 홍콩, 싱가포르 등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거기에 장학금까지 제공하고 있어 경제적으로 어려운 학생들은 학비 걱정 없이 중국 대학에서 공부하고 미국, 독일 등 영어권 국가 대학원으로 진학이 가능하다.


4. 중국 대학들이 매우 경쟁력 있는 전공들을 영어로 개설하고 있다. 중국에서 가장 경쟁력 있다고 평가되는 경영학, 국제무역, 컴퓨터 사이언스, 토목공학, 기계공학, 중어 중문학, 전기 전자공학, 항공공학 등의 전공이 많은 대학에 개설돼 있다.


■ 미래교육연구소 중국 대학 컨설팅


미래교육연구소는 중국어로 중국 대학을 지원하는 학생 뿐아니라 영어로 중국 명문 대학에 진학하려는 학생들을 컨설팅하고 있다. 중국 대학을 영어로 진학하도록 컨설팅 하는 곳은 거의 없다. 즉 중국어로 중국 대학에 진학하도록 돕는 유학원들은 많지만 중국 대학을 영어로 진학하도록 컨설팅 하는 기관은 미래교육연구소가 유일하다. 미래교육연구소는 2019학년도 중국 대학에 영어로 진학하려는 학생들을 위한 컨설팅을 본격 시작했다. 미국 대학들의 얼리 합격자가 나오고 레귤러가 곧 마감되고 나면 미국 외에 유럽 대학과 아시아권 대학에 관심을 가진 학생들이 지원을 시작한다.


미래교육연구소는 매주 금요일 오후 2시에 중국 대학에 영어로 지원하려는 학생들을 위한 그룹 무료 상담을 제공한다.








작가의 이전글 홍콩 소재 대학들, A레벨-IB-SAT로 가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