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지적인 교수들이 모인 대학으로 평가
한국인이 모르는 숨겨진 공과대학
한국학생과 학부모들에게 미국 대학 가운데 우수한 공과대학을 고르라면 MIT, 스탠포드, 칼텍, UC버클리, 일리노이 어버나 샘페인, 조지아텍, 카네기 멜론 등을 든다. 몇 개 대학을 더 고르라면 코넬, 퍼듀,미시간 앤아버, 텍사스 오스틴 등을 더 들수 있다.
그렇다면 로스 헐먼 공과대학(Rose-Hulman Institute of Technology)이나 Harvey Mudd College, Cooper Union, Rochester Inst. of Technology 대학 등은 들어보았을까? 거의 100명이면 99명은 못 들어 봤다고 할 것이다.
이들 대학이 나빠서일까? 아니면 정보가 없어서일까? 앞서 열거한 대학과 나중에 열거한 대학의 차이는 대학원에 박사과정이 있는 연구중심 대학인가 아니면 학부에 학사와 석사과정만 있는 대학인가의 차이다.
MIT가 박사과정이 있는 연구중심대학에서 랭킹 1위라고 한다면, Rose-Hulman Institute of Technology는 박사과정이 없는 학부 중심대학에서 랭킹 1위다. 로즈헐먼 공과대학은 공과대학 하나만 있는 학부중심의 단과대학이다.
인디애나에 위치한 로즈-헐만공대는 1백40명의 전임교수 가운데 99%가 박사학위를 가지고 있으며 교육능력과 전문성에서 특히 인정받고 있다. 유에스 뉴스 앤 월드리포트에 따르면 이 대학은 엔지니어링 관련 학석사과정이 가장 우수한 대학으로 선정된 바 있으며 기계, 전자, 컴퓨터, 화학 등의 학문분야에서 최고의 평가를 받았다.
이 대학은 연이어 지적이고 우수한 대학교수들이 있는 대학으로 계속 최상위에 랭크되고 있다.
이 대학은 Terre Haute, Indiana에 있는 사립 공과대학으로 단과대학형태로 있다. 전체학생은 1875명이며 한 학년은 552명이다.
정시 마감은 3월 1일이고 롤링제도를 택하고 있다. 일찍 지원하면 10월 1일부터 합격자를 통보한다. 우선지원 마감은 12월 1일이다. MIT에 입학할 능력이 조금 부족하지만 공과대학에서 공부하고 싶은 학생의 경우 강력히 추천하고 싶은 대학이다. 우리나라에서는 모르지만 미국에서는 매우 우수한 공과대학이다. <미래교육연구소장 이강렬 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