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장재훈 Dec 25. 2018

메리 크리스마스~! 무슨 뜻인지 알고 계신가요?

인생을 바꿀 한 단어, 메리 크리스마스

종교 개혁의 불씨, 얀 후스의 도시 프라하에서


Merry Christmas

Merry 즐거운

Christ 예수님

Mas 예배

-

예수님이 오시는 날을 기념하며 기쁘게 예배드리는 날

메리 크리스마스의 진정한 의미다

-

한 해를 마무리하는 과정에서 사랑하는 사람들을 만나

함께 시간을 보내며 즐거워하는 것도 좋지만

예수님이 이 땅에 오셔서 내가 얼마나 행복하고 감사한 인생을 살아가는지를

묵상하며 그 어떤 것도 줄 수 없는 즐거움을 느끼는 날이었으면 좋겠다

-

이틀 전 주일,

매일 드나드는 주차장 입구에 있는 기둥을 긁을 정도로(사실 박았음)

머릿속에 생각이 가득했다

-

크게 몇 가지 생각이 있었지만 한 가지만 이야기하자면

오후에 오륜교회에서 드린 새가족 초청 예배 때 충격 때문이다

-

목사님께서 영접기도를 하시는데 가슴이 그렇게 아플 수가 없었다

지금까지 영접기도를 한두 번 들어본 것도 아닌데

갑자기 눈물이 너무 쏟아졌다

-

세 가지 마음이 복합적으로 들어 눈물 콧물을 쏟았다

-

첫째는 내가 예수 그리스도를 따라 살아가려고 노려하고 있다는 것에 감사한 마음

-

둘째는 이 자리에 아무도 데려오지 못해 안타까운 마음

-

셋째는 복음을 듣지 못한 많은 사람들을 위해 그동안 헌신하지 못해 회개하는 마음 

-

사실 3명의 친구를 위해 기도하며 예배의 자리에 초청했고 온다고 답변을 받았지만

각자의 사정으로 전날 그리고 당일에 갑자기 못 온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

나는 하나님을 만나 이렇게 새로운 생명으로 천국을 소망하며 살아가는데

왜 내 주변 사람과 하나님을 아직 알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서는

그렇게 소극적인 태도를 보였는지

이기적인 나 자신이 부끄러웠다

-


아기 예수로 인해 우리는 새로운 생명을 얻었다

예배 시간 내내 무거운 마음을 가지고

집으로 돌아오는 길에 올해는 어떻게 살았고

내년은 어떻게 살아갈지 생각이 너무 많아

그 상태 운전하며 주차장 기둥에 박았다

-

주차를 하고 잠깐 차에 앉아 인스타 피드를 쭉 내려봤다

나는 올 한 해 어떻게 살았는지 돌아봤다

-

SNS를 보면 그 사람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알 수 있다

아기자기한 카페에 가거나, 유명한 맛집에 가거나

운동을 하고 쇼핑을 하고 책을 읽으며 시간을 보내고

행복한 사진들을 올린다

-

사람들은 자신이 좋아하는 것들로 삶을 채우고

그것들은 겉으로 드러나게 되어있다

-

나는 신학자도 아니고 목회자도 아니고 사역자도 아니다

내게 주어진 자리에서 열정을 가지고 살아가는 평범한 청년,

좋아하는 단어는 아니지만 사람들이 교회에서 흔히 말하는

‘평신도’이다

-

카페, 맛집, 운동, 쇼핑, 독서

사실 내가 좋아하는 것들이다

하지만 내가 이것들보다 더 좋아하고 사랑하고

아니 갈망하는 게 있다

-

나는 내 삶을 그리스도의 향기로 채우고 싶었고

예수쟁이로 살길 원했다

-

모태신앙으로 태어나 29년을 살아오면서 내 신앙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눠진다

-

나의 길을 걸었던 때

하나님의 길을 찾지만 나의 힘으로 걸었던 때

하나님의 길을 성령의 힘으로 걸어가려고 노력하는 때

-

20년은 머리로만 하나님을 믿었고

내 마음과 삶의 자리에서 하나님은 가장자리에 있었다

-

이후 8~9년이라는 시간 동안은 인격적으로 하나님을 만나고

하나님의 뜻을 찾아 나섰지만 모든 것을 온전히 맡겨드리진 못했다

나의 의와 열심으로 삶을 살아내려 하는 흔적이 너무나 많았다

-

부끄러우면서도 감사하게도

하나님이 주신 길을 찾아가며 성령을 의지하며 온전히 내 삶을 내어드리는 과정을 몇 개월 전부터 살아가기 시작했다

-

야곱이 벧엘에서 꿈을 꾸며 하나님을 인격적으로 만나고

브니엘에서 하나님과 씨름하며 ‘이스라엘’이란 이름을 받고

축복받기까지 20년이 걸린데 반해 나는 10년이라는 시간을 훈련시켜주셔서 감사할 뿐이다

-


예인, 폴과 함께 모여 시작한 비저니어스

이렇게 인생이 바뀐 이유는 내가 새로운 생명을 얻었기 때문이다

우리는 모두 숨을 쉬며 살아간다

잘 입고, 잘 먹고, 잘 자면 우리는 잘 살아간다고 착각한다

-

영혼이 죽었을 때 몸은 살아있더라도 죽은 것과 다름없다는 걸

군대에 있을 때 너무나 절실히 깨달았다

자살의 영이 내 안에 가득했을 때 하나님의 사랑으로

새롭게 살아낼 수 있는 생명을 얻었다

-

사람은 동물과 달리 영과 혼이 있다

영혼이 살아야 제대로 사는 것이다

-

예수를 믿는다는 것은 새로운 생명으로 거듭나는 것이고

더 나아가 이 생명을 알지 못하는 이에게 전하며 새로운 생명을 낳는 것이다

-

부모님께 물려받은 육의 생명이 아닌

예수님을 통해  새롭게 받은 영과 혼의 생명으로 살아갈 때

우린 진짜 생명으로 거듭난다

청년들

-

사람들이 헤어질 때 하는 인사말

Good-bye의 어원은 축복의 말이었다

-

일반적으로 헤어질 때 서로에게 축복하는 의미로

God be with ye. 하나님이 너와 함께 하시기를 

라고 인사했다

14세기 후반까지만 해도 이렇게 인사를 하고

15~16세기에 줄여서 god bw ye라고 쓰고

시간이 지나며

Good day, Good evening이라는 표현들과 섞이며

Good bye로 헤어질 때 하는 인사말이 되었다

-

많은 사람들이 즐거워하며 행복한 시간을 보낼 오늘

사람들은 서로에게 이렇게 인사할 것이다

-

Merry Christmas

-

시간이 지났을 때 의미는 잊어지고 관용적으로 쓰이게 된 Good bye처럼

Merry Christmas도 그렇게 될까 봐 두렵기도 하다

-

예수쟁이로 살아가길 소망하고

예수로 인해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은혜를 느끼며 살아가는 우리는

그 누구보다 진심으로 기뻐하며

Merry Christmas라고 인사를 할 것이다

-

아기 예수의 오심을 기뻐하며 묵상하는 성탄절이 되길 기도합니다

-

모두 Merry Christmas!

-


예수, 참 생명이신 그 이름을 전하는 비저니어스

-

-

<영접 기도문>

 -

하나님 아버지, 저는 죄인입니다

지금까지 제 인생의 주인으로 살아왔음을 고백합니다

용서하여 주시옵소서

이제 제 마음의 문을 열고 예수 그리스도를 생명의 구원자요

내 인생의 주(主)로 영접하고자 합니다 허락하여 주시옵소서

-

하나님 아버지의 독생자 예수 그리스도께서 나의 죄를 용서해주시기 위하여

이 땅에 오시어 십자가에 못 박혀 죽으셨으며 사흘 만에 다시 부활하셨음을 믿습니다

이 사실을 믿고, 입으로 고백하는 저의 죄를 씻겨 주시고, 영원한 생명의 주심을

이 시간 진심으로 믿고 감사드립니다. 또한 지금 이 순간 하나님께서는 제 아버지가 되셨습니다.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는 저의 영원한 구원자가 되셨습니다

-

이 모든 은총을 허락하신 하나님 아버지께 감사드립니다

진리의 말씀과 하나님의 영으로 저를 늘 인도하여 주옵소서

그 인도하심에 오직 순종하겠습니다

저의 남은 삶을 온전히 주님께 드립니다. 저를 주의 종으로 사용하여 주시옵소서

이 모든 말씀 우리 주(主)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드립니다. 

아멘

-

매거진의 이전글 모든 걸 버리고 선택한 길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