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osh Apr 03. 2024

브랜드 아이덴티티 수립 체크리스트_자사 편

나 혹은 당신 기업의 현 위치를 파악한다

당신이 진행해야할 브랜딩 대상이 무엇인가에 따라 확인해야할 범위는 다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확인해야할 체크리스트는 미리 숙지할 필요가 있다. 만약 당신이 기업브랜드 혹은 마스터브랜드와 같이 대표성을 지닌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수립한다면 지금의 체크리스트 자료를 미리 준비하고 확보하는 것을 추천한다. 


프로젝트 수립 전 아래 항목에 대해 생각해 보자. 우리가 지금까지 걸어온, 그리고 앞으로 걸어갈 방향 탐색 시작을 위해 뒤돌아보는 시간을 갖는 시간이다.


브랜드 아이덴티티 수립 전 체크리스트 10_자사 편


1. 우리 조직은 어떻게 성장해 왔는가? 

    - 매출액 변화 추이

     - M&A등

    - 성장역사 등

 

2. 우리 매출순위는 시장에서 어떠한가? 

    - 시장 내 영향력 (인지도 등) 

     - 매출 구조 (사업부 별 매출) 

     - 신제품 출시 수 등

        

3. 우리의 업은 어떻게 변화해 왔는가? 

     - 업의 변천사 

     - 회사이름 변천 과정 / 역사

      

4. 우리의 중장기 전략은 무엇인가? 

    - 미션 

    - 비전 

    - 철학 

    - 기업이념

    - 핵심가치 등


5. 중장기 전략 중 단기, 중장기 사업전략은 무엇인가? 

    - 사업방향성 

    - 신규사업 전략

    - 기존사업 전략 방향


6. 우리의 주요 Key competence (핵심 경쟁력)은 무엇인가?

    

7. 사업 포트폴리오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 

    - 기존 산업 카테고리 

    - 기존 제품 

     - New 카테고리 

    - 신제품

    - 신사업 카테고리


8. 고객 정의가 되어있는가? 그들은 누구인가? 

   - 목표 고객 

    - Others (잠재고객) 

   - 고객 Insight 

   - 비고객의 진입 방해 요소

  

9. 우리가 전달하는 주요 핵심가치는 무엇인가?


10. 커뮤니케이션 상의 주요 메시지는 무엇인가?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가? 

   - 커뮤니케이션 메시지 

   - 주요소구 가치 

   - 가치의 변화과정

  

상기 질문에 대해 당신의 답변은 준비되어 있는가? 만약 그렇지 않은 항목이 있다면 질문에 대해 같이 고민해 보고 어떻게 하고자 하는지 논의하는 시간을 갖기 바란다.


작가의 이전글 브랜드플랫폼에는 무엇을 넣는게 맞을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