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osh Aug 24. 2024

코로나 이후, 1688 플랫폼이 부상한다.

숨겨진 가치를 찾아내는 소비혁명

얼마전  ping ti를 말한적이 있다. 고가를 대신하는 대체품을 사는 중국소비자들. ping ti와 관련된 중국왕홍, 주부들, 젊은 대학생, 창업가들 사이에서 열광하는 새로운 소비트렌드가 있다. 저평가된 가성비의 제품을 찾아서 소비하거나 창업하는 '1688 플랫폼' 소비다. 이는 가성비를 추구하는 가치관이 이끌어 파생시킨 새로운 소비행태로 보인다.

[1688 홈페이지]

1688? 우리에게는 다소 생소한 플랫폼 명칭이다. 중국에서는 '1688'을 언급하면,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전통적인 B2B(기업 간 거래) 플랫폼을 떠올린다.주로 상인들 간의 대규모 거래를 위한 장소로, 거래를 위해 제품을 생상하는 공장을 쉽게 찾을 수 있는 사이트로 알려져 왔기 때문이다.


[도매상이 제조하는 원천공장을 찾고싶다면 1688에 들어오세요]


1688은 타오바오로 유명한 알리바바 산하 브랜드다. 알리바바 초기에 중국 내 B2B 거래를 지원하기 위해 만들어졌으며, 주로 중국 내에서만 거래가 이루어졌다. 소규모 판매자와 중소기업들에게 온라인 거래의 기회를 제공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으며, 이후 다양한 산업 분야로 확장해 나갔다. 현재 1688은 의류, 전자기기, 산업 장비, 생활용품 등 다양한 카테고리에서 제품을 제공하고 있다. 2024년에는 화웨이 OS 홍몽과 새로운 파트너와 협력을 통해 국제화 확장에도 힘쓰고 있다. 한국에서 1688을 검색해 보면 대부분 1688 구매대행을 하는 사이트들이 난무하다. 중국에만 국한하지 않고 해외로 눈을 돌리고 확장에 주력하는 것을 뒷받침이라도 하듯이.


2020년부터 2024년까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2020년 1688의 전체 매출은 약 5,097억 위안(약 92조)으로, 전년 대비 35.26% 증가했다. 이후 2024년에는 9,411억 7천만 위안(약 171조)에 달하며, 전년 대비 8.34%의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다. 2024년 초, 1688이 최근 발표한 성장세를 보면 주목할만한 성과가 보인다. 상점 회원 수가 100만 개를 돌파했으며, 연간 거래액은 8,000억 위안(약 150조)에 이르렀다. 


전통적인 온라인 판매 플랫폼인 티몰(Tmall)과 징둥(JD)이 저성장기를 맞이한 상황에서 매우 뛰어난 성과로 평가할 수 있다. 주목할 만한 점은, 플랫폼에서 활동하는 소위 'B급' 구매자들이 급격히 증가했다는 점이다. 이들은 주로 인터넷 유명인, 주부, 대학생 창업자들로 이루어져 있다. 이들 중 대부분은 1~2선 도시의 25세에서 35세 사이의 젊은 여성과 남성들로, 이들이 주요 소비자층을 형성하고 있다. 이러한 소비자들은 기존의 브랜드를 추구하기보다는, 가성비에 더 중점을 두고 있다.

[1688에서 소싱하여 만든 본인의 브랜드를 소개하는 중국왕홍]

1688 플랫폼의 성장 배경은 '대체 브랜드(平替)' 발굴, '화이트 라벨(白牌)' 시장의 성장이 있다. 1688의 대부분은 상품들은 가격이 저렴하지만, 품질을 항상 보장하지는 않는다. 중국 소비자들은 사람들에게 알려져 있지 않는 제품을 찾고, 이를 상품화하거나 본인이 사용하는 제품으로 쓰고 있다. 2022년에 '1688 엄선(严选)' 서비스를 도입하면서 소비자의 니즈를 만족시키기도 했다. 이 서비스는 2023년 말까지 연간 판매액 300억 위안을 초과하며 전년 대비 70% 이상 성장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2024년 1688 엄선서비스 중 상위 매출10위의 제품카테고리와 브랜드


Electronics - Portable Mini Blender: "미니 휴대용 믹서기 모델 X12"

Wearables - Waterproof Smartwatch: "IP68 방수 스마트워치 Z series"

Home Appliances - Electric Toothbrush: "초고속 전동칫솔 HX3"

Fashion - Trendy Men's Casual Watch: "시계 브랜드 세이지 S101 남성용"

Kitchenware - Silicone Cooking Utensils Set: "프리미엄 실리콘 주방도구 세트 7종"

Pet Products - Automatic Pet Water Fountain: "자동 반려동물 급수기 PWF-100"

Audio - Wireless Bluetooth Earbuds: "블루투스 이어폰 TWS BT5.0"

Outdoor - LED Bicycle Light: "고성능 LED 자전거 라이트 B2000"

Health - Kids Electric Toothbrush: "어린이 전동칫솔 KTO-300"

Summer Gadgets - USB Rechargeable Portable Fan: "USB 충전식 휴대용 미니 선풍기 F-1200"


1688에서 판매되는 많은 제품들은 '저평가' 상품들이다. 이러한  제품들은 대개 화이트 라벨 제품으로, 일부 왕홍들이 이 제품들을 구매해 자체 브랜드를 붙여 판매하고 있기도 하다. 현재 이러한 방식으로 상당한 판매 실적을 거두고 있다. 예를 들어, 2023년 화장품 분야에서 '하이지에야(海洁娅)'라는 이름의 화장품 화이트 라벨 브랜드가 도우인(Douyin)에서 큰 인기를 끌며, 월 판매액이 10억 위안(약 1800억)을 기록하기도 했다.

[하이지에야 에센스크림]

이는 로레알, 퍼펙트 다이어리, 에스티 로더 등 우리가 흔히 아는 명품 브랜드를 월등히 능가하는 성과다. 또한, 동방진선(东方甄选), 샤오양거(小杨哥), 지아거펑여우(交个朋友) 등 유명 라이브 커머스 진행자들도 자신의 브랜드를 구축하고 있으며, 이들 자사 브랜드의 핵심은 바로 좋은 품질을 기반으로 한 화이트 라벨 제품이다.


라이브 커머스들의 자가브랜드

동방진선 (东方甄选): 동방진선 이라는 이름의 자체 브랜드를 론칭하여 고품질 농산물과 식품을 판매하고 있다. 이 브랜드는 과일, 채소, 곡물, 지역 특산물 등을 중심으로 건강하고 프리미엄 제품을 제공하는 데 중점을 둔다. 


샤오양거 (小杨哥): 생활용품, 주방용품, 개인 관리 용품 등을 선보이고 있다. 이 브랜드는 본인의 재치와 유머, 입담을 바탕으로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다    


지아거펑여우 (交个朋友): 交个朋友라는 브랜드를 운영하며, 전자제품, 생활필수품, 패션 아이템 등을 판매하고 있다. 합리적인 가격에 좋은 품질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중국에서 핑티(平替) 경제와 화이트 라벨 경제가 성장함에 따라, 누구에게나 새로운 수익 창출의 기회가 열려있음을 체감하는 요즘이다. 현재 글로벌 경제 및 중국 경기가 둔화되면서 중국은 자신의 생산 능력을 활용한 시장 창출을 모색하고 있다. 이런 시점에서 우리가 주목해야 할 포인트는 1688 플랫폼이 단순한 B2B 거래의 장을 넘어서, 새로운 소비 트렌드를 이끌고 있다는 것이다. 소비와 수익을 동시에 가진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가고 있다는 점이다. 가성비를 기반으로 한 현재의 흐름은 중국시장에서 기업들이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어디에 힘을 집중해야 하는가 고민하게 만든다.




*1688 구매대행 tip

1688.com을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중국의 샤오훙수(小红书)에서 인플루언서들이 강조하고 공유하는 내용들을 간단하게 정리해봤다.


1) 계정생성1688.com을 사용하려면 먼저 계정을 만들어야 한다. 이 과정에서 알리페이(Alipay)와 연동해야 하며, 중국 내 은행 계좌가 필요할 수 있다. 이 부분이 다소 복잡할 수 있지만, 1688은 중국 내 도매 시장을 겨냥한 플랫폼이므로 필수적인 단계이다.


2)제품 검색

샤오훙수 인플루언서들은 1688.com에서 제품을 찾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으로 이미지 검색을 추천한다. 제품 사진을 업로드하면 유사한 제품을 쉽게 찾을 수 있다. 또한, 키워드 검색도 유용한데, 제품의 주요 특징을 중국어로 번역한 후 검색창에 입력하면 된다.


3. 공급자 선택 및 결정

1688.com에서는 다양한 필터링 옵션을 제공하여 신뢰할 수 있는 공급자를 선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48시간 내 배송 가능 여부나 7일 교환 보장과 같은 조건을 기준으로 자신이 원하는 공급자를 선택할 수 있다. 또한, 샤오훙수 인플루언서들은 제조사와의 직접 거래를 권장하며, 커스터마이징 옵션도 중요한 고려사항으로 강조하고 있다.


4. 구매와 배송

1688은 주로 중국 내 시장을 겨냥한 플랫폼이기 때문에, 국제 배송 옵션이 제한적일 수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중국 내 물류 파트너와 협력하거나 구매 대행 서비스를 이용할 것을 권장한다.


#1688 #알리바바 1688 #자가브랜드 

이전 09화 고가는 가고 대체품이 뜬다. 平替(Ping Ti)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