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적인 소비를 지향하는 2030
平替(PING TI, 핑티)는 平价替代 (낮은 가격으로 대체한다)의 줄임말이다. 문자그대로 '저렴한 대체품'을 의미한다. 이는 고가의 유명 브랜드나 제품을 대신할 수 있고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한 유사 제품을 지칭한다. 주로 소비자들이 고가의 브랜드 제품과 비슷한 품질을 갖췄지만, 가격이 더 저렴한 제품을 찾을 때 사용하는 표현이기도 하다.
이 용어는 새로 생겨난 것은 아니다. 그 유래와 함의의 근원을 찾아보면 100년 전 경제 대공황 시기의 '립스틱 경제'에서 유래했다. 경제 불황 시에도 저렴한 사치품(예: 립스틱) 소비가 계속된 것처럼 平替(PING TI, 핑티)는 경제적인 가격으로 최적의 품질을 찾는 데 중점을 두는 소비자 행동을 말한다.
2020년, 중국에서 코로나19 팬데믹이 시작되면서 화장품 산업에서는 'PING TI 화장품'이라는 트렌드가 나타났다. 유럽, 일본의 화장품은 가격이 비싸고 품질이 좋다. 이에 반해 한국제품은 유럽, 일본과 비슷한 품질이지만 가격이 조금 쌌다. 이런 가성비 덕분에 중국소비자들은 한국화장품에 열광했다. 중국 화장품의 트렌드를 만드는 것은 한국 화장품이었을 정도다. 하지만 코로나 이후 중국화장품의 품질이 거의 한국 화장품의 품질을 따라왔다. 이제는 한국화장품과 품질은 비슷하지만 가격이 더 저렴하다. 소비자 역시 중국 화장품에 대한 선호도와 만족도가 올라가기 시작했다. 이에 따라 중국의 로컬 화장품 브랜드들은 홍보, 마케팅에서 平替(PING TI, 핑티)를 주제로 상품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운영 방식을 도입했다.
이 트렌드가 화장품 산업에서 유행한 후, 2023년에는 '평가체(平替体)'라는 키워드가 다시 도우인(TikTok)과 샤오홍슈에서 등장했다. '平替体(PING TI TI)'는 '저렴한 대체품 스타일'을 의미하며, 이는 특정한 브랜드나 고가의 제품을 대신하여 저렴하면서도 유사한 품질을 갖춘 제품을 사용하는 소비 경향을 말한다. 특히 화장품, 의류 등 일상 소비재에서 많이 사용되며, 주로 2030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ping ti 화장품
- Clinique Cheek Pop (클리니크 블러셔) 대체품 - 대체 브랜드: Judydoll Monochrome Blush
Judydoll의 블러셔는 클리니크의 인기 블러셔 제품과 비슷한 품질을 제공하면서 가격이 훨씬 저렴해 중국 내에서 인기를 끌었다. 이 제품은 약 25.8 RMB(약 5천원)로, 클리니크 제품에 비해 매우 저렴한 대체품이다.
- MAC Extra Dimension Skin Finish (맥 하이라이터) - 대체품: Judydoll Highlighter
Judydoll의 하이라이터는 MAC 하이라이터의 저렴한 대체품으로 추천되며, 29.8 RMB(약6천원) 정도로 판매한다.
- NARS Blush (나스 블러셔) - 대체품 : Flower Knows Unicorn Embossed Blush
Flower Knows의 블러셔는 나스 블러셔와 유사한 발색과 퀄리티를 제공하면서 가격은 99 RMB(약2만원)로 상대적으로 저렴하다.
ping ti 자전거
- Specialized 자전거 - 대체 브랜드: VeloBuild
VeloBuild는 저렴한 가격대의 카본 프레임을 제공하며, 성능 면에서 고가의 Specialized 자전거 프레임과 유사한 기능을 보여주고 있다. VeloBuild는 주로 339달러 정도로, 전문적인 자전거를 필요로 하는 소비자들에게 저렴한 대안으로 높은 인기를 끌고 있다.
ping ti 싸이클링복
- Rapha 싸이클링복 - 대체브랜드: dhb
dhb는 Rapha와 같은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기능을 제공하면서도 가격대가 훨씬 저렴한 한 사이클링 의류를 판매한다. 특히, 도로용 자전거 의류와 커뮤터 스타일의 아이템에서 저렴한 대안으로 각광받고 있다.
pingti 의류
- Zara 의류 - 대체 브랜드: Meters/Bonwe Meters/Bonwe 은 중국에서 가장 큰 캐주얼 의류 브랜드 중 하나다. 최근 Zara의 스타일을 모방한 다양한 패션 제품으로 저렴한 가격을 제공하고 있다. 이 브랜드는 젊은 층을 대상으로 한 스트리트웨어 스타일의 의류 컨셉을 선보이고 있다.
2000년대 이후 출생한 중국 소비자들은 1960-70년대 군복을 입고 수업에 참여하는 모습도 종종 볼 수 있었다. 이것은 중국 20세대의 개성이나 国潮(궈차오_애국주의)가치관을 보여주기도 하지만 저렴한 대체품으로 군복을 선택한 것이 주된 이유다. '다운재킷을 살 돈이 없어서가 아니라, 군복이 더 가성비가 좋다'라는 말도 유행했다.
지금의 중국 2030은 돈이 있든 없든 본인의 행복을 가장 우선시한다. 또한 경제적 상황을 감추거나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오히려 그들은 평가하고 합리적인 생각을 통해 소비와 생활을 당당하게 바라보고 있다. 특히 겉으로만 보이는 화려한 패키지와 디자인의 매력에 현혹되지 않는다. 이성적이고 냉철한 95년대생과 00년대생은 쿠폰으로 (美团-메이투안, 饿了吗-어러머에서 불규칙적으로 발행되는 할인 쿠폰) 푼돈이라도 절약하고 , 다른 한편으로는 명확한 분석과 꼼꼼한 평가로 아껴서 돈을 모으기도 한다. 지금의 온라인상 공유되는 平替(Ping Ti)는 매우 구체적이고, 비교평가가 뛰어나 하나의 학문처럼 발전하고 있는 추세다.
2030가 생각하는 전반적인 주요 소비관은 '평가하는 것은 가격이고, 대체하는 것은 품질'로 가격과 품질이다. 이들은 동일한 가격에서 최고의 품질을 찾고, 동일한 품질에서 최적의 가격을 추구한다. 알리바바 등 중국 기업들은 시장 니즈에 따라 1688 등 도매판매 플랫폼을 적극적으로 운영하며 대응하고 있다. 지금 샤오홍슈에서도 많은 젊은 여성들이 1688 공장을 탐방하여 가장 가성비 좋은 제품을 소개하고 공유하는 내용들이 여기저기에서 보인다.
지금 중국의 2030 소비자들은 NO BRAND를 따라 걸어가기도 한다. 브랜드는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에게 일종의 비용 허들이기 때문이다. 반면 브랜드를 갖지 않은 상표 없는 제품(백라벨 제품) 상인들에게 새로운 시장이 생겼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지금도 2030 중국소비자들은 자신의 개성을 맞춰주면서 적정한 가격을 갖춘다면 큰 브랜드 인지도가 없어도 구매할 수 있다. 즉 '가성비 좋은' 제품을 찾고 있기 때문이다.
가격이 비싸다고 무조건 좋은 시대가 중국에서는 이제 없는 것 같다. 便宜不好画,豪华不便宜 (싼게 비지떡) 이라는 말은 중국에서 통용되지 않는 시대가 올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든다. 물론 소비자의 안목과 발품이 필요하겠지만 말이다. 앞으로 미래 중국의 소비 주체가 될 2030을 보면서 그들이 어떻게 중국시장을 바꾸고, 변화시킬지 지속적인 관찰이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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