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osh Jun 13. 2024

남의말 듣는 시대 听劝(Ting quan)

제가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중국에 '다른 사람의 말을 들으면, 배불리 밥을 먹다'라는 속담이 있다. 마음을 비우고 상대방의 의견과 충고를 따르면 자신이 절실히 원하는 것을 얻을 있다는 의미다.


听劝(팅추앤)이 샤오홍수에서 2024년 가장 핫한 트렌드로 나타났다. 听劝(조언 듣기, 팅추앤)의 의미는 다른 사람의 말을 듣는 것을 말한다. 샤오홍수 SNS에서 활발하게 이뤄지는 활동 중 하나다. 


예를 들어보자. 

SNS에 한 누리꾼이 쑤저우를 여행할 계획이라고 밝히며 도움을 요청한다. 

'쑤저우에서 4일 동안 여행할 계획이며, 조언을 부탁드려요! 저는 할아버지와 함께 여행하는데, 건강 상태가 좋지 않아 여행강도를 높일 수 없습니다. 판소리를 들으러 가고 싶고, 어디에 머무는 것이 편리한지 추천해 주세요.'라고 말했다. 그리고 자신이 수집한 쑤저우의 인기 명소를 포함한 여행 일정을 공유한다. 


그러면 많은 온라인 누리꾼들이 답변을 제공한다. 

"저는 쑤저우 현지인이에요. 이 명소 XXX는 추천하지 않아요. 지금 가는 계절에는 볼 게 별로 없어요.", 

"현지인으로서, XXX 식당은 추천해요."

" XXX 명소는 정말 아름답지만, 언덕이 많아 걷기 힘들어요. 할아버지가 걷기에는 무리가 될것 같네요. XXX 가시려면 XXX 에서 투어 버스를 타고 가세요."

"XXX 호텔에 묵었는데 판소리를 듣기엔 편리하지만 지하철역과는 좀 멀어요. XXX 호텔을 추천합니다"

[听劝(조언듣기)를 통해 자신의 여행계획을 수정하고, 최종 여행지를 결정하는 사람들]


이런 세세한 의견과 피드백을 통해서 현지에 더 맞는 여행계획을 완성해 나간다. 여행과 관련해서는 이런 이야기가 빈번하다. 중국 샤오홍수에서 조언(听劝)을 구하는 방식은 이제 누구나 할 수 있는 필수 단계가 되었다. 


조언듣기의 범위는 단순히 여행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패션, 음식, 생활 모든 면에서 누리꾼들의 다양한 경험담을 들을 수 있다. 이와 관련하여 샤오아이의 사례는 유명하다. 


2021년, 샤오아이라는 한 누리꾼은 중국 공무원으로 일하고 있었다. 샤오홍수에 "연애 상대를 찾지 못하는데, 제 문제는 무엇일까요?" 질문과 함께 일상의 본인 모습, 자신의 스펙을 올렸다. 


- 중국공무원

- 월급여 3,000위안 

- 외모


처음에는 조롱과 장난이 많았지만 한편으로는 그의 외모, 스타일, 직업 등을 바꾸라는 실질적인 조언을 쏟아낸다. '샤오 아이'는 조언을 듣는 것에서 멈추지 않고 그 조언들을 받아들이고 직접 실천했다. 누리꾼들의 조언에 따라 한국남자 처럼 옷차림을 바꾸고, 헤어스타일을 바꿨다. 또 운동을 시작해서 다이어트를 하고, 직업을 바꿔서 연봉을 올리기 위해 노력했다. 약 2년 동안 '샤오 아이'는 계속해서 자신의 개선 과정을 공유했다.그리고 변화된 모습을 보여주고 누리꾼들로부터 추가적인 의견과 피드백을 받았다. 

[샤오아이는 조언을 직접 실행해서 자신의 이미지를 2년 동안 바꿔갔다]

그 결과, 그는 자신을 완전히 바꾸었고, 올해 23년 국경절에는 결혼 소식까지 전달하며 많은 이들의 지지와 감동을 자아냈다.

[최근 결혼소식을 알린 샤오아이]


听劝(조언듣기)는 중국 내에서만 끝나지 않는 분위기다. 조언을 구하는 20,30대들의 즐거운 놀이문화는 샤오홍수, 틱톡을 통해 전 세계로 뻗어나가고 있다.  유럽, 미국 등 각 국가의 친구들이 자신의 외모, 헤어스타일에 대해 听劝(조언듣기)을 활용하여 의견을 구하고 있다.

[외국 친구들도 听劝을 적극활용하며 누리꾼들의 의견을 듣기 시작하고 있다]


조언듣기는 기업에서도 브랜드 이미지를 개선하고 바꾸는데 활용하고 있다. 조언 커뮤니티를 활성화하고, 그들의 사용후기, 피드백등을 반영하여 개선한 제품을 출시하며 브랜드 호감도와 매출액을 올리는 효과를 보고 있다. 중국의 요구르트 브랜드 天润选奶 (티앤룬쑤안나이)는 소비자의 의견을 받아서 친환경적이고, 무해한 패키지로 바꿨다. 변경한 패키지를 생활 속에서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는 방안들이 누리꾼들 사이에서 하나의 听劝(조언 듣기) 놀이와 tip처럼 발전하고 있다. 24년 신차를 런칭한 샤오미 또한 소비자들의 피드백을 받아서 후면 디자인을 바꿨다.


[天润选奶 (티앤룬쑤안나이) 패키지 개선 후 활용 Tips]
[고객의 의견을 반영한 小米(샤오미) SU7 후방부 디자인 변경전과 변경후]

이외에도 延安果业中心(연안시 과일브랜드), 活力28(세제브랜드) 등은 听劝(조언듣기)을 진행하여 패키지 디자인을 바꾸거나 소셜미디어 라이브를 제작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소비자와의 관계를 개선시켰다. 听劝(조언듣기)마케팅을 활용하여 브랜드와 소비자 간의 소통을 강화하고, 특히 젊은 소비자층이 브랜드와의 유대감을 형성하도록 돕는 전략으로 적극 활용하고 있다. 


听劝(조언듣기)은 여행, 쇼핑, 스타일 등 일상생활뿐 아니라 기업까지 확대되어 삶의 질, 라이프 등을 더 나은 방향으로 개선하는데 기여하고 있다. 빠르게 변화하는 그들의 취향을 확인하는 것이 그들과의 관계를 강화하며 호감을 높일 수 있는 첫 시작점이 아닐까 한다. 그런점에서 听劝(조언듣기)와 같이 고객에게 의견을 직접 구하고, 반영하는 모습은 좋은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데 분명 도움이 될것이다. 또한 개인의 취향에 맞추는 개인화 트렌드에 있어서도 꼭 필요한 과정이라고 본다.

이전 07화 상하이 2030여성들, 결혼은 미친짓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