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오공 리뉴얼, 삼국지의 재해석 등 문화콘텐츠가 온다
2024년 8월, 중국 콘솔 게임시장에서 가장 뜨거운 화제를 불러일으킨 것 중에 하나가《검은 신화: 오공》의 출시다. 이 게임은 출시와 동시에 중국은 물론 전 세계 게임 팬들의 이목을 끌었다. 출시 첫 주에만 450만 장 이상이 팔렸고, 총판매액은 15억 위안(약 3000억)을 넘겼다. 이 성과는 단순히 게임 산업의 성공의 의미를 넘어 중국 산업 내 문화 콘텐츠의 가능성을 열게 된 이정표가 된 듯하다. 문화콘텐츠가 갖고 있는 힘은 단순히 콘텐츠 산업 내에 국한하지 않고 다양한 산업으로 파생되어 경제효과를 지속적으로 이끌어낸다는 점이다.
이 게임이 캐릭터, 스토리, 비주얼, 게임 타격감, 판매 성과 등으로 주목받고 있지만 특히 캐릭터와 비주얼에 대한 높은 평가가 이어지고 있다. 게임 내 요괴 캐릭터와 전투 배경 장면들은 云岗石窟 (위강석굴), 悬空寺 (현공사) 등 많은 부분 중국의 명승지와 신화적 요소를 반영하고 있다. 이런 실제적인 장소의 묘사와 장면들이 실제 명승지에서 가져온 것으로 큰 화제를 모으고 있다.
특히 게임 내 배경이 되는 36개의 주요 배경 중 27개가 산시성에서 촬영됐다.
운강석굴 (Yungang Grottoes) - 불교 조각으로 유명한 유적지.
헌산 현공사 (Hanging Temple of Hengshan) - 절벽에 위치한 독특한 사찰.
옹락궁 (Yongle Palace) - 도교 벽화로 유명한 고대 궁전.
철불사 (Iron Buddha Temple) - 고대 철불이 있는 사찰.
초푸사 (Chongfu Temple) - 당나라 시대에 지어진 불교 사찰.
응현 목탑 (Fogong Temple Wooden Pagoda) - 중국에서 가장 오래된 목탑 중 하나.
관작루 (Stork Tower) - 유명한 역사적 탑.
광성사 (Guangsheng Temple) - 고대 벽화와 불상으로 유명한 사찰.
서천 (Xiaoxitian) - 불교 유적지 중 하나.
숭린사외 17개
이런 비주얼에 대한 흥미와 관심은 자연스럽게 관광 산업에도 영향을 미쳤다. 山西(산시) 문화관광청은 '오공과 함께하는 산시 여행을'의 홍보 영상은 지금까지 6개의 영상이 961만 회 이상의 조회수를 기록하고 있다. 그중 한 영상은 무려 8.2만 개의 '좋아요'를 받았고, 댓글도 5500개가 넘을 정도로 큰 인기를 끌었다. 이렇게 게임 한 편이 지역 관광까지 활성화시키며 타 사업과 함께 성장하는 모습은 인상적이다.
이렇듯《검은 신화의 전설: 오공》이 촉발한(?) 중국 전통문화에 대한 관심은 단순한 게임 산업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사실 중국 전통문화는 최근 10년간 중국 사회에서 중요한 화두로 떠올랐다. 다양한 산업들이 전통문화를 바탕으로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다. 2017년 중국 화장품 산업에서는 아모레퍼시픽의 이니스프리에서 영감을 받아 제주도의 자연을 주제로 브랜드를 리뉴얼한 콘셉트에 매료된 해였다. 2017부터는 이때 중국의 많은 화장품 브랜드들이 화장품 콘셉트를 ‘자연주의’로 내놓으며 앞다투어 시장에 내놓았다.
그런데 같은 시기에 중국 전통문화를 바탕으로 새로운 마케팅 전략을 펼친 브랜드가 있었는데 바로 화시쯔(花西子)라느 브랜드다. 화시쯔는 중국 전통 요소를 디자인에 접목하여, 특히 전통적인 미를 담은 립스틱을 개발했고, 자연 콘셉트의 일천편율적인 시장에서 오히려 중국문화와 독특한 콘셉트를 결합하여 큰 성공을 거두었다.
중국 TV콘텐츠 산업도 기존의 트렌드만 고수하지 않고 중국문화와 결합하는 시도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한때 중국의 TV 프로그램들이 현대적인 트렌드에만 집중하며 전통을 소홀히 한 시기가 있었다. 단기적인 유행을 따라가다 보면 독창성이 부족하다는 비판에 직면하기도 했다. 2010년부터 기존의 관점과 문화에 대해 재해석하는 노력들이 나타나고 있다. 간웅 조조의 관점에서 재창조한《新 삼국지》드라마는 기존의 삼국지 콘텐츠를 새롭게 재해석하며 사람들에게 많은 관심을 받았다. 기존 삼국지가 조조를 주로 부정적인 인물로 묘사하는반면 新삼국지는 조조를 좀 더 복합적이고 인간적인 인물로 재해석하고 있다. 조조를 정치적 재능과 군사적 능력을 갖춘 야심가로 그리는 동시에 감정적인 고뇌와 인간적인 면모도 강조하고 있다. 특히 그의 가족과의 관계가 더 깊이 있게 다루어지며, 그를 단순한 악당이 아닌 현실적인 지도자로 표현하려는 시도가 보이는 것이 특징이다.
허난성은 '신기하고 이상한 여행'이라는 콘셉트의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큰 인기를 얻고 있다.《元宵奇妙夜: 원소절》、《清明奇妙游: 청명절》、《七夕奇妙游:칠석》、《中秋奇妙游: 중추절》등 중국의 절기를 배경으로 독창적으로 재해석하여 매년 절기 이벤트 때마다 큰 이목을 끌고 있다. 허난 위성 TV은 '전통에서 자원을 찾고, 현대에서 기술을 찾는다'는 강력한 원칙을 갖고 있다. 이러한 원칙하에 풍부한 전통문화에 현대 기술을 더하여 많은 이들의 사랑을 받는 작품들을 만들어내고 있다.
이러한 전통문화의 부흥은 중국 시장과 소비자의 습관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지금의 중국 젊은 소비자들은 자국 브랜드에 대한 애정이 강한 '애국 소비자'로 불리며, 국산 제품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다. 기업입장에서 이들은 미래의 가장 중요한 소비층이다. 이들을 주요 타겟으로 확보하기 위해 중국 전통과 문화를 가치있는 콘텐츠로 끊임없이 재해석하고 있다. 앞으로도 긱종 산업에서 중국의 전통문화를 활용한 다양한 시도가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이런 변화 속에서 우리는 어떤 흐름을 갖고 마케팅해야할지 관심을 갖고 지혜를 발휘해야 할 시기인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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