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가랑비 Mar 29. 2018

일상의 기록

무료로 하버드 강의 듣는 방법

온라인강의에 익숙한 사람들이 많다.

나의 경우는 외국어공부를 인강으로 끝냈다. 학원다니기에는 시간이 너무 많이 뺏기는거 같고 공부는 해야할거 같은 때인 시험날짜 두 주전이나 한 달전에 H학원사이트에서 결제해 점심시간, 출퇴근시간 등등 틈틈이 1.5배속으로 봤다.


보다 심화된 영어공부를 하고자 한다면

아님 대학에서 가르치는 경영, 경제, IT 및 보다 다양한 이론을 무료로 듣고 싶다면 www.edx.org 사이트를 추천한다.



이 사이트는 하버드, MIT, 버클리 등 저명한 대학교에서 온라인강의를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광범위한 분야의 과목을 가르치고 있어, 흥미있는 주제라면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들을 수 있다.

Certificate가 필요하면 과목마다 가격은 다르지만 $99 - 120 정도이고, Test, 토론, 에세이 등 과제도 있다. 75%가 넘어야 certificate를 발급해준단다.


동시에 여러개의 강의를 들을 수 있다.


커리큘럼이 굉장히 알차다. 공부하는 내용만으로는 다시 대학생으로 돌아간거 같은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설명이 너무 빠르거나 모르는 단어가 많으면 옆에 자막으로도 지원을 해준다.


매월 새로운 과목이 업데이트 되고, 일정 시점이 지나면 과목이 Archived되어 수강하고 있는 과목을 더 이상 들을 수 없는 경우도 생긴다. 고로 관심분야만 집중해서 끝까지 수강하는 방법을 추천한다.

작가의 이전글 미투운동과 펜스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