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이캄JoyCalm Feb 26. 2024

팀 마음챙김이 뭐야??

Mindfulness based  Professional Coach


마음챙김은 아주 개인적인 내적 활동입니다.

개인의 내면에서 수행되기에 때로는 현실에서 도피적인 활동으로 보일 때도 종종 있지요. 그러나 방석 위에서 홀로 수행한 끝에, 한 개인의 마음이 집중되고 알아차림이 맑아지고 선명해진다면, 그 유익은 누구에게 돌아갈까요? 당연 최고의 혜택을 보는 이는 마음챙김을 수행하는 본인 자신일 것입니다.


그러나 은둔하여 홀로 수행하는 마음챙김의 유익은 그 개인에게서 끝나지 않습니다.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삶을 꾸려가기에 한 개인 내면에서 발생한 집중되고 맑은 마음은 고스란히 드러나 타인에게도 유익을 주게 되지요.  방석 위 홀로 수행한 마음챙김 유익의 파장이 타인과의 교류 속에서 일렁이며  타인의 마음을 타고 더 넓게 퍼져나가게 됩니다. 운둔하여 홀로 수행했던 그 자신을 제외하고 가장 유익을 보는 이들은 가장 가까운 데서 함께하는 가족이나 동료들입니다.



이러한 현상이 조직의 팀 내에서 일어나는 것을 '팀 마음챙김'이라고 합니다. 팀 마음챙김Team Mindfulness이란 팀 구성원들에 현재 순간에 집중된 주의와 알아차림을 함께 공유하고 인식하는 것입니다. 팀에서의 경험을 비판단적으로 처리하고 있음을 함께 인식하는 것입니다. 즉, 팀 구성원 개개인이 마음챙김 훈련으로 열린 의도와, 집중된 주의, 비판단적이고 수용적인 태도를 수행하고 상대도 그러함을 인식하는 것입니다. 서로를 향한 상자밖의 사람이 되는 것이지요.


2018년 Yu와 Zellmer-Bruhn의 연구는 팀 마음챙김이 팀 갈등이 초래하는 부정적 결과에 대항하는 안정장치이자 버퍼역할로 기능하는 것을 보고하였습니다. 연구에 의하면 팀 마음챙김이 높을수록 팀 내 관계 갈등이 수준이 낮았고, 팀 수준에서의 직무갈등이 관계갈등으로 확산되는 것이 감소한다는 것을 보고하였습니다.  


만약 팀의 구성원들이 서로를 향한 갈등으로 고통스러워하고 팀 성과가 저조할 때는

팀 마음챙김 도입을 고려해 볼 만합니다.   



현대의 조직은 팀 기반으로 움직이지요.

프로젝트 단위로 헤쳤다-모였다를 반복합니다. 그래서 열린 의도와 변화에 대한 유연함과 수용성, 상대를 향한 개방적 태도, 집중된 주의가 요구됩니다. 감사하게도, 유연한 주의, 수용적이고 개방적인 태도, 열린 마음가짐과 집중된 주의는 마음챙김으로 배양하는 기본적인 마음요소입니다.  그러나  마음챙김 교육의 유익이 개인에서 머물지 않고 팀과 조직단위로 확장되려면 섬세한 교육설계가 필요합니다.


개인의 마음챙김이 팀 마음챙김으로 확장되고 더 나아가 마인드풀 한 조직문화가 형성되기 위해서는 리더의 마음챙김 훈련이 선행될 필요가 있습니다. 리더가 마음챙김을 훈련하면서 열린의도와 알아차림의 주의, 수용적인 태도를 그의 조직생활에 적용하면서 리더십에 변화를 가져오고, 구성원들도 마음챙김을 연습하면서 리더의 변화를 인식하고 서로가 현재에 집중된 마음과 수용적인 태도를 점진적으로 공유할 때 개인적 마음챙김의 효과는 개인을 넘어 팀 단위의 마음챙김으로 확산될 수 있습니다.



팀 단위의 마음챙김은 개인의 마음챙김 개념을 팀 수준에 적용한 것으로써, 아래의 문항으로 우리 팀의 마음챙김 수준을 평가해 보세요.

(각 문항별로 우리 팀과 가까우면 5점, 그렇지 않으면 1점,  1~7번 문항 반대로 계산하세요)


1. 팀은 현재 일어나고 있는 일에 집중하기 어려워한다.(R)

2. 팀은 실제로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활동을 서두른다.(R)

3. 팀 내에서 우리는 경청하지만, 동시에 다른 것을 한다. (R)

4. 팀은 미래 또는 과거에 몰두한다.(R)

5. 팀은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일을 한다.(R)  

6. 팀은 비합리적이거나 부적절한 생각, 감정을 지닌 팀원을 비난하거나 비판한다.(R)

7. 팀의 생각이나 감정 중 일부는 부적절하다.(R)  

8. 팀은 생각이나 감정을 그들 자신과 지나치게 동일시 않으며 알아차린다.

9. 팀은 일이 잘 못 진행되어 갈 때도 회원들에게 친절하다.

10. 팀은 바쁘고 스트레스를 받을 때조차도 평화와 편안함의 순간을 경험한다.


평가 점수가 25점 이하이면 팀 마음챙김 수준이 중간수준 이하임을 의미하는데요, 우리 팀에 대한 팀 마음챙김 수준을 보다 객관적으로 평가해 보기위해서는 조직의 팀 전체의 평균을 구해서 그 평균과 우리 팀의 평균을 비교해 보면 됩니다. 이 점수가 낮다는 것은 즉, 팀 내 갈등이 발생했을 때, 그것을 해소하기 위해 마음챙김 훈련이 도움 될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그럼 오늘도 우리 팀 화잇팅!!! 재미나게, 신나게 일할 수 있으면 참 좋겠습니다. 나도 여러분도.

Yu, L., & Zellmer-Bruhn, M. (2018). Introducing team mindfulness and considering its safeguard role against conflict transformation and social undermining.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61(1), 324-347.


                    

매거진의 이전글 다 타버린 리더, 무엇이 필요한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