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라클코치 Apr 18. 2021

on the ground

청춘, 답은 당신 안에 있습니다.

Everything I need is on the ground.


블랙핑크 로제의 솔로곡 "on the ground"의 주요 가사입니다. 많은 것을 성취하기 위해 밤낮을 가리지 않고 달려왔지만 내게 필요한 것은 모두 내 안에 있었다고 이야기하는 노래이죠. 밝고 예쁜 에너지를 가진 로제의 평소 모습도 참 좋아했지만 최근 발표한 이 곡은 눈과 귀를 사로잡았고, "와.. 좋다.."라는 말을 절로 하게 만들었습니다. 


참 많은 청년들이 코칭의 이유로 

학습과 진로에 관한 문제들을 말합니다. 

그러나 막상 그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학습이나 진로에 대한 이슈보다는 

'삶에 대한 이슈'를 가지고 있었지요. 

그리고 그 모든 이슈는 '자기 자신'을 향하고 있었습니다. 


자기. 

자기가 무엇을 원하는지.

자기가 무엇을 즐거워하는지.

자기가 무엇을 잘하는지.

자기가 무엇으로 자신을, 타인을, 세상을 

이롭게 할 수 있는지.

모름. 


대학 4학년 마지막 학기에 코칭을 받으러 온 한 청년이 있었습니다. 4년 동안 배운 전공 과목이 너무 마음에 안 든다고 하였습니다. 잘 하지도 못하고, 이제 마지막 학기인데 너무 막막하다고 찾아왔었지요. 그에게 물었습니다. 


"좋아하지도 않는 전공을 4년이나 계속 공부한 힘은 어디에서 왔나요?"


이 질문에 그는 한 동안 눈물을 계속 흘렸습니다. 그리고는 입을 열었죠. 


저는 제가 되게 바보같다고 생각했어요. 

좋아하지도, 잘하지도 않는 전공을 

계속 붙들고 있었다는 게. 

그런데 코치님의 이 질문은. 

대체 어떤 힘 때문에 

좋아하지도 않는 걸 계속 했냐는 

이 질문은.

제게 힘을 줍니다. 

맞아요. 

전 좋아하지 않아도 무언가를 지속할 수 있는 

끈기가 있어요. 

끈기와 책임감이 제 힘인 것 같습니다. 


그에게 다시 물었습니다. 


"그 힘을 만약 좋아하는 것에 쏟는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 것 같은가요?"
"그 힘을 어디에 쏟고 싶은가요?"


코칭에서는 몇 가지 철학을 이야기하고 있는데요. 그 중 하나는 "그가 가진 문제의 답은 그 사람의 내면에 있다"는 것입니다. 오늘 로제가 들려주는 그 노랫말이죠. 


지금 문제가 있나요? 

사실 우리는 그 문제의 답도 함께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아직 발견하지 못했을 뿐. 

문제에 잡히지 말고

살짝 거리두기를 해 보면 어떨까요?

우리가 원하는 답이 발견될 거예요. 

우리가 필요한 모든 것은 우리 안에 있습니다.

지금, 여기에요. 


Everything we need is on the ground  


#청춘 #on_the_ground #기적코치



작가의 이전글 요구?욕구?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