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미라클코치 Apr 17. 2021

요구?욕구?

청춘, 감정에서 욕구 찾기

대학입시를 앞둔 한 청소년은

너무너무 두려워서 

아무것도 할 수가 없다고 이야기합니다. 

입사 면접을 앞둔 한 청년은 

너무너무 불안해서 미치겠다고 합니다. 

3살짜리 아들을 키우고 있는 한 엄마는 

이래도 울고 저래도 우는 아이를 보며 

화가 나서 미칠 지경이라고 합니다. 


사실은 

대학입시에 성공하고 싶은 마음이 너무 커서

실패할까봐 두렵다고 합니다. 

사실은 

당당하게 취업에 성공하고 싶은 마음이 너무 커서

떨어질까봐 불안하다고 합니다. 

사실은 

아이를 잘 키우고 싶은 마음이 커서

아이를 달래지 못하는 

나에게 화가 난 거라고 합니다. 


요구와 욕구.

화와 욕구.

짜증과 욕구.

미움과 욕구.

떼씀과 욕구.

숨어버림과 욕구.

불안과 욕구.

우울과 욕구.


당연히 표출되어야 하지만

때로는

상대를 힘들게하는 부정적 감정들의 이면에는

다양한 긍정적 욕구들이 숨어있습니다.


인정받고 싶은.

사랑받고 싶은.

잘 하고 싶은.

이뤄내고 싶은.


내 안에는 어떤 욕구가 있을까요?
오늘..당신 안에는 어떤 욕구가 있나요?
무엇을 원해요?


짜증부터 내는 아이에게.

늘어져있는 남편에게.

화가 난 아내에게.

눈 흘기는 친구에게.

상심한 동료에게.

시험을 앞두고 불안한 나에게.


사실은 웃는 너의 얼굴을 먼저 보고싶었다고

사실은 당신과 시간을 나누고 싶었다고

사실은 당신의 필요를 채워주고 싶었다고

사실은 너와 괜찮은 시간을 보내고 싶었다고

사실은 당신을 잘 위로하고 싶었다고

사실은 잘하고 싶다고


우리의 감정은 거짓말을 하지 않습니다. 

우리의 감정은 모두 사실적이며 존중받아야 하죠. 

그러나 감정을 어떻게 표현하는가는 

조금 다른 이야기입니다. 

자신의 감정을 먼저 알아차려주고

감정 안에 숨어있는 긍정적 욕구를 발견해내는 일..

어쩌면 그 일은 사랑.

어쩌면 그 일은 배려.


오늘은 나의 불안에게, 

나의 두려움에게, 

나의 걱정에게, 

나의 화에게, 

나의 짜증과 미움에게 

질문해보는 건 어떨까요?


네가 원하는 게 뭐야?


#청춘 #감정 #요구 #욕구

작가의 이전글 두려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