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돼지>를 읽고
행복에도 단점이 있을까?
아이들에게 행복하면 떠오르는 것들을 말해보라고 했는데,
노는 것, 놀이터, 놀이공원, 친구, 가족, 맛있는 음식, 좋은 감정 등이 떠오른다고 했다.
그래서 행복에 대해 생각해본 적이 있냐고 물었는데, 딱히 생각해본 적은 없지만 행복은 중요한 것 같다고 했다. 나에게 행복이란 _________이다. 문장만들기를 하면서 오늘 모임을 시작해보았다.
나에게 행복이란, 혼자만의 시간이다.
나에게 행복이란, 내가 못했던 것을 해냈을 때 느끼는 기분이다.
나에게 행복이란, 공부도 안하고 친구랑 신나게 노는 것이다.
나에게 행복이란, 잠을 자는 것이다.
나에게 행복이란, 큰 일이 벌어지지 않는 평범한 날들이다.
오늘 행복에 대해 이야기하기 위해 준비한 책은 "행복한 돼지" 그림책이다.
1. 그림책 읽기
행복한 돼지 / 헬린 옥슨버리 글 그림, 김서정 옮김, 웅진 주니어
행복해지고 싶어!!라고 외치던 돼지 부부, 우연히 구르던 진흙탕 속에서 엄청나게 값비싼 보석을 발견한다. 보도시에 나가 보석을 팔고 부자가 된 돼지 부부, 그 돈으로 엄청 멋진 옷과 집과 차를 사고, 그 안에 멋진 가구와 전자제품 등을 채우고 "이제 우린 행복하게 살거야."라며 좋아한다. 그들은 정말 행복하게 살았을까? 그렇지 않았다. 운전하는 방법을 잘 알지 못했던 남편은 차가 고장났고, 전자제품으로 요리를 해본 적이 없던 아내는 전자제품이 고장나고 엉망이 된 집을 치우느라 하루 종일 화가 난 상태로 보낸다. 그러다가 이게 행복인가 물으며 진짜 행복은 진흙탕 속에 뒹굴 때 느낄 수 있었다는 것을 깨닫고 모든 것을 버려두고 진흙탕 속으로 들어가 뒹굴며 "여기에 오니 행복해."라고 말한다.
2. 아이들의 생각나무
(은) 왜 새 자동차가 고장난 걸까?
(은) 돼지는 왜 돈을 펑펑 썼을까?
(비) 행복이란 무엇일까?
(비) 새로 산 요리도구들은 왜 고장이 난 걸까?
(이) 행복에도 단점이 있을까? 나쁜 점이 있을까? (실패, 고통 없이 행복하기만 한 삶은 좋을까?)
(규) 돼지들은 어떻게 사람말을 다 알아들은 걸까?
(규) 모든 것이 엉망진창이 된 상태의 돼지가 나였다면 나는 어떻게 했을까?
(규) 자기가 하고 싶은 대로 자유롭게 사는 삶은 어떤 걸까?
(아) 돼지들은 왜 돈이 많아야 행복하다고 생각했을까?
3. 선택된 질문으로 철학탐구하기
(이) 행복에도 단점이 있을까? 나쁜 점이 있을까? (실패, 고통 없이 행복하기만 한 삶은 좋을까?)
이 질문이 선택됐지만 좀 어렵게 느껴져서 쉽게 대답할 수 있는 것들을 먼저 하고(내용적인 질문들) 이 질문을 나중에 다뤄보기로 했다.
1) 왜 새 자동차가 고장난 걸까? 새로 산 요리도구들은 왜 고장이 난 걸까?
먼저, 차와 요리도구가 고장난 이유는 사용법을 잘 모르기 때문이다. 어떻게 사용하는지도 잘 알지 못하고 좋아보이는 것, 비싼 것을 그냥 돈을 주고 샀던 것 같다. 돈을 쓰는 방법도 몰랐기 떄문에 펑펑 쓴 것 같다. 저축같은 것을 알았더라면 돈을 잘 썼을 텐데 좀 안타깝다.
2) 모든 것이 엉망진창이 된 상태의 돼지가 나였다면 나는 어떻게 했을까?
엉망진창이 된 집과 차를 보면, 나라도 떠날 것 같다. 왜냐하면 여기에서는 더 이상 행복하지 않을테니까. 짜쯩나서 다 포기할 것 같다. 너무너무 짜증나면 아무것도 안 하고 싶기 때문이다. 사용법을 잘 알지 못하는 이상 계속 문제가 일어날테고, 우리가 원한 것이 이런 거였을까? 의심이 들었을 것 같다.
3) 돼지들은 왜 돈이 많아야 행복하다고 생각했을까?
돼지들은 사람처럼 살고 싶었던 것 같다. 다른 사람들은 나 빼고 다 행복해보이니까 그걸 따라하고 싶었던 것은 아닐까? 행복에 대한 마음보다 부러워서 따라한 것 같다. 겪어보지 못한 것을 부러워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나도 부러운 사람이 있어서 생각없이 따라했던 적이 있다.
자, 그러면 진짜 우리가 궁금했던
행복에도 단점이 있을까? 나쁜 점이 있을까? (실패, 고통 없이 행복하기만 한 삶은 좋을까?) 로 가보자.
찬반으로 의견을 말해보자.
행복하기만 하면 좋은 거다. 1
행복하기만 한 것은 좋지 않다. 3
모르겠다. 2
아이들이 좋은 거다 편에 아무도 서지 않아서 내가 그 입장에서 이야기를 먼저 시작했다.
행복하기만 하면 좋은 거다. 1
(동그래) 행복하면 그냥 좋은 거 아닌가요? 어려움도 없고 슬픈 일도 없고 매일 매일 내가 하고 싶은 것을 하고, 내가 사고 싶은 것을 사고, 내가 자고 싶을 때 자고 그러면 좋은 거 같아요.
행복하기만 한 것은 좋지 않다. 3
그런 삶은 불가능해요. 행복하기만 한 사람이 있다고 하면, 그걸 해주기 위해서 다른 사람이 힘들 수도 있어요. 주위에 나는 행복한 사람이라고 말하는 친구가 있는데, 그 친구를 만나면 저는 안 행복하거든요. 혼자만 행복한 것은 진짜 행복이 아닐 수도 있어요.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것은 행복이 아닐 거 같아요.
눈치없이 자기만 행복한 건 안 좋아요.
불행을 잘 모르면 친구가 힘들 때 위로나 공감을 해줄 수 없어요. 그러면 진짜 친구가 되기 어렵거든요.
그러다보면 외롭게 살 거에요.
조금만 힘들어도 슬퍼하고, 삶을 저주하고 불평하고 자살을 할지도 몰라요.
절망과 실패를 통해 배우는 것들도 있거든요. 행복하기만 한 사람은 이런 걸 몰라요.
행복은 그렇게 쉽게 오는 것이 아닌 것 같아요. 진짜 행복은 어려움을 겪은 후에 오는 것 같아요.
행복하기만 하면 여러 감정을 알지 못해서 재미 없을 것 같아요.
나쁜 일 속에서 행복을 찾을 수 있고, 그 때 진짜 행복할 수 있어요.
몰라요 입장은 어떤가요?
두 입장을 듣다보니, 행복하기만 한 건 안 좋을 거 같은데, 또 그렇다고 불행한 것이 좋다고 할 수는 없어요.
그래서 저는 적당한 고통은 있되, 행복이 좀 많으면 좋겠어요. (은호)
전쟁이나 큰 사고는 안 나면서 그냥 못했던 것을 도전하고 이뤄내고 그 정도는 좋을 것 같아요. 그래도 행복한 것이 좋은 거 아닐까요. (규영)
다시 입장을 정리해볼까요?
행복하기만 하면 좋은 거다. 0.2
행복하기만 한 것은 좋지 않다. 5.2
모르겠다. 0.6
(한 아이가 한 입장으로 다 표현할 수 없어서 생각을 나누기로 했다.)
4. 생각을 모으고 정리하기
그렇다면, 돼지 부부에게 행복은 어떤 모습이었을까요?
진흙탕에서 실컷 뒹구는 것
돼지 답게 사는 것
불행한 일이 없는 상태
먹을 것을 먹을 수 있는 것
돈이 행복을 가져오지 않는다는 것을 아는 것 (자기에게 필요한 만큼 갖고, 돈 사용법도 알아야함)
그렇다면, 여러분들에게 행복은 어떤 것인지, 다시 한 번 적어볼까요?
나에게 행복은 적당한 어려움이 있고 꼭 돈이 행복을 가져오는 것은 아니고 어떤 목표를 이뤄가는 것이다.
나에게 행복은 정의하기 어려운 감정인 것 같다.
나에게 행복은 적당한 고통이 있고, 친구와 신나게 노는 것이다.
나에게 행복은 누구에게나 조금이라도 있어서 누릴 수 있는 것이다.
나에게 행복이란 돈이 다가 아니다. 자기 답게 사는 것이다.
열한살, 열두살 아이들의 이야기를 읽으면서 어떤 생각이 드시나요?
여러분의 행복은 어떤 모습일지, 무엇일지 참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