_김만기, 박보현 「중국의 젊은 부자들」
하루는 고향 집에 가려고 기차표를 예매하려는데 표가 없었다. 그렇다고 종일 예매 사이트만 들여다보고 있을 수도 없는 일이었다. 그는 기차표를 사기 위해 직접 검색엔진을 만들었다. 원하는 날짜, 시간, 지역을 저장하면 일정 간격으로 웹사이트를 자동 검색하여 취소한 표가 검색되면 알림을 보내주는 시스템이었다. 1시간 동안 만들어 30분 만에 기차표를 구매할 수 있었다.
철저한 직원 관리도 브랜드를 보호하기 위한 운영 원칙 중 하나다. 시차에서는 음료 한 잔이 나오기까지 얼음 담기, 차 만들기, 뚜껑 닫기, 포장, 계산 등 직원들이 일렬로 서서 한 사람씩 일을 분담한다. 신입 매장 직원은 한 달간 무조건 컵에 얼음을 담는 일을 한다. 적어도 한 달이 지나야 차 만드는 작업에 참여할 수 있다.
그래서 장량룬은 기존에 없던 새로운 길을 모색했다. 그가 고민 끝에 생각해낸 방법은 비표준화였다. 모든 전자상거래에서 판매되고 있는 표준화된 상품은 한눈에 가격 비교가 가능하지만, 어디에서도 판매하지 않는 비표준화된 상품은 가격 비교가 불가능하다는 점에 착안했다.
관건은 위생문제를 해결하는 것이었다. 그는 아무도 관심을 갖지 않는 비위생적인 호텔에서 금광을 보았다. 아이러니하게도 사람들은 누구나 저가형 호텔의 문제점을 알고 있었지만 개선하려는 노력은 하지 않았다. 저가형 호텔이 지저분한 건 당연하다고 인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