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oy Sohn May 06. 2022

소통하려는 꼰대와 MZ세대 아들

나의 바람이 나를 그곳으로 이끌었다

Z세대인 아들이 엄마는 '소통하려는' 꼰대라고 부른다. 나이가 들었으니 이른바 꼰대인데 코칭 덕분에 아들과 대화를 하는 엄마라서 그렇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코치가 되어 참 다행이다.


MZ 세대와의 갈등을 해결하고 싶은 부모와 교수진을 위해 글을 써서 나누고 싶었다.


경청ㆍ인정ㆍ축하ㆍ격려가 소통의 비결인데 우리 부모 세대는 사실 그런 것을 배울 기회조차 없이 아이들을 낳아 키워왔다. 이제는 그렇게 키운 아이들과 좋은 어른으로 많은 것을 나누고 싶은데 그 방법을 모르는 것이다. 사랑하는 속마음을 전할 수만 있다면 해결될 텐데 말이다. 4차 산업시대를 살아갈 우리는, 코칭 리더십이 있어야 살아남을 것이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 일방적 훈계가 아니라 "온 맘 다해" 들어주는 경청이 바로 우리가 성공적으로 소통하는 시작이  된다. 나의 생각을 쏟아내기 전에 상대의 마음을 먼저 들어야 한다. 귀로 듣는 수준을 넘어서 반응하며 듣는 것, 그리고 더 나아가 상대가 말하지 않은 것을 듣고 헤아려야 할 것이다.  대개의 경우 우리는 상대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오히려 내가 궁금한 것을 묻느라 대화를 방해한다. 내가 궁금한 것을 묻는 게  목적이 아니라 상대가 원하는 것을 알아차리는 것이 대화의 목적이 되어야 할 것이다. 소통은 바로 그곳에서 시작된다. 팬더믹으로 모두가 힘든 요즘은 누군가 곁에서 공감해주기만 해도 힘이 된다. 굳이 긴말하지 않고도 눈을 바라보며 "함께 생각하는 파트너"가  있다면 우리는 다시 힘내어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넌 혼자가 아니야

You are not alone!~


30년 직장 생활 중 특히 20여 년 간 국제기구ㆍ국제개발협력단체ㆍ미국 대학ㆍ과학기술단체 등 남다른 커리어 패스(career paths)를 걸어왔기에 내 삶을 한마디로 표현한다면 "나의 바람이 나를 그곳으로 이끌었다 "이다. 일터에서 끊임없이 성장을 위해 배움을 지속했기에 때가 되면 새로운 일터가 내게 먼저 다가오곤 했다.


2022년 5월 나의 책 출간 소식을 듣고 많은 분들이 축하와 격려의 말을 전해주고 있다.

나의 출간 소식을  듣고 코칭계의 대부인 안코치님은 "엄청난 속도로 변화하는 대전환의 시대에는 창의적으로 다양성을 이해하고 협력을 잘하는 소통 능력이 요구된다"라고 했다. 그는 "미래 인재상을 알면서도 모두가 경쟁적 입시에 올인하는 공교육의 한계로 교육주체인 부모는 불안하고 자녀는 두려워하고 교사들은 번아웃 상황이 지속되고 있어 다양한 공교육 대안과 보완 대책이 필요하다. 자녀의 성장 환경인 부모의 건강한 삶의 회복과 함께 코칭 대화를 통한 세대융합으로 신뢰와 희망을 일구고 다양한 교육현장에서 체험하게 하는 코칭문화 확산이 가장 빠른 대안이다."라고 언급하며

 "손 코치님의 탁월한 글로벌 경험과 지혜를 코칭적 접근으로  나누려는 기여와 열정에 감사해요."라는 문자를 주셨다. 속 깊은 멘토의 격려가 내 마음을 따스하게 해 준다.


나는 오늘도 성장을 계속하며 뉴 러너로서 매일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Lifelong discovering journey  여정을 걸어가는 중이다. 나의 존재가, 내가 걸어가는 길이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길 간절히 소망한다.



발췌: "흔히들 조직은 일할 사람이 없다고 한다. 그런데 청년들은 일할 곳이 없다고 한다. 무엇이 문제일까 생각해보자. 실력을 갖춘 융합형 인재가 부족하다는 뜻이다. 치열함으로 무장하고 자신이 진정 잘하는 것에 기쁜 마음으로 모든 것을 걸고, 자기를 위한 투자를 통해 항상 준비된 자에게만 기회가 올 것이다.

청년들은 워라벨을 외치기 전에 젊어서 열정적으로 일하는 법을 배워 ‘일 맛’을 먼저 알아야 할 것이다. 자신의 재능을 근간으로 강점을 발견해 자신과 맞는 조직을 찾아 일하게 되는 이들에게는 조직이 오히려 성장의 장이 될 것이다. 4차 산업 시대는 더욱 개인화를 가속화시킬 것이기에 기술력의 역량 위에 휴머니티가 더해진 태도와 비전, 그리고 협업만이 기계와 대체할 수 없는 경쟁력이 될 것이다."-  시대를 초월한 성공의 열쇠 10가지 중

http://kyobo.link/xsqQ

http://m.yes24.com/Goods/Detail/109159498


발췌: Joy Mihyang SOHN 페이스북에서

Conflict to Communication 갈등에서 소통까지

- 취업을 고민하는 #MZ세대를 위해 쓰기 시작해

- #커리어를 개발하고 싶은 주니어 스태프들

- 그리고 그들과 #소통하기 원하는 #부모님 들과

- #취업 담당 #교수 진들을 위해 세밀하게 디자인했습니다.

파트별 구분하여 한 권에 저의 커리어 패스 노하우를 담뿍 담았습니다.

#THANKFUL #coaching

#시대를 초월한 성공의 열쇠 10가지

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ㅡ

안녕하세요 ~!!

I.I.M.D(International Institute of Marketing and Development) 대표이자 한국코치협회  전문코치(Korea Professional Coach)와 ICF코리아 챕터 공익위원회 위원으로 활동 중인 손미향(Joy SOHN)입니다.


지미 카터 전 미국 대통령 특별 프로젝 2001 홍보실장뿐만 아니라, 20여 년간 글로벌 기업과 국제기구, 국제개발협력단체, 과학기술단체 그리고 미국 대학 등에서 자원개발 전문가(Development Professional)로 활동해왔습니다. 특히 비영리 섹터와 영리 섹터 간의 글로벌 사회공헌 파트너십 개발로 공익을 위해 기여해왔고, 2015년부터 시작한 코칭 프로그램을 담아 5월 14일에 책을 출간하여 코칭문화 확산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일터에서 30여 년간 조직의 구성원으로 활동하면서, 제 마음 안에는 항상 사람 냄새나는 휴 머니 테리안의 따스함(heartfelt leadership), 그 마음을 표현할 길을 추구하고 있었던 듯합니다. 하지만 그 마음을 표현할 길을 잘 몰랐지만, 갈등 해결을 위한 최고의 설루션이 코칭이라는 비밀을 찾아내고 많은 조직의 갈등 관리 커뮤니케이션을 돕고 있습니다.


각박한 삶 속에 티 나지 않게 여전히 아픈 것은 우리의 마음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다시 힘을 내어 나아가야 할 때 우리 곁에서 진심으로 경청, 인정, 칭찬, 그리고 공감을 위해 함께 생각하는 코치가 필요하기에 다소 많은 450여 페이지에 정성을 다해 정리했습니다.  "나의 바람이 나를 그곳으로 이끌었다"라는 가제로 시작된 책이 "시대를 초월한 성공의 열쇠 10가지(10 Keys for your success)"라는 제하에 출간되기까지 어쩌면 더욱 성숙한 것은 바로 제 자신이라고 고백하게 됩니다.


우리가 살아가며 겪는 가장 큰 장애요소는 오해로 인한 불통인 것 같습니다. 우리의 미래가 될 MZ세대를 위해 이 책을 쓰면서 그리고 "Conflict(갈등) to Communication(소통)"으로 코칭 강을 하며 소통을 위한 해결책이 코칭임을 더욱 확신하게 되었습니다. 책을 읽고 저와 함께 세상을 선하게 변화시키고 우리의 미래 세대를 위해 돕고자 하신다면,  MPR커뮤니케이션을 지원할 특강으로 곧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메모리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