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1월 국내 온라인 커뮤니티 순위를 분석한다.
이번 달 소비 지표는?
커뮤니티 수 : 21개
글 수 : 77,098 (1,394/1.8%), (6,813/9.7%)
조회 수 : 2,138,963,047 (-63,668,336/-2.9%), (20,982,431/1.0%)
반응 수(좋아요+싫어요 수) : 12,861,876 (-192,175/-1.5%), (732,801/6.0%)
댓글 수 : 6,866,898 (-129,940/-1.9%), (-9,924/-0.1%)
* 2021년 11월 국내 21개의 온라인 커뮤니티 베스트 글 기준
* 괄호 안 수치는 1개월 대비 증감 / 일수가 같은 최근 월(9월) 대비 증감
* http://todaybeststory.com 발췌
11월은 휴일이 없는 영향으로 베스트 글의 생산성 소비지표가 많이 상승했다.
10월 대비 소비지표는 줄었지만, 일수가 같은 9월 대비 "글 수", "조회 수", "반응 수"가 각각 9.7%, 1.0%, 6.0% 상승하며 상승세를 보였다.
눈에 띄는 순위 변화는?
투베스 지표란?
커뮤니티 활성화 지수 + 커뮤니티 집중도 지수 + 커뮤니티 트래픽 지수
커뮤니티 활성화 지수
지난 기간(주 or 월) 베스트 게시물 전체의 조회수+댓글수+반응수의 소비지표
커뮤니티 집중도 지수
지난 기간(주 or 월) 상위 10개 베스트 게시물의 조회수+댓글수+반응수의 소비지표
커뮤티니 트래픽 지수
SimilarWeb에서 제공하는 커뮤니티 트래픽 지표
중상위권에서 많은 변화를 보였다.
상위권에서는, 올 한 해 하향세를 보이던 네이트판이 결국 5위까지 떨어졌다. 루리웹은 4위로 한 계단 올라서며 지난달의 상승을 이어갔다.
중위권에서는, 지난주 두 계단 상승하며 올 한 해 지속적인 상승을 보인 인벤이 두 계단 하락하며 주춤한 사이, 뽐뿌와 더쿠가 각각 한 계단씩 상승했다. 웃긴대학과 인스티즈는 자리를 서로 바꾸며 인스티즈가 6개월 만에 10위권 밖으로 밀려났다.
하위권에서는, 82쿡이 두 계단 상승하며 와이고수와 오늘의유머가 한 단계씩 내려왔다. 오늘의유머는 2개월간 의 상승을 마감하고 하락으로 돌아섰다.
눈에 띄는 특징은?!
10월부터 커뮤니티 활성화의 가파른 상승을 보인 루리웹의 차트가 눈에 띈다. 지난 10월 GNB 변화를 준 뒤 베스트 글 소비가 활성화되며 상승을 이끌고 있다. 방문수는 크게 변화가 없지만 UX 개편을 통해 콘텐츠의 소비를 향상한 루리웹의 전략에 박수를 보낸다.
많은 사용자들이 생산하는 글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그 커뮤니티의 성적이 천차만별이기 때문에, 소비 전략에 대한 고민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해 보인다.
다행히, 매년 반복되는 11월 방송/연예 괴담을 올해는 조용히 넘어갔다. 코로나 뉴스를 제외하고 큰 문제없이 지나간 덕분에 커뮤니티 소비지표도 큰 변화는 없었다. 오미크론의 확산이 조용한 연말연시 풍경을 만들고 있다.( 아... 이젠 지친다. 제발 좀... 코로나야, 그만 꺼져주면 안 되겠니?! -_ -+ )
아무쪼록 12월에는 코로나의 종식이라는 좋은 소식으로 커뮤니티의 소비지표가 향상되기를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