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12월 국내 온라인 커뮤니티 순위를 분석한다.
이번 달 소비 지표는?
커뮤니티 수 : 21개
글 수 : 85,501 (8,403/10.9%), (9,797/12.9%)
조회 수 : 2,334,603,369 (195,640,322/9.1%), (131,971,986/6.0%)
반응 수(좋아요+싫어요 수) : 14,656,009 (1,794,133/13.9%), (1,601,958/12.3%)
댓글 수 : 7,281,096 (414,198/6.0%), (284,258/4.1%)
일 평균 글 수 : 2,758 (188/7.3%), (316/12.9%)
일 평균 조회 수 : 75,309,786 (4,011,018/5.6%), (4,257,161/6.0%)
일 평균 반응 수 : 472,774 (44,045/10.3%), (51,676/12.3%)
일 평균 댓글 수 : 234,874 (5,977/2.6%), (9,170/4.1%)
* 2021년 12월 국내 21개의 온라인 커뮤니티 베스트 글 기준
* 괄호 안 수치는 1개월 / 2개월 전 대비 증감
* http://todaybeststory.com 발췌
코로나19 오미크론 확산에 의한 조용한 연말연시 분위기 때문에 베스트 글의 생산성 소비지표가 많이 상승했다. 일 평균 소비지수를 보면 "글 수", "조회 수", "반응 수", "댓글 수"가 각각 7.3%, 5.6%, 10.3%, 2.6% 상승하며 두 달 연속 오름세를 보였다.
눈에 띄는 순위 변화는?
콘텐츠 소비 지표란?
커뮤니티 활성화 지수 + 커뮤니티 집중도 지수 + 커뮤니티 트래픽 지수
커뮤니티 활성화 지수
지난 기간(주 or 월) 베스트 게시물 전체의 조회수+댓글수+반응수의 소비지표
커뮤니티 집중도 지수
지난 기간(주 or 월) 상위 10개 베스트 게시물의 조회수+댓글수+반응수의 소비지표
커뮤티니 트래픽 지수
SimilarWeb에서 제공하는 커뮤니티 트래픽 지표
지난달 중상위권에서 변화가 있었다면, 이번 달은 하위권에서 많은 변화를 보였다.
상위권에서는 아무런 순위의 변화 없이 1위부터 9위까지 지난달 순위를 유지했고, 중위권에서는 인스티즈가 한 달 만에 10위를 수성하며 웃긴대학과 자리를 바꿨다.
하위권에서는, 딴지일보가 세 계단 상승하며 처음으로 16위까지 올라섰다. 반면 82쿡, 와이고수는 한 계단씩 내려왔으며 오늘의유머는 두 계단 하락하며 올해 두 번째로 20위까지 떨어졌다.
눈에 띄는 특징은?!
올 한 해 베스트 콘텐츠의 소비전략을 바꾼 디씨인사이드가 마지막 달까지 좋은 상승을 보이며 사용자 반응을 이끌었다. 에펨코리아 역시 Top10의 콘텐츠 소비지표를 의미하는 커뮤니티 집중도에서 압도적인 모습을 보이며 지속적인 성장 모습을 보였고 주춤하던 일베저장소, 루리웹은 연말에 반전하며 상승했다.
마스크 시대는 2021년에도 계속됐다. 대면이 줄고 온라인 문화가 자리 잡으면서 온라인 커뮤니티의 소비도 지속적으로 늘어났다. 이 기회를 틈타 베스트 콘텐츠의 소비 전략을 수정하며 커뮤니티를 활성화시킨 커뮤니티들이 승승장구했고, 그렇지 못한 커뮤니티는 제자리걸음을 이어갔다.
2022년 임인년에는 보다 많은 베스트 콘텐츠 소비 전략이 나타나서 온라인 커뮤니티가 다양한 모습으로 활성화되기를 희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