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홍생 Jun 20. 2020

외할머니와 추어탕

외할머니의 추어탕


유년시절의 나는 동네에서 으뜸가는 낚시꾼이었다. 무슨 일이든 그렇지만 고기를 잡으려면 철저한 사전 준비가 필요하다. 나는 내 나름대로의 낚시 전략이 있다. 전날 밤에 미리 보리밥을 한 가득 신문지에 담아서 나만의 명당자리에다가 아무도 몰래 뿌려둔다. 그리고 또 다른 보리밥 한 덩어리는 된장과 참기름을 적절하게 섞어 살짝 숙성을 시킨다. 다음 날 새벽에 가장 일찍 연못에 도착하는 것도 물론 나다. 그러면 당연히 나는 꾼들 중에서 가장 많은 붕어를 낚는다. 누구에게나 가슴 뛰는 일이 있고 그 일은 재미가 있는 것이다. 한 여름 새벽 다섯 시쯤 일어나서 낚싯대를 둘러메고 연못으로 가는 일은 가슴 뛰는 정도를 넘어 정말 숨이 가빠지도록 즐거운 일이었다. 그때가 10살 무렵이었다. 지금이야 휴대폰 게임이나 인터넷 검색을 해서 영화를 보거나 하면 시간 가는 줄 모르겠지만 당시는 별로 재미있는 일이 없었다. 낚시가 내게는 가정 즐거운 일이었다. 그리고 또 하나, 외할머니가 붕어를 넣고 끓인 추어탕이 그렇게 맛있을 수가 없었다.

 낚시에 빠져 시간 가는 줄은 몰랐지만 배꼽시계는 항상 정확해서 뻐꾸기가 울듯 꼬르륵 소리가 났다. 그러면 어김없이 저 못 둑으로 올라오는 마을 끝에서부터 나를 찾는 외할머니의 간절한 소리가 들렸다. ‘식아, 밥 먹어라’. 그러면 ‘할매, 조금만 더’ 하고 소리를 내 질렀다. 또다시 ‘야, 이놈의 종내기야, 밥은 먹고 해야지.’하는 보채는 소리가 들렸다. 마지못해 낚시를 접는 것이다. 이제 다시는 그 목소리를 들을 수는 없다. 하지만 아직도 귀에 쟁쟁하다. 영글어가는 포도밭을 지나 못 둑 위로 점점이 울려 퍼지던 외할머니의 새끼를 향한 소리는 잊을 수가 없다.

 당시가 70년대 후반이었으니 먹을거리가 정말 부족했다. 할머니는 내가 잡아 온 붕어를 쉽게 다듬으셨다. 칼로 비늘을 쓱쓱 긁어내고 배를 툭 따고는 안에 있는 내장을 집게손가락으로 끄집어내셨다. 그리고는 하얀 천에다가 붕어들을 다 집어넣고 실로 꽁꽁 싸맨 다음 푹 삶아내셨다. 물고기가 삶기는 동안 텃밭에 있는 파, 고추, 미나리 같은 나물들과 처마에 주렁주렁 매달려 있던 시래기를 삶아 건더기를 만드시는 것도 잊지 않으셨다. 물고기가 솎아지고 나면 하얀 천을 힘껏 짜 준다. 그러면 그 천을 통해서 나온 붕어의 속살과 연한 부위의 것들로 풍성한 육수가 만들어진다. 다시 다진 양념을 넣고 군불을 면 가마솥에서 추어탕 한 그릇이 뚝딱 만들어졌다. 보리밥을 고봉으로 퍼 담고 마늘과 제피가루를 더한 추어탕 한 그릇에다가 풋고추를 된장에 푹 찍어 먹으면 한 여름의 더위가 싹 가시는 것이었다. 새벽녘에 시작된 낚시가 그렇게 마무리되고 나면 스르르 눈이 감기는 오후의 질펀한 낮잠이 나를 살 찌웠다. 할머니는 그렇게 퍼질러지는 손자 옆에서 손부채를 저으며 툇마루의 오후 햇볕을 가려 주셨다. 한여름의 태양도 할머니의 손바닥을 뚫지는 못하는 시간이었다.

 직장에 다니면서 여러 번 추어탕을 먹으러 다녔다. 소문난 맛 집이라고 해도 할머니의 손맛을 따라잡는 집을 본 적이 없다. 어머니가 해 주신 추어탕도 맛은 있지만 할머니의 맛과는 차이가 다.

 지난여름 아들과 함께 외가가 보이는 연못에 앉아 낚시를 한 적이 있다. 예년만큼 고기도 없을뿐더러 나를 부르는 소리가 들리지 않아 찐 맛만 다시다가 세월만 낚았다. 아직도 사립문을 열면 할머니가 ‘아이고, 우리 강새이 왔나?’ 할 것 같았다.

 허기진 배를 안고 집으로 돌아와 아들 녀석과 둘이 앉아 된장국을 먹었다. 할머니의 손맛이 나를 살찌웠듯 아들 녀석의 숟가락질이 맛나 보인다. 배가 고팠는지 이리저리 섞어 후루룩 한 그릇을 넘기는 녀석의 모습에 순간 세월을 넘나드는 추어탕의 향이 내 목구멍을 통해 넘어갔다. 된장국에서 추어탕의 맛이 났다. ‘아! 이 맛이었구나. 입 안을 감싸고도는 정성과 사랑의 맛! ’뭐 한다고 이때까지 밥도 안 먹고 그랬어요?‘ 하는 아내의 지청구가 할머니의 목소리인지 아내의 목소린지 순간 헛갈렸다. 아이에게는 이 된장국이 먼 훗날 그리움의 맛이 되리라는 걸 행복해하며 '아, 배 불러요.' 하는 흐뭇한 얼굴을 통해 알 수 있었다. 다가오는 휴일에는 외할머니 산소에 꼭 다녀와야겠다. 

작가의 이전글 양동이를 차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