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서현지 May 20. 2019

11. 나의 소원은요

신의 영역은 어디까지인가



나의 소원은요



의지할 사람 하나 없는 타국이라 그런가, 맘이 약해질 때마다 자꾸 어디에라도 기대고 싶어지더라. 그래서 요 며칠, 하루가 멀다 하고 사원을 찾아갔다. 그리고 간절히 빌었다.


‘한국인 따~악! 한 명만 만나게 해 주세요. 네?? 말하고 싶어 죽겠어요!!’

‘변비 좀 어떻게 해 주시면 안 될까요?? 벌써 3일째예요!!!’


그냥 길거리에 보이는 아무 사원에나 슥 들어가 남들 하는 것처럼 무릎을 꿇고 두 손을 가지런히 모은 다음, 아주 정성 들여 신의 바짓가랑이를 붙잡고 늘어지는 거다. ‘이래도 안 들어 줄 거야?? 정말? 응응??’ 온갖 생떼를 써 가면서.



그러다 마말라푸람에서 한 제주도 출신 청년을 만났다. 

이름은 장수범. 

한 날은 수범 군과 이 ‘소원’을 주제로 대화를 나눈 적이 있다.


서현지 : 너는 인도 와서 무슨 소원 빌어 봤어?? 난 너무 많아서 이제 기억도 잘 안나.

장수범 : 소원이요? 음… 소원이라. 글쎄요? 아직까진 없는 거 같은데.

서현지 : 뭐?? 진짜? 한 번도 없다고?

장수범 : 네, 뭐 딱히. 그럼 누나는 그동안 무슨 소원 빌었는데요?

서현지 : 나? 나야 뭐… 한국인 만나게 해 달라, 변비 낫게 해 달라, 뭐 그런 거??

장수범 : 에이~. 그게 무슨 소원이야. 노력하면 얼마든지 이룰 수 있는 일을 ‘소원’이라 부르는 건 좀 아니지 않아요??

서현지 : 뭐래~

장수범 : 일행이야 인터넷 카페 뒤져서 찾으면 되고, 변비는 라시 많이 먹으면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데 그게 뭐라고 기도까지 해요. 신이 그렇게 한가한 줄 아시나~


처음엔 좀 황당했는데 가만히 생각을 해 보니 맞는 말이긴 했다. 내가 살면서 빌어 온 것들은 확실히 내가 노력하면 충분히 이룰 수 있는 것들이긴 했으니까. 예로 들면 ‘몸무게 45㎏ 만들기’라거나, ‘토익 990 만점’ 같은 거? (아닌가… 둘 다 신의 영역인가.)



그러고 보면 제대로 노력해 보지도 않고서 ‘제발 이러이러하게 해 주세요.’라고 기도부터 하는 건 신을 상대로 조금 비겁한 짓을 하는 게 아닐까 싶다. 신도 참 어이가 없겠지. “아니! 허구한 날 그렇게 처먹는데 45㎏을 뭔 재주로 만들란 말이야??” 하며 혀를 쯧쯧 찼을지도 모른다.


너무 솔직해서 좀 당황하긴 했지만, 

그 덕에 아주 제대로 각성했지 뭐야.

부끄러운 얼굴이 따땃하게 달아올랐다.




매거진의 이전글 10. 배낭 속 애물단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