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여름은 유난히 더웠다. 수시로 폭염 특보 발효를 알리는 문자가 날아들었을 정도니까. 잠시 밖을 걷기만 해도 옷은 금세 땀으로 젖어들고 말았다. 그러나 영원할 것만 같던 여름도 서서히 자취를 감추고 있다. 이젠 선선한 바람이 온몸을 감싸는 가을이 성큼 다가오고 있다. 창밖의 풍경 역시 서서히 달라지고 있다. 여름에서 가을로 물들어 가는 거리의 풍경을 감상하고 있노라면 그렇게 황홀하고 또 여유로울 수가 없다.
모두가 요즘의 나처럼 계절의 변화를 눈에 담으며 여유를 즐기면 좋으련만. 안타깝게도 다이어터들은 자신의 다이어트가 성공적으로 진행되고 있는지에 대한 강한 의구심을 품기 바쁘다. 우리 한의원을 찾아오는 환자분들 중에도 조바심을 내는 분들이 많다. 충분히 목표 체중을 향해 감량을 잘 하고 있음에도, 불안에 떠는 전국에 모든 다이어터들과 또 나의 환자들을 위하여 오늘은 다이어트가 성공하고 있다는 긍정적인 시그널에 대해서 글을 써볼까 한다. 나의 이 글을 통해 부디 다이어트 성공 여부에 대한 걱정과 불안함을 덜어내길 간절히 바라며.
#다이어트 성공 시그널 1 - 단단했던 살이 말랑말랑해진다.
체중이 무사히 줄어들고 있다는 가장 강력한 증거는 단단했던 살이 부드러워지는 것이다. 모두들 이런 경험을 해본 적이 있을 것이다. 손에 잘 잡히지도 않을 만큼 단단했던 살이 어느 순간부터 마치 순두부처럼 말랑말랑해져 있는 경험 말이다. 이건 당신의 다이어트가 탄탄대로를 달리고 있다는 가장 명백한 증거이다. 혹시라도 살이 계속 단단한 상황이라면 무리한 근력 운동보다는 식단 관리를 우선시해야만 한다.
#다이어트 성공 시그널 2 - 화장실을 자주 가게 된다.
다이어트 시작 이후, 어느 순간부터 화장실을 평소보다 훨씬 더 자주 가게 되는 본인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이는 다이어트로 인해 달라진 식단의 영향이 매우 크다. 예전보다 식이 섬유 섭취율이 훨씬 더 높아지게 되는데, 덕분에 움직이지 못했던 장들이 다시금 활발하게 활동하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배변 활동이 증가하게 된다.
#다이어트 성공 시그널 3 - 몸살 증상이 나타나게 된다.
몸이 좀 으슬으슬 추워지기도 하고, 꼭 감기 몸살이 올 것 같은 느낌이 몰려올 것이다. 또한 평소보다 훨씬 더 쉽게 피로감을 느끼게 될지도 모른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무작정 다이어트를 중단하기보다는 ‘살이 빠지고 있구나’, ‘내가 정말 잘 하고 있구나’라고 생각하고 충분한 수면을 취하거나 휴식을 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