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율 방어는 어떻게 할까??
1. "누가 쓰겠냐" 무시 받던 배달앱…반년 새 이용자 8배 늘었다
-신한은행 '땡겨요', 특화금융으로 '배달 3강' 위협
-이용자 30만명 눈앞
-음식점엔 매출 당일입금 '선정산'
-중개·광고 등 수수료도 확 낮춰
-"소상공인·소비자 상생 플랫폼"
국내 음식배달 앱 시장은 배달의민족, 쿠팡이츠, 요기요의 독과점 체제다. 이들 3개 앱의 시장 점유율은 90% 수준에 이른다. 치솟는 중개 수수료와 배달비 광고비 등 ‘기울어진 플랫폼 운동장’의 폐단을 해결하겠다며 값싼 수수료를 내걸고 출범했다 사라진 공공 배달 앱만 십수 개지만 판을 흔드는 데는 실패했다. 플랫폼 기업도 아닌 은행이 내놓은 음식배달 앱에 시장의 기대가 높지 않았던 건 당연했다. 하지만 막상 뚜껑을 열어보니 뜻밖의 선전이 펼쳐졌다. 신한은행이 올 1월 정식 출시한 금융권 최초 배달 앱 ‘땡겨요’ 얘기다.
25일 모바일 데이터 분석 서비스 모바일인덱스에 따르면 땡겨요의 월간 활성 이용자(MAU) 수는 지난 1월 1만8462명에서 서비스 지역이 서울 전역으로 확대된 4월 9만7234명으로 급증했다. 지난달 말에는 15만7000명으로 수직 상승했다. 3대 배달 앱 이용자 수와 결제액이 올 들어 꾸준히 감소하고 있는 것과 대조적이다.
땡겨요는 입점 가맹점이 내는 주문 중개 수수료를 2%로 크게 낮췄다. 3대 배달 앱의 평균 중개 수수료는 7~13%에 달한다. 입점할 때 내는 수수료나 매출이 없어도 플랫폼에 노출되기 위해 내야 하는 광고료는 아예 없다. 땡겨요 입점 이후 매출도 늘었지만 수수료가 10% 이상 낮다 보니 다른 배달 앱에서 팔았을 때보다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했다”고 말했다.
현금매출은 당일, 카드매출은 다음날 입금해주는 ‘빠른 정산’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한다. 현재 2만7000개 입점 업체 중 78%가 이용하고 있다. 통상 배달 앱 정산은 빠르면 3일, 보통 1주일이 걸린다.
7~10% 할인 효과가 있는 지역화폐 ‘서울사랑상품권’으로 음식값을 결제할 수 있다는 점도 서울에서 땡겨요를 쓰는 소비자들에게 인기다.
2. AI 덕분에…환자 낙상 땐 의료진 '10초 출동'
-디지털전환이 바꾼 병원 풍경
-강원대병원 낙상·욕창예방 성과
-삼성서울병원 물품재고비 85%↓
강원대병원 입원병실 천장에는 인공지능(AI)이 모니터링하는 폐쇄회로TV(CCTV) 카메라가 달려 있다. 환자가 침대에서 떨어지는 등 돌발상황이 생기면 AI는 즉각 의료진을 호출한다. 시스템을 구축한 뒤 낙상사고 발생 시 의료진이 병실에 도착하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기존 120초에서 10초로 줄었다.
디지털 전환(DX)이 국내 병원가 풍경을 바꾸고 있다.
연동된 환자 정보를 AI가 분석하면서 응급상황 대응 속도가 빨라졌다. 의사와 간호사 등 사람 손에 의존하던 업무가 기계로 대체되면서 의료진은 환자 돌봄에 집중할 수 있게 됐다.
강원대병원은 낙상·욕창 예방 모니터링 시스템 구축을 위해 지오엑스시스템과 손잡았다. 국내 입원환자의 안전 관련 사고는 한 해 1만2000건가량 발생하는데, 이 중 낙상이 44.3%다. 이 모니터링 시스템은 오랫동안 자세를 바꾸지 않고 누워있는 환자를 선별해 의료진에게 전달함으로써 고령 환자의 욕창 발생을 예방할 수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아주대병원도 이런 시스템을 구축해 환자가 낙상 고위험 지역으로 이동하면 담당 의료진의 알람이 울리게 했다. 그 덕분에 낙상 발생률은 1000명당 0.43명에서 0.32명으로 25.6% 줄었다. 간호사가 욕창 환자 피부 사진을 찍으면 AI가 분석해주는 스마트폰 앱도 개발했다.
삼성서울병원은 지능형 물류관리 시스템을 도입했다. 병동마다 매일 쓰는 거즈와 수액, 환자복, 침대시트 등의 표준 수량을 예측한 뒤 배송로봇이 매일 밤 자동으로 각 병동 물품관리실에 전달한다. 1시간 걸리던 진료재료 요청, 재고관리, 검수 등의 과정이 사라지며 업무시간이 제로(0)가 됐다. 재고비용은 1794만5000원에서 260만7580원으로 85.5% 줄었다.
3. 환율 방어하느라 넉달째 급감한 외환보유액, 적정 규모는?
-'위기 방파제' 외환보유액
-많이 쌓아두면 '비용 부담'
-정부·韓銀 발행 채권 이자↑
-위기때마다 적정수준 논란
-경상흑자·대외신인도 중요
적정 외환보유액을 판단하는 절대적인 기준은 없다. 옛날엔 ‘3개월치 수입액’을 적정 외환보유액으로 봤다. 무역 거래보다 자본 거래가 큰 비중을 차지하는 오늘날엔 적절하지 않은 기준이다. 그래서 나온 기준이 ‘3개월치 수입액+유동 외채’다. 유동 외채란 만기 1년 미만 단기 외채와 1년 안에 만기가 돌아오는 장기 외채를 합친 것이다. 석 달 동안 필요한 물건을 외국에서 사 올 돈과 1년 안에 갚아야 할 돈 정도는 있어야 한다는 얘기다.
국제통화기금(IMF)이 권고하는 기준도 있다. 연간 수출액의 5%, 광의통화(M2)의 5%, 유동 외채의 30%, 외국인 증권 및 기타 투자금 잔액의 15% 등을 합한 금액의 100~150%가 적정하다는 것이다. 이 기준과 비교한 2021년 말 한국의 외환보유액은 98.9%로 다소 모자란다. 한국의 외환보유액 순위는 중국 일본 스위스 인도 러시아 대만 홍콩 사우디에 이어 9위다.
외환보유액 늘수록 비용도 증가
외환보유액이 증가하는 만큼 정부와 한은이 지급하는 채권 이자도 늘어난다. 반면 외환보유액의 운용 수익은 크지 않다. 안정성과 유동성을 확보하기 위해 대부분 미국 국채 등 수익성이 낮은 자산에 투자하기 때문이다.
외환보유액을 아무리 많이 쌓아도 막상 위기가 닥쳤을 땐 무용지물이 될 수도 있다. 외환보유액이 감소하기 시작하면 규모와 상관없이 감소했다는 사실 자체가 위기 징후로 인식돼 외환이 썰물처럼 빠져나갈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그 결과 국가 디폴트(채무 불이행) 사태가 올 수도 있다.
따라서 일정 수준 이상의 외환보유액과 함께 경상수지 흑자 기조를 유지하고 재정 건전성을 높여 대외 신인도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미국 등 선진국과 통화 스와프를 맺는 것도 원화의 불안정성을 보완하는 수단이 된다. 지난 3월 말 기준 한국은 6960억달러의 순대외금융자산과 4257억달러의 순대외채권을 보유하고 있다.
4. '3억장 명함 관리' 데이터의 힘…채용 솔루션으로 영토 넓힌 리멤버
-100만 명이 프로필 정보 등록
-기업들 경력자 채용 때 이용
-"수익 모델 구축했다" 평가 나와
쌓여 가는 명함에 대한 고민을 단번에 사라지게 한 앱이 있다. 2014년 서비스를 시작한 명함 관리 앱 ‘리멤버’(회사명 드라마앤컴퍼니)다. 지금까지 3억 장 이상의 명함이 리멤버 앱에 입력됐다. 지상에서 30㎞ 이상 되는 높이라고 한다.
리멤버는 직장인 프로필 정보를 바탕으로 최근 사업 다각화에 나서고 있다. 경력직 채용을 도와주는 ‘리멤버 채용 솔루션’ 사업을 적극적으로 키우고 있다. 각 분야의 전문가들을 연결해주는 서비스도 강화하고 있다.
리멤버는 과거 명함 하나하나를 모두 사람이 손으로 타이핑해서 입력했다. 회원이 명함을 찍어 앱에 올리면 이를 리멤버가 직접 정보를 등록해줬다는 것이다. 사진 판독 등을 통해 자동으로 입력하는 다른 앱의 방식은 오류가 많았기 때문이다.
사장님의 명함을 입력해주는 비서처럼 리멤버도 ‘명함 관리 비서’가 돼야겠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리멤버는 최근 전문가 네트워크 서비스 기업인 이안손앤컴퍼니를 인수했다. 전문가들을 연결해주는 서비스를 위해서다. 이안손앤컴퍼니는 기업에서 시장조사, 벤치마킹, 기업실사 등을 위해 필요한 전문가를 연결해주는 플랫폼이다. 3만여 명의 산업별 전문가 정보를 보유하고 있다. 다수의 글로벌 파트너십을 활용해 국내외 기업 고객을 대상으로 전문가 자문 연결, 인터뷰 대행 등을 해준다.
리멤버는 요즘 ‘배너 광고’ 사업에도 힘쓰고 있다. 역시 데이터가 힘이 되고 있다. 비즈니스 프로필에 맞춤형 광고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예컨대 사무용 가구를 판매하는 퍼시스가 총무 담당자들에게 맞춤형으로 광고를 할 수 있다.
최근엔 사업 다각화를 위해 추가 인수합병(M&A)을 고려하고 있다. 업계에선 인적자원(HR) 솔루션을 개발하는 회사를 인수할 수 있을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5. 영국 스타트업이 만든 '투명 스마트폰'…여기서만 판다
25일 쿠팡에 따르면 폰원은 낫싱이 처음으로 선보이는 스마트폰으로 영국을 비롯한 40여 개국에서 20만대 이상의 사전 주문을 기록했다. 국내 정식 출시 계획은 미정이지만, 국내에서는 쿠팡 로켓직구로 만나볼 수 있도록 했다. 쿠팡이 이번에 공수하는 낫싱 제품은 현지 유통사와의 계약을 통해 국내에 들여와 판매하며, 국내 고객들은 쿠팡의 물류 인프라를 통해 4일 이내에 제품을 빠르게 받아볼 수 있다.
폰원은 900여 개의 발광다이오드(LED)를 활용해 기기 내부가 들여다보이게 디자인한 점이 특징이다.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평가받으며 개성 강한 MZ세대 사이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성능 대비 가격 경쟁력도 좋다는 평가다. 8GB 램·저장용량 128GB 모델은 62만9000원, 8GB 램·저장용량 256GB 모델은 65만9000원, 12GB 램·저장용량 256GB 모델은 72만9000원 등으로 60만~70만원대로 출시됐다. 주요 사양으로는 퀄컴 스냅드래건 778G+ 칩셋, 120㎐ 주사율의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5000만화소의 듀얼 카메라 등이 있다. 쿠팡 관계자는 "앞으로도 국내에서 만나보기 힘든 수입 상품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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