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가요콘서트

by 캘리그래피 석산

‘가요콘서트’는 복지TV에서 매년 추석 전, 후를 기점(起點)으로 중국 크루즈 화동 훼리를 이용해 중국, 일본 현지를 방문하여 재중, 재일교포, 크루즈 관광객을 대상으로 하는 콘서트 형식의 음악 프로그램이다.


성인 가요 인기 정상에 있는 송대관, 오승근, 현진우, 김성환을 비롯해 여러 가수들이 총출동한다. 모든 콘서트 실황을 복TV에서 녹화해 차후 자체 편성 방송을 하게 된다.

복지TV ‘가요콘서트’ 캘리그래피

기존 복지TV의 로고는 타이포그래피(typography: 매스 커뮤니케이션의 수단으로써 문자 디자인. 그래픽 디자인의 바탕을 이루는 분야로 문자 조형을 만드는 것. 글꼴과 그것의 배열 등은 가독성 차원을 넘어 디자인 태도를 의미한다. 따라서 타이포그래피를 통해 첨단, 환상, 미래, 현대, 과거, 전위, 전통 등의 의미는 물론 텍스트의 사상과 이상(理想)을 표현할 수 있다.

타이포그래피는 또한 광고의 인상과 디테일을 지배하는 요인이기도 한데 가령 고딕체는 남성적이고 강렬하며 명조체는 간결하고 단정하다. 붓글씨체는 전통과 역사를 상징하고 손글씨를 기반으로 하는 활자체는 인간적이며 자유롭다. 로만체에서 세리프(획의 끝 부분에 돌출 모양으로 마감되어 있는 형태) 서체는 신문과 잡지의 지배적인 서체로서 안정감과 가독성을 가져다주기 때문에 광고에서도 글줄이 긴 본문 카피는 세리프 서체를 사용하는 사례가 많다. 산세리프(세리프가 없는 서체)는 기하학적인 구조 특성을 가져 현대적인 인상을 준다. 타이포그래피는 활자에 의한 서체이며 일반적으로 디자인된 서체를 가리키나 넓게는 손으로 쓰는 글씨인 레터링(lettering)을 포함하는 개념으로 통용될 때도 있다.)[출처: 다음 광고 사전] 형식의 폰트라서 복지TV에서는 그전부터 ‘가요콘서트’에 대해서는 캘리그래피로 가는 것이 좋겠다는 결론을 내고 본인에게 의뢰가 들어온 것.


서체의 느낌은 전체를 작가님께 맡긴다는 뜻을 전해왔다. 참! 어려운 숙제를 떠안은 상태에서 고민에 빠지게 되었다. 가장 우선시 고려해야 할 점은 가수들의 ‘다양성’에 대한 고찰이었다. 목소리, 색깔, 톤의 깊이가 모두 같은 가수들이 없을 것이라는 점에서 서체에 다양한 색깔을 넣게 되었고, 의뢰자 역시 공감하는 눈치였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5 호남교육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