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31 슈퍼푸드 ‘고지 홍삼’

by 캘리그래피 석산

항산화 노화방지 및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는 슈퍼푸드 고지 베리(goji berry: 세계 8대 슈퍼푸드에 선정될 정도로 전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식품이다. 고지 베리의 약 85%가 중국이 원산지며, 중국 내에서도 깨끗한 친환경을 자랑하는 닝샤와 티베트 지역에서 주로 재배된다. 고지 베리는 중국 진시황이 즐겨 먹었던 열매로 우리나라와 중국에서는 오래전부터 인삼 못지않은 귀한 약재로 쓰였으며, 한국명은 ‘구기자’로 더 많이 알려져 있다.)와 피로 해소 면역력 증진에 탁월한 6년 근 홍삼이 함유되어 고시 함량 2배의 차별화된 건강식품으로 새롭게 출시하였다. [출처: 대전대 LINC사업단 박종상 교수 인터뷰 중에서]


2017년 2월, 대전대 LINC사업단 배은영 교수와의 인연으로 ‘고지 홍삼’ 브랜드 서체를 쓰게 되었다. 고지 베리가 중국 닝샤(寧夏; 중국 북서부의 성으로 약칭'닝[宁]'이라고도 부르며, 수도는 인촨[银川]이다. 중국 시베이[西北] 지역에 있다. 진(秦) 나라 때는 북지군(北地郡)에 속하였고, 한(汉) 나라 때는 삭방(朔方), 송(宋) 나라 때는 서하(西夏)와 진봉로(秦凤路)에 속하였으나 원(元) 나라에 이르러 영하로(宁夏路)가 설치되었고, 1928년 성(省)이 설치된 뒤 1958년 10월 25일 닝샤후이 족자 치구[宁夏回族自治區]로 지정되었다. 행정구역은 인촨·스쭈이산[石嘴山]·우중[吴忠]·구위안[固原]·중웨이[中卫] 등 5개 지급 시(地級市)와 2개 현급시(县級市), 11개 현(县)으로 이루어져 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사막지역에서 생산되는 무농약 재배라는 점을 강조했다.


고지 베리와 홍삼의 궁합으로 탄생된 ‘고지 홍삼’에 대해 기존에 난무(亂舞)하는 홍삼시장에 차별화 전략이라는 점에서 경쟁력을 가지고 출발했다.


서체의 방향은 한글, 영어, 한문 중에서 한글의 ‘고지 홍삼’(고지 베리와 홍삼)의 ‘고’ 자와 ‘홍’ 자를 부각시켜 달라는 요구를 했다. 더 나아가 글자의 형태를 ‘강인하면서 튼튼함’을 강조해 달라는 주문도 했었다. 평범한 글씨지만 ‘고지 홍삼’의 ‘고’ 자와 ‘홍’ 자를 기존의 크기에서 3배 정도 키우는 작업을 병행하면서 의도한 바를 채워 나가기로 했다.


최종 결론은 브랜드에 부합하는 글씨가 기존의 홍삼 서체의 획일적인 뒤틀림을 배제하고 담백한 느낌에 사람의 몸을 생각하는 튼튼함을 강조했다는 점에서 좋은 평을 받았다.

'고지홍삼' 홍보 포스터


keyword
작가의 이전글#30 봄처럼 살라하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