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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앓느니 쓰지 Aug 16. 2018

마알못들(마케팅 알지 못하는 사람) 다 오세요~

No.6 <그로스 해킹>

그로스 해킹은 도구라기 보다는
사고방식이다
_스텀블어폰의 성장담당 이사 아론 긴

마켓도 없으면서 마케팅 공부를 하고 있다. 실무경험 전혀 없구요. 연애를 글로 배우면 안되는거 알면서도 데이트할 대상이 없으니 연애소설연애 공부하듯 요즘 이것저것 마케팅 관련 서적 찾아보고 관련 기술들 조금씩 입문 중이다. 내가 이 분야에 얼마나 문외한이냐면 최근에 어떤 채용공고에 "퍼포먼스 마케터 뽑습니다"라는 말을 보고 퍼포먼스 마케터? 막 거리에서 공연하고 하면서 사람 모으는 그런 퍼포먼스 기획하는 사람을 뽑는 구인인가? 했을 정도. 그렇습니다. 마케터 분들 한번씩 푸하하하 웃으시고 돌을 던지세요.


요런거 아닙니다 -_-


‘퍼포먼스 마케팅’이란 온라인에서 다양한 경로로 노출한 커뮤니케이션 및 광고를 통해 브랜드 웹사이트와 쇼핑몰 등에 유입된 고객들이 매출로 전환되는 과정을 체크하고 개선하는 일련의 마케팅 과정이다.
*출처 : ㅍㅍㅅㅅ <디지털 마케팅, 2%의 덫을 벗어나기 위해 필요한 2%>


그러니까 퍼포먼스 마케팅을 한번 더 내 말로 정리하면 "우리 사이트에 누가 왔다가 갔는데 1)걔가 뭘 보고 들어와서 뭘 보고 나갔고 2)뭘 샀는지 아님 장바구니에 담기만 했는지 3)이런걸 마케터들이 알아가지고 마케팅에 활용한다" 뭐 이런거라고 이해하기로 했다. 음 그러면 마케터들은 그걸 어떻게 알지? 뒤져보니까 그걸 알아내는 도구는 꽤 많더라. 그나마 일반인들도 접근해볼 수 있는 도구로는 GA(Google Analytics) 같은게 있는거 같고, 또 코딩의 개념으로 넘어가면 R 같은 프로그램도 있는거 같고, 들어는 봤으나 뭐라고 정확히 설명은 못하는 빅데이터 분석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같은 직업군도 결국 퍼포먼스 마케팅의 연장선상에 속하는 듯. 정말 퍼포먼스 마케팅의 개념이 이렇게 넓다니 개념만 공부하다 지치겠다. 그냥 길거리에서 축구 퍼포먼스로 이해하는게 더 나았을 뻔.



그렇게 이래저래 알아보다가 퍼포먼스 마케팅을 이해하기 위해 알아야 할 개념 중 하나로 '그로스 해킹' 이라는 말이 있던 거다. 그걸 알고 그냥 검색이나 해보면 되는건데 내가 또 워낙 옛날 사람이라 도서관가서 책까지 빌려왔네. 기왕 공부를 시작했으니 조금 어렵기는 하지만 한걸음만 가지 뭐.


그로스 해킹의 핵심은 실질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성장 기반, 성장 엔진을 갖추어서 효율적이면서도 지속 가능한 성장을 만들어낼 수 있는 방법론이자 철학이며, 행동으로 실천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 엔진은 이메일 마케팅이나 소셜미디어 상의 구전 효과에서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라 제품 자체의 핵심 가치에 의해 좌우된다
_<그로스 해킹>


책이라는게 가끔 별거 아닌데 어렵게 쓰는 경향들이 있다(있어보여야 하니깐).그로스 해킹은 어떤 '스킬', '기법' 이런걸 말하는게 아니라 하나의 철학 그러니까 자세를 말한다는 거야. 어떤 사람이 스타트업을 시작한다고 했을 때 그 사람은 마케팅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될텐데 기존의 주로 활용하던 방식(전통적인 방식의 마케팅 기법들)이 아닌 새로운 방식의 마케팅을 고민하고, 실험하고, 확장시키는 일련의 과정. 그것을 이 책에서는 '그로스 해킹' 이라고 말한다. 말 그대로 Growth+Hacking. "성장(Growth)을 위해서라면 해킹을 해서라도 목적을 달성하겠다"는 스타트업들의 짜세. 그 말을 되게 어렵게도 써 놓으셨네요.

존 스노우 넌 그로스 해커에 대해 암 것도 몰라!그래도 결혼은 너랑할게 잘생겼으니까!!!

이 책은 '그로스 해킹' 개념과 그것을 효과적으로 적용해 폭발적인 성장을 이뤄낸 기업들에 대한 소개로 구성되어 있다. AirBnb, Dropbox, Evernote, Instagram 등등 지금 당신의 핸드폰에 한 두개쯤 깔려있는 그 앱의 창업자는 다 그로스 해커들이었다. 지금이야 사람들이 다 갖다 쓰는 디지털마케팅을 최초로 적용했던 무용담들. 이메일 마지막에 어떤 상용구를 넣어 자연스럽게 홍보하거나(hotmail), 가입하면 추가 용량을 제공하는 식의 마케팅(dropbox), 친구에게 추천하면 할인쿠폰을 드려요!(groupon). 지금은 너무나 흔한 마케팅에는 다 그로스 해커의 피.땀.눈물이 있었던 것이야. 가설을 세우고, 실험하고, 적용하세요! 그렇다면 당신도 그로스 해커예요. 그리고 어디가서 쪽팔리지 않으려면 이건 꼭 기억해야해. 퍼포먼스 마케팅이 거리 퍼포먼스가 아니듯 그로스 해킹이 해커는 아니야.


*앓느니 쓰지 인스타 : @changyeonli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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