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주또 Oct 24. 2023

플레이리스트는 사람을 알게 한다

부쩍 자주 듣기 시작한 노래를 본인이 처한 상황이라 할 수 있겠다. 카카오톡 상단에 표시되는 프로필 뮤직엔 현재 상태를 대변해 주는 곡을 설정하게 된다. 암만 멜로디가 좋다 한들 끌리지 않는다. 가사를 중요시한다. 노래를 재생하기도 전에 곡 정보를 눌러 쓰인 얘기를 살핀다. 그 안에서 나를 발견할 경우 곧장 플레이리스트로 직행.


나의 플레이리스트 앨범 제목은 ‘ㅠ’와 ‘ㅠㅠ’로 나뉘어 있다. ‘ㅠ’는 주로 감성 힙합 곡을 담고 ‘ㅠㅠ’는 이외 발라드와 인디음악을 담는다. 덜 울고 더 울고의 차이는 딱히 없다만 ‘ㅠㅠ’ 쪽이 좀 더 감성을 세게 건드려 펑펑 울게 하는 면은 있는 것 같다. 적고 보니 죄다 울기 위한 곡들인듯하다.


에어팟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사랑한다. 외부 소음을 차단하고 오로지 에어팟 너머로 들려오는 음악에만 집중할 수 있다. 그러다 보면 난 어느새 뮤직비디오 속 주인공이 되어 세상을 보다 낭만적으로 바라볼 수 있다. 음악이 배제될 경우 세상은 따분하고 지루해진다. 색채를 잃는 것 같다.


그렇기 때문에 도무지 노이즈 캔슬링을 포기할 수가 없다. 덕분에 길을 걷거나 대중교통을 이용할 시 길을 잘못 들거나 잘못 내리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초행길에서는 더더욱 그렇다. 다만 음악이 함께한다면 이마저도 이미 짜인 시나리오 각본을 수행하는 양 느껴진다.


대개 내가 좋아하는 가수들은 나처럼 여겨지는 인물들이다. 예를 들자면 나의 짝사랑 시기와 연애 시기. 사람에게 데이고 돌아선 시기. 입사를 하고 퇴사를 한 시기. 가족에 대한 나의 사랑. 친구에 관한 각별한 우정. 등등 이러한 것들을 어쩜 그렇게 잘 알고서 콕 집어 적절한 시기에 음원을 발매해 주는 사람들이라 할 수 있겠다. 때에 맞춰 가려운 곳을 긁어준단 표현도 적당하겠다.


어떻게 보면 노래는 특정한 시기. 시절. 시대를 기록해 주는 것 같기도 하다. 당시 들었던 음악을 시간이 한참 지난 뒤 다시 들으면 그 시절의 추억이 상기되는 까닭이기도 하겠다.


영화 ‘비긴 어게인(Begin Again)’에선 그 사람이 듣는 음악을 보면 그 사람을 알 수 있다고 했다. 이 대사를 듣는 순간 속절없이 고개를 끄덕였다. 한 사람을 알고 싶다면 그 사람의 플레이리스트를 보아라. 상대의 취향과 감성, 성향, 방향성, 당장의 고민을 전부는 알 수 없을지라도 일부는 엿볼 수 있을 거라 장담한다.


오늘 내가 들은 곡은 ‘hey1996-갑자기 다가오면 그게 사랑인 줄 알았어’이다. 내가 사랑하지 못한 나의 지난날들을 사랑해 보려 한다. 어쩌면 나의 과거 또한 어느 누구나 공감하고 겪어봤을 법한 가사처럼 매우 보통이고 흔하다며 가볍게 여겨보고 싶다.


플레이리스트를 되감아보고 시절을 보낸다.

작가의 이전글 우리는 사랑해야 사람이 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