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uhn Mun Jan 23. 2022

[투자기록] 조정기간 대응기록①

2022.1.23 포트폴리오를 개편합니다.

금주에는 크립토 투자 3편을 이어서 작성하려고 계획하고 있었습니다. 다만 시장 불안성이 커지면서 대응전략이 우선되어야 할 거 같아 이번 주 주제를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1. 현재 상황('22.1.23일 기준)


고점 대비 SPY는 9%, QQQ는 16%, 코스피 종합지수는 17%가 하락했습니다. 하락 초반에는 금리인상과 QT로 인한 매크로적인 이슈로 시장 하락이 시작되었습니다. 특히 실적이 증명되지 않는 고성장주의 하락폭이 컸습니다. 이후 채권시장이 점차 안정됨에 따라 시장이 일부 반등하기도 했습니다. 실제로 US 10-2나 US 10은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모습니다. 하지만 반등에 실패하며, 시초상승 장후반하락 패턴이 반복되는 한 주였습니다. 장 분위기가 확실히 좋지 않았습니다.


채권시장이 안정됨에도 주가가 계속 불안한 이유가 무엇일까 고민해봤습니다. 그간 잘 버텨왔던 빅테크들의 실적 둔화 우려가 가장 큰 이슈지 않을까 생각하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주 넷플릭스 실적 발표 이후 20%나 하락하며 실적에 굉장히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습니다. 또한 FOMC, 주요 기업들의 실적 발표를 앞두고 관망세가 이어지는 것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향후 예상은 어렵습니다. 사실 매크로를 예상하고 대응하는 게 불가능하죠. 다만 금리 상승기의 초입이며 포트폴리오를 다소 보수적으로 운영할 필요는 있어 보입니다.



2. 하락기간 대응 철학


이번 하락 조정 대응 전략은 금리 상승기임을 감안해 보수적으로 운영할 생각입니다.


주식비중 HOLD


현재 현금 15% + 주식 85% 비중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조정기에도 현금비중을 계속 유지하려고 합니다. 추가 주식비중 확대는 지양하도록 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VIX 40을 초과, 나스닥 100 지수 30% 하락, 주간 RSI 30 이하로 하락하는 등의 극단적 조정이 나타나는 경우에만 현금 축소를 고려할 생각입니다.


우량주 중심의 포트 개편


적립식으로 모아나갈 우량주 중심으로 비중을 조절할 생각입니다. 금리 성장 기인 만큼 확실한 성장의 믿음이 있는 기업에 집중할 생각입니다. 트레이딩성으로 투자했던 종목의 비중을 줄이고 우량종목에 집중하겠습니다.


현금흐름 점검


기존에도 신용은 사용하지 않았기에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다만 마통을 이용한 레버리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이에 어느 정도 레벨을 확보하고 여유 있는 한도로 운영해나갈 생각입니다. 또한 부동산 등에 과도한 레버리를 이용한 투자는 하지 않을 생각입니다.



3. 세부계획


위의 대응 기준을 활용하여 세부계획을 수립했습니다.


적립식으로 모아나갈 종목은 애플과 테슬라입니다. 제 포트의 애플 비중은 13%, 테슬라는 7%입니다. 이 비중을 20%까지 확대해나갈 생각입니다. 다만 이번 조정기간에 한 번에 개편하지 않고 3차에 나눠서 진행할 생각입니다. 1차 매수 기회는 일기 준 RSI 30 이하일 경우인데, 현재 애플은 해당 조건을 충족한 상황입니다. 테슬라는 RSI 40 정도로 며칠 더 기다려볼 생각입니다.


적립식 종목 애플과 테슬라에 매수 기회가 있을 때 매도할 종목은 신세계와 KODEX 미국 S&P500TR입니다. 두 종목의 비중은 20% 수준입니다. 신세계는 리오프닝 수혜주 + 저 밸류로 단기 트레이딩 목적으로 매수한 종목입니다. KODEX 미국 S&P500TR는 미국 지수에 투자하는 개념으로 오랫동안 보유하고 있던 종목입니다. 1순위는 신세계, 2순위는 KODEX 미국 S&P500TR로 매도할 생각입니다.


당장 월요일에 신세계 일부를 팔고, 동일 금액만큼 애플을 매수할 계획입니다. 그 이후 테슬라도 추가 조정을 받는다면 동일하게 신세계를 팔고 테슬라를 매수할 계획입니다.


금리 상승기에 포트를 조정하지 않고, 꾸준히 모니터링할 주식은 알리바바, 현대미포조선, 브랜드 엑스 코퍼레이션, 퀀트 투자입니다. 현재 비중은 알리바바 13%, 현대미포조선 13%, 브랜드 엑스 코퍼레이션 4%, 퀀트 투자 14%입니다. 적어도 22년에는 꾸준히 Holding 할 계획입니다.


정리하자면 개편 비중은 아래와 같습니다. 이는 꾸준히 모니터링하면서 변경될 수 있겠지만 적어도 6개월은 유지하려고 노력해보겠습니다.


적립식종목(애플/테슬라) : 현재 20% → 목표 40%

HOLDING(알리바바/현대미포/브랜드엑스/퀀트)  : 현재 45% → 목표 45%

비중축소(신세계,S&P500) : 현재 20% → 목표   0%

현금 : 현재 15% → 목표 15%

매거진의 이전글 [분석] 크립토 투자 ②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