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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Juhn Mun Mar 12. 2022

[투자기록] 알리바바 ②

비중축소 합니다(눈물의 보유중....)

중국시장에 대한 관심도 적고, 특히 테크주에 대한 관심은 더더욱 없는 상황입니다. 제가 보유한 알리바바도 마찬가지 상황입니다. 현재 평단 대비 -45% 수준으로 처참한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으며, 21년 이후에 제가 보유한 종목 중 최악의 성적표를 보여주고 있는 종목입니다.


- 현재 보유 평단가 : $193 ('21.5월 단가 $211, '21.7월 단가 $204, '21.9월 단가 $161)


https://brunch.co.kr/@juhnhyeonmun/124


52주 신고가를 끊임없이 기록하고 있고, 미국의 우량한 테크 주식의 하락폭도 커지고 있어 교체매매에 대한 심각한 고민 중입니다. 테슬라/마소가 지금보다 추가적으로 더 하락한다면 알리바바를 매도하고 교체할 생각입니다. 다만 알리바바의 밸류에이션도 역대 최저인만큼, 종목교체를 하지 않는 이상 매도하지는 않을 계획입니다.


- VIX 35 이상 상승 시 → 마이크로소프트 매수 & 알리바바 매도

- 테슬라 800달러 이하 하락 시 → 테슬라 매수 & 알리바바 매도

- 위 조건 미실현시 알리바바 홀딩


이와 더불어 얼마 전 알리바바에 대한 좋은 리포트를 발견해 기록용으로 정리해두려고 합니다. 아래 리포트 원문도 첨부할 생각이니 관심 있으신 분들은 참고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1. 요약


- 알리바바는 중국 최대의 이커머스 플랫폼으로 Taobao와 Tmall을 운영중임

- 연간 구매자수 9.5억 명으로 인터넷 사용자 12억 명 중의 80%가 사용 중

- 해외 이커머스와 클라우드 부문으로 사업을 확대 중임


2. 중국 이커머스 산업 (매출비중 75% = 중국 내 커머스 65% + 로컬서비스 5% + 운송 5%)


- Taobao (중국 1위 C2C플랫폼),  Tmall (중국 1위 B2C 플랫폼), 1688.com(B2B 도매 전용 플랫폼), 오프라인 마트 (Sunart, Freshippo)을 운영하고 있으며, 해당 사업으로 전체 매출 65%가 발생함

- AMAP(지도 플랫폼), Ele.me(중국 2위의 배달 플랫폼) 등의 로컬서비스 사업에서 매출 5% 발생

- Cainiao(물류 IT플롯폼)을 통한 택배, 운송 사업으로 5% 매출이 발생


- 중국 정부는 산업 성장보다는 반독점 규제를 비롯한 산업환경 개선에 집중하겠다는 의지를 표명함(14차 5개년 계획~2025)

- 3~4선 도시를 중심으로 신규가입이 확대되고 있음

- 라이브커머스, 숏폼 등의 새로운 형태의 이커머스 사업이 등장

- 주요 경쟁자는 이커머스 사업에서는 JD.COM과 PDD, 배달 서비스는 Meituan 1위

- MAU측면에서 경쟁이 심화되고 있지만, GMV( 거래규모)는 압도적인 수준

3. 클라우드 사업 (매출비중 10%)


- 중국 1위의 클라우드 기업, 아마존과 마이크로소프트와 더불어 글로벌 3대 클라우드 기업

- 클라우드 산업은 급속도로 성장하는 산업이며, 초기 단계임

- 중국 클라우드 시장은 아직 IaaS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음. 선진시장과 비교

- SaaS 단계는 뚜렷한 독점 기업이 없는 상태로 경쟁 중인 시장



3. 밸류에이션 (역대 최저)


중국 정부의 규제로 밸류에이션이 역대 최저 수준을 하회한 상황입니다. 또한 매크로 이슈와 중국 투심의 악화로 주가는 바닥을 향하는 중입니다. 그러나 실적은 우상향 하여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매출은 여전히 41%의 성장을 하였습니다. 다만 신사업으로의 투자 및 과징금 등으로 이익률은 하락하였습니다.




악재가 많고 미래 내러티브가 많이 훼손된 상황이나, 알리바바의 투자 포인트가 애초에 저렴한 밸류에이션이었던 만큼 더 싸진 밸류에이션 때문에 손절을 하진 않을 생각입니다. 가능하면 종목교체로 대응할 계획입니다.


알리바바 투자가 실패로 종결되더라도

많은 걸 배울 수 있는 투자가 되길 기원하며 계속해서 모니터링하고 기록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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