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 저점 대비 +74% 상승
컨센대비 양호한 실적이 발표되었고 가이던스의 하향조정도 없었습니다. 주가는 크게 반등하며 이를 반영했습니다. '22.4Q EPS 1.07달러(컨센 1.04)입니다.
주요 지표점검
① 공헌이익률(=매출총이익률)과 영업이익률
차량 제조 원가상승 등으로 차량판매사업의 공헌이익률이 축소되며, 전체 공헌이익률도 감소했습니다. 고무적인 부분의 에너지사업무문의 이익률 성장입니다. 규모는 크지 않지만 12.1%까지 상승하며 본격적으로 이익을 내기 시작했습니다. 한편 영업이익률은 규모의 경제가 달성되며 공헌이익률 감소에도 불구하고 증가했습니다.
※ TTM기준으로 직접 계산
공헌이익률 : 26.6% → 25.6%
영업이익률 : 16.5% → 16.8%
② ROE ROA
ROE와 ROA는 의심할 여지가 별로 없습니다. 역시나 우상향 하며 안정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 TTM기준으로 직접 계산
ROE: 27.5% → 27.6%
ROA: 15.0% → 15.2%
③ 오너어닝, CCC
현금성자산 지표인 오너어닝 역시 안정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테슬라의 4분기 현금은 220억 달러로 역대 최고 수준이며, 장기부채는 크게 감소했습니다. 이번 분기에 ICF가 크게 감소했는데, 이는 부채를 상환했음을 의미합니다. 그럼에도 현금은 역대 최고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일론이 경기침체를 대비해 미리 현금을 확보하고 부채를 축소한 전략의 일환이라고 생각됩니다.
한편 CCC는 증가했습니다. 이는 재고자산회전율의 감소에 기인합니다. 4분기 인도량 감소에 따른 재고자산에 증가가 지표로 나타난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여전히 CCC는 -24일이며 현금확보에는 문제가 없어 보입니다.
어닝콜+Q&A주요 내용 정리
① 가격 인하에도 불구하고 자동차 판매사업 매출총이익률은 20%를 유지할 수 있을 듯
- 가격 인하 후 수요가 매우 강하다고 강조함. 생각보다 1분기 EPS도 좋을 듯
② FSD베타 이용자 40만 명, 이번 분기에는 이연수익을 매출로 인식하기도 했음
- 22.3Q 이용자는 16만 명이었음
③ 23년도 판매목표는 180만 대
- 이미 생산캐파는 190만 대 이상으로 보수적으로 제시한 가이던스라고 생각됨
④ 기가네바다에서 4680 배터리 생산을 확대할 계획이며, Energy Storage도 기록적인 생산을 보임
- 4680 생산의 본격적인 확대와 메가팩 사업의 확대 시점을 조정하는 전략인 듯.
이는 향후에 폭발적인 성장이 가능한 사업 부분이라 생각함
⑤ 기존 사업자 중에서는 경쟁자가 없다고 생각함
⑦ 3월 인베스터 데이에 신규 차량 발표예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