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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Juhn Mun Sep 02. 2021

[분석] 조선산업 (3차)

1~2차에 이어 국내 주요 조선기업의 데이터를 정리해보겠습니다.


1차 : 조선업의 정의, 과거와 현재

2차 : 조선업의 미래와 빅 3의 주요 이슈


https://brunch.co.kr/@juhnhyeonmun/95

https://brunch.co.kr/@juhnhyeonmun/97


수주금액과 조선가 추이


국내 주요 상장사들의 수주금액과 신조선가 추이를 모니터링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이익을 PXQ-C라고 간단하게 표시한다면 Q와 P의 트렌드를 팔로우하기 위함입니다. 데이터는 증권사 주간 데이터를 활용해 기록해나가고 있으며 아래 캡처는 대신증권의 리포트의 일부입니다. 


연간/분기별 수주금액이 개선되고 있고 조선가는 매우 가파르게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와 더불어 중고선박의 가격도 상승하고 있음이 확인됩니다. 



매출/시총/PBR 비교


매출은 꾸준히 성장하여 13년 정점을 찍은 후 하락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 3사의 시총은 매출이 본격적으로 성장하던 07년 정점을 찍은 후 등락을 반복하다 13년 도 이후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중국이 1위로 부상한 시점이 12년도입니다. PBR 기준으로는 07년도 5~6배, 그 이후로 꾸준히 하락했습니다. 14~19년은 1배 수준을 유지하고 있었으며 최근 소폭 반등하는 모습입니다.  


현대 중공업 가격 비교


9월 7일부터 현대중공업 IPO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공모가 밴드는 52,000원~60,000원이며 최종 가격은 6일에 확정됩니다. 한국조선해양이 지주사로서 할인을 적용하고 있는 만큼 1위 사인 현대중공업이 상장이 조선업 주가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지 않을까 기대하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의 '21.2분기 자본은 5조, 현금성 자산은 2.3조입니다. 공모가 밴드의 상단인 6만원일 경우 현대중공업이 조달하게 되는 금액은 10,800억, 시총은 5.3조 수준입니다. PBR은 1.06배로 산정됩니다. 현대중공업의 가격별 시총과 PBR 수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현재 상장된 회사와 비교하면 현대중공업의 공모가는 적정한 수준이라고 생각됩니다. 한국조선해양 0.7배, 현대미포조선 1.33, 삼성중공업 1.34, 대우조선해양 1.10, 현대중공업 1.06(6만 원 기준)입니다. 상장 직후 따상을 기대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과하다는 생각이나, 현재 가격이 불합리하다고는 생각되지 않는 수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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