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Juhn Mun Sep 22. 2021

[투자기록]6개월 반성

반성문입니다.

'21.2.28일 투자를 기록한 이후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6개월 남짓한 시간 동안 적극적으로 공부하며 주식투자에 임했습니다.  그동안 투자 결과를 요약하고 PF를 정리하면서 반성의 시간을 갖고자 합니다. 결과가 좋지 않습니다. 반성이라는 말에 집중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최초에 투자 기록을 시작한 내용과는 다른 매매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번 점검에서 업그레이드된 운영전략을 기록하고 지켜나가도록 해보겠습니다.


https://brunch.co.kr/@juhnhyeonmun/62


1. 포트폴리오 평가금액 추이


처음 주식투자를 기록한 시점의 PF 총 평가금액은 5,643만 원이었습니다. 9월 19일 기준으로 총 29주의 시간이 흘렀고 현재 PF 평가금은 6,848만 원입니다. 평가금액은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투자수익으로 평가금이 증가한 것이 아닙니다. 6개월간 여유자금이 생겨 투자원금이 증가했습니다. 투자수익이 아닌 철저한 노동소득(?)으로 증가한 부분입니다. 


2. 수익률 비교 및 반성


같은 기간 동안 제 PF와 코스피, S&P 500의 수익률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29주 차 현재 저의 PF는 -9.2%, 코스피 +4.2%, S&P500 16.3% 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아주 형편없는 수익률입니다. 시장만큼의 수익률은커녕 원금조차도 지키지 못한 최악의 투자성과입니다. 반성하고 반성해야겠습니다.


투자금액으로 보면 -695만 원의 원금손실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주로 손실을 입은 종목을 살펴보면 알리바바 -294만, TIGER 차이나 항생 테크 -111만 원으로 중국 테크 기업의 손실이 총 -405만 원을 기록했습니다. 반도체 관련한 손실은 -319만(SK하이닉스 -116만, 싸이맥스 -204만), 가치투자 기업분석으로 장기투자를 하려고 했으나 성장성을 잃었다 판단하여 매도한 인바디 -85만 원의 손실, 재생에너지 관련 ETF -161만 원 손실(ICLN, INVESCO Solar)을 기록했습니다.


한편 현재까지 장기 보유하고 있는 애플 +182만의 이익중입니다. 중간에 익절 한 카카오 +89만, 제이콘텐트리 +88만, QQQ +79만 등이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매수와 매도가 너무 많았고 6개월간 보유했거나 보유하고 있는 종목은 총 36개입니다. 처음 원칙은 어디 가고 책에서 배운 지식들은 다 어디로 사라진 건지 모르겠습니다. 크게 반성하고 종목을 최소화해야겠습니다. 또한 종목의 주도주가 전혀 없습니다. 2차 전지, 인터넷 기업 편입하기도 했었습니다. 다만 너무 빠르게 익절 한 것이 실패의 원인입니다.



3. 현재 포트폴리오 구성 및 운영전략


2021년 9월 19일 기준으로 현재 장세는 금리 상승기&실적장세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국내 기준금리는 인상되기 시작했고 FED는 여전히 점진적 테이퍼링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또한 장단기 금리차는 우상향 중 추세를 지키고 있기 때문에 경기 약화를 우려할 때는 아니라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중국 헝다그룹의 부채 위기로 인한 제2의 리 만사태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많습니다. 하지만 중국 부채는 자국 통화 중심이고 철저한 관리하에 움직이는 공산주의 경제체제의 중국에서는 Control이 가능한 리스크라 생각합니다. 공산주의라 control 된다는 의미가 아니라 control 되지 않으면 실행하지 않을 것이라 보고 있습니다. 즉 헝다그룹의 파산 유무는 공산당의 관리 범주 내에 들어가 있을 것이라 예상됩니다. 


10년물 - 2년물 국채 금리 추이 : https://fred.stlouisfed.org/series/T10Y2Y


그런 의미에서 현금비중은 20%를 유지하고자 합니다. 또한 긴 조정은 기대하지 않고 종목별 10%, 시장지수 5% 내외의 짧은 조정 시 종목 비중을 확대해나갈 생각입니다. 


종목은 총 3가지로 구분해서 매매할 생각입니다. ① 적립식 초장기투자  ② 3년을 목표로 보는 중장기 투자 ③ 시장 전략 대응을 위한 모멘텀 투자입니다.  투자비중은 현금 20%, 적립식 40%, 중장기 20%, 모멘텀 20%를 목표로 관리해 나가려고 합니다.


현재 보유한 종목을 위와 같은 분류로 정리하면 목표비중과 다른 점이 있습니다. 점차 포트폴리오를 조정해 나갈 생각입니다. 


우선 적립식 종목은 애플, 알리바바, S&P500 추종 ETF입니다. 적립식 종목의 비중은 26%로 이번 중국발 부채위기로 인한 조정을 기회로 비중을 확대할 생각입니다. 


중장기(3~5년) 투자 종목은 조선주에 집중되어 있습니다. 현대중공업으로 정리해 나갈 생각이며 전체적인 비중은 줄여나가 총 5개 종목을 신중히 골라 투자해볼 생각입니다. 아직 3~5년을 볼 눈이 없다고 생각하기에 어느 정도 공부의 기간이라 생각하며 투자하라 생각입니다. 정채진 님의 투자방법과 퀀트 투자를 공부하며 선택할 계획입니다. 이 내용은 조만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멘텀 투자종목은 현재 시장 상황에 맞는 투자금액입니다. 3~6개월 정도의 투자기간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경기 리오프닝 주식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2021.9.19일 기준 포트폴리오



형편없는 투자 결과 분석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공개하기 차마 부끄러운 수익률입니다. 하지만 투자 공부의 수험료라고 생각하며 침착하고 꾸준하고 그리고 인내심을 더해 공부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산업분석과 종목분석도 더 자주 정리하여 기록해 나가겠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분석] 조선산업 (3차)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