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바질로 여름 색감을 더한 요리.
'감바스'

홈파티에 이 요리를 할 걸 그랬어.

by 줄리앤
스크린샷 2021-06-09 오후 1.43.07.png 감바스

감바스

: 만드는 사람도 좋고, 먹는 사람도 좋고.


작년 크리스마스 시즌에 내가 브런치에 올린 요리들이 몇 가지 있다. 그중에서 '바지락 술찜'을 홈파티에 하기 좋은 메뉴라며 올렸다. 사실 홈파티 음식으로 바지락 술찜 전에 생각한 요리가 있었다. 그것이 바로 '감바스'다. 사실 감바스는 너무 널리 알려진 요리이기도 했고, 사실 그 맛에 대해 큰 기대감이 없었다. 새우와 오일, 그리고 마늘이 만나면 무조건 맛있겠지만 알 것 같은 맛이었기에 그렇게 끌리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감바스에 대한 반응이 꾸준하게 좋아 궁금증이 생겼다. 단순한 조합인데 그렇게 맛있을까? 직접 만들어보니 이 요리가 왜 홈파티에 잘 어울리는 요리인지 알게 되었다. 맛은 둘째치고 만드는 방법이 정말 간단하다. 하지만 간단한 과정에 비해 맛은 매우 훌륭하다. 홈파티를 준비하는 사람과 홈파티에 초대된 사람 모두 만족할만한 요리이기 때문이다.


재료

새우 10-15마리, 마늘 100g, 방울토마토 5개, 올리브 오일 200ml, 소금 약간, 후추 약간, 페퍼론치노, 바질(플레이팅용)

*1-2인분 기준




레시피

: 감바스


1. 마늘을 너무 얇지 않게 편 썰어준다.

마늘썰기1.jpg
마늘썰기2.jpg
마늘을 올리브 오일에 볶다 보면 생각보다 빨리 갈색 빛이 올라온다. 그렇기 때문에 새우까지 익히는 시간을 따져보면 마늘은 올리브 오일에 꽤 오랜 시간 동안 있어야 한다. 그러니 너무 얇게 써는 것보다는 두께감 있게 썰어서 마늘이 타는 것을 예방하자.





2. 팬에 올리브 오일을 부어 달궈준 후에 마늘을 넣어 볶아준다.

마늘+오일1.jpg
마늘+오일2.jpg
올리브 오일의 양은 개인의 취향에 따라 가감해주는 것이 좋겠다. 난 새우 11마리 기준으로 올리브 오일 200ml를 사용했더니 약간 넉넉한 정도의 양이었다. 만약 새우나 마늘이 주가 된 감바스를 원한다면 오일의 양을 그대로 하고 새우와 마늘의 양을 늘리거나, 오일의 양을 줄이면 되겠다.





3. 마늘에 노릇한 색이 올라오면 새우, 페퍼론치노, 소금, 후추를 넣어서 볶아준다.

새우1.jpg
새우2.jpg
첫 단계에서 말했듯이 마늘은 쉽게 타버릴 수 있기 때문에 새우를 넣는 타이밍 또한 중요하다. 마늘의 노릇한 색이 완전히 올라오기 전 살짝 익었을 때 넣어주어야 새우가 익는 동안 마늘이 타지 않고 잘 기다려 줄 것이다. 그리고 소금은 꽤 많은 양이 들어간다. 오일이 소금의 짠맛을 어느 정도 잡아주기 때문에 맛을 봐가며 추가로 넣어주는 것이 좋다.





4. 새우가 거의 다 익었을 때 방울토마토를 넣어 살짝만 볶아준다.

방토.jpg
방토2.jpg





Process












Plating

: 와인과 더욱 잘 어울리는 음식으로 만들어주는 바질.

플레이팅.jpg
완성된 감바스를 그릇에 담고 바질을 올려 플레이팅 한다. 보통 감바스에는 새우와 마늘만 넣는 경우가 제일 많고 추가로 방울토마토까지 넣는 것을 본 적이 있다. 그리고 난 여기에 바질까지 얹어보았다. 애초에 이 음식은 와인과 정말 잘 어울리는, 그리고 홈파티를 할 때 가장 좋은 간단하면서 근사한 요리라고 생각했기에 색감과 향을 더해주고 싶었다. 바질을 올리면 초록색의 싱그러움이 방울토마토와 만나면서 색감을 풍성하게 해 주고, 향 또한 더해주면서 와인과 더욱 잘 어울리는 음식이 된다. 만약 바질을 그리 좋아하지 않는다면 이탈리안 파슬리를 다져서 올려보는 것도 추천한다.





Eat



줄리앤의 영상 레시피&일상

https://youtu.be/QlEB3qjqlOM

내 요리의 레시피와 일상이 '영상'으로 기록되어있는 곳.

'감바스'의 자세한 레시피 또한 여기에.

https://www.youtube.com/channel/UCYyBBZ9rBYjbA-oHENepISA

Julianne's Magazine

: '집에서 하는 그냥 요리'

https://brunch.co.kr/magazine/just-cooking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