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율리 Dec 13. 2021

늦게나마, 육아일기를 써보려고요.

7살 엄마의 뒤늦은 육아일기 결심기

 육아일기를 써야겠다는 생각을 한다. 갑작스러운 생각은 아니다. 오래전부터 마음속에 품어 온 그런 결심이다. 아이를 가졌을 때부터 태교일기를 써야겠다고 생각했는지도 모른다. 끄적대던 노트들을 모아둔 옷장 위 상자를 뒤적거리다 보면 분명 그런 결심, 하루 이틀의 결과물이 나올지 모른다.

결과적으로 '이게 바로 육아일기야'라고 말할 기록 거리가 없다.


변명하기는 싫지만, 아이를 낳은 지 6개월 만에 복직을 했고 하루하루를 허덕거렸다. 그 버거움 속에는 아이를 키우는 즐거움도 있었고, 일에 대한 어려움, 부부간의 갈등 등 많은 사건이 있었다. 돌이켜 보면 희미해진 그 일련의 시간들을 기록보다는 회피, 증발이라는 조금 더 쉬운 방법을 택했는지 모른다.


지난주에 우리 딸의 입학통지서를 받았다. 2015년 5월에 시작된 '육아'에 다른 색깔의 선이 그어질 준비를 하고 있다.

그럭저럭 지나 온 지난 7년 남짓한 시간의 색깔이 더해져, 지금 우리 가족의 모습을 선명하게 만들어 주었다. 다만 그 작은 과정들이 궁금해 색을 들여다보니 흐릿한 줄만이 존재한다.


딸아이의 나이 7살. 뒤늦게 육아일기를 써야겠다는 생각을 한다.


여전히 사랑스러운 우리 딸 :)



초등학교에 입학한다고 말하면, 주변에서는 "이제 다 키웠네"라는 말을 한다. 이 말에 어느 정도 고개를 끄덕인다. 이제 웬만한 일들은 혼자서 할 수 있고, 친구랑 놀 때면 엄마를 찾지도 않는다. 육체적인 피로는 확실히 덜하니 말이다. 다만 완전히 동의할 수만도 없다. 대한민국에서 조금은 복잡하게 얽혀 있는 교육, 제법 복잡해진 자기 주관, 감정에 대한 조언까지 새로운 '육아'에 들어섰기 때문이다.


또 다른 모습을 가진 '육아'의 문 앞에 서 있는 지금, 이제라도 육아일기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분명 또 3년이 지나고, 5년이 지나, 새로운 아이의 모습을 발견할 때마다 때로는 즐겁고, 때로는 괴로웠던 시간들이 기억 속에서만 희미하게 자리 잡고 있다면 지금처럼 또 후회를 할 것 같다.


 '육아'는 아이를 기르는 것임과 동시에 '기를 育, 나 我' 나를 기르는 과정이다. 지난 약 7년의 시간 동안, 나라는 존재도 참 많이 자랐다. 엄마라는 이름으로 한 아이의 '세계'에 잠시 발을 담그며, 뜨겁고도 차가운 나의 세계를 함께 느낄 수 있었다.

 그때 느꼈던 감정들을 오롯이 조금 더 선명하게 담아두었더라면, 갑작스럽게 요동치기도 하는 나의 세상에 나름의 위로가 되었을 텐데..라는 아쉬움이 남는다.


 

mbc 나 혼자 산다 화면 캡처

 얼마 전, <나 혼자 산다>에서 샤이니 키가 고향집에 내려가 엄마의 육아일기를 읽으며 웃는 모습을 보았다. 수십 년 전 엄마의 기록이 성인이 된 아들에게 어떤 의미로 다가왔을까? 나조차 기억나지 않는 내 모습, 그때의 나를 사랑 가득한 시선으로 담아준 엄마의 기록.

내가 너무 늦었나 싶다가도, 지금이라도 '뒤늦은 육아일기'가 꽤나 괜찮은 결심이 될 수 있겠구나 싶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