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평생 학생 Feb 28. 2024

나는 결과만 보는 엄마인가 과정에 주목하는 엄마인가

합리적으로 보이는 화도 다시 한번 두들겨 보자

“왜 이것도 모르는 거야?”

끝내 아이에게 화를 내고 말았다.

한글학교에 다닌 지

어느새 1년이라는 시간이 지났는데

아직도 가나다라를 읽을 줄 모르는

아이를 보자 화가 났다.

내 감정은 부모라면 누구나 느낄

정당한 감정처럼 느껴졌다.

나는 아주 합리적으로 화를 내고 있는 거였다.


매주 학교에 가서 공부하는 게 아니라

놀러 가는 게 아니냐 라는 핀잔을 시작으로

아이가 할 수 있는 것들은

당연한 것이라 여기고

아이가 할 수 없는 것만

족집게 강사로 빙의한 듯

집어냈다.


화에서 그치지 않고

화는 곧 스스로에 대한 자책으로 이어졌다.

아이의 학업 성적 부진 책임이

엄마인 내 탓 같았다.

매일매일 챙겨주지 못한

내 잘못처럼 느껴졌다.



그리고 오늘

답답한 마음을 친구에게 털어놓았다.

친구는 내 이야기에 공감하며

이렇게 말해주었다.


“세상이

학교에서 아이들이 얼마나 잘하는지

성취와 결과가 중요하다고 말하지만

정말 중요한 건 ‘과정‘이야.


연구 결과로도 밝혀졌지만,

결과에만 주목받은 아이들보다

노력해서 성장해 나가는 과정 자체를

칭찬받은 아이들이 더 어려운

과제에도 도전하려고 한대.


우리가

결과를 맛보는 순간은 아주 짧지만

인생은 과정이잖아.

거듭 실패하고 다시 일어나서 도전하는

그 과정에 주목해야 해.


내 아이만 뒤처지는 것 같다는

조바심이 들 때도 있겠지만

정말 아이들에게 중요한 것이 뭔지 

우리는 생각할 필요가 있어. “


마음속에 있던

불안들이 소리 없이

녹아내리는 것만 같았다.


나는 아이가 무엇을 성취하는지

무엇을 해내는지

결과만 중요시하는 엄마가 되고 싶은가?

아니면 아이가 넘어지고 일어서는 그 과정에

다시 일어설 수 있도록 격려해 주는 엄마

되고 싶은지 스스로에게 물어볼 때였다.


물론,

나의 대답은 후자.


나는 우리 아이들에게

어떤 엄마가 되고 싶은지 물어보자.


#육아

#학업

#학업성적

#과정

#격려












작가의 이전글 흑백 일상에서 색이 더해지기 시작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