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평생 학생 Aug 31. 2023

쓸모 있는 기록의 시작

성장의 발돋움으로

자칭 ’ 기록예찬론자‘인 나,

몰스킨 다이어리부터 로이텀 다이어리

가끔은 다이소에서 구매한 다양한 사이즈의 노트까지

’ 기록‘하는 일을 아주 사랑하는 사람.



초음파 사진을 받으면,

산모 수첩에 사진을 오려 붙이고

밑에 짧은 메시지를 적던 기록 예찬론자.


산후 다이어트 할 때는

월간 달력에 빼곡히 아침, 점심, 저녁 식사와

간식으로 무엇을 먹었는지 식단 기록과  

일주일에 밀가루 음식은

몇 회 먹었는지 체크하던 기록 예찬론자.


홈스쿨 2년 차인 지금은

아이들과 매일 어떤 것을 배웠는지

아이들이 무엇에 흥미를 보였는지에 대해

빼곡히 적어 나가는 기록 예찬론자.


그 외에도 나는 활화산처럼

내 감정이 폭발할 것 같을 때

분노의 손놀림으로 적어나가는 감정 노트와

필사를 기록하는 필사 노트 등이 있다.



’ 나의 기록으로 성장해 나가고 있을까?‘


나의 기록은 그 순간의 찰나를 프레임 속에

담아서 두고두고 다시 꺼내볼 수 있는

사진과 같았다.

시간이 지나서 다시 꺼내보면

기억을 할 수 있는 그런 것.



그런데 기록하는 행위를 애정하는  

자칭 기록예찬론자가 정작 보관하고 있는

노트는 목적에 맞게 그 분류되어 있는

’ 아이들 홈스쿨 기록 노트’와

‘초음파 사진이 붙어있는 산모 노트’

그리고 외국 이사를 감안하고 미리 만들어둔

‘필사 노트’가 전부다.


나머지 노트는

상위 카테고리 구분 없이

장난감, 화장품, 욕실 용품이

한 상자에 우겨져 들어 있는 것 같은 모습이었다.

내가 필요할 때 다시 찾기 쉽지 않을뿐더러

’ 성장‘에 사용되는 건 전무했다.



그러던 찰나 우연히 메모학자인 김익한 교수님의

’ 메모‘에 관한 강의를 들었다. 그리고

지금’부터‘의 나의 모든 기록은

나의 ’ 성장‘으로 연결될 수 있는 기록으로

만들고 싶다는 마음이 들었다.


단순히 오늘 무엇을 했는지

하루의 흐름을 기록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하루를 시작하기 전에

하루의 2~3가지 목표를 정하고

그날 밤 그 목표를 달성한 것에 대해

나만의 피드백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기록을 사용하고 싶다.



#기록예찬론자

#김익한

#김익한교수님

#메모의쓸모

#메모

#기록



작가의 이전글 오늘 하루를 맘껏 사랑하며 살아내고 싶어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