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G-TELP 지텔프 고득점을 위한 학습 전략 및 조언

지텔프 2급 고득점/만점을 목표로 한 학생의 시험 대비 전략 

지텔프 처음 공부하는데 혹시 강의를 듣는 게 더 도움이 될까요? 혹시 공부 방법을 알 수 있을까요?
선생님 지텔프 책 구매해서 진단고사 풀었어요. 총 40문제 중 독해 13개, 문법 7개, 듣기 8개 해서 28문제 맞혔어요.


종합적인 학습 설계와 진단을 위해서는 단순한 수치 이상의 정보가 필요합니다. 진단평가 결과와 목표 점수만으로 드리는 답변이라 정확도를 크게 장담 드릴 수는 없다는 점 미리 말씀드려요.


(꼼꼼하게 대비하는 지텔프 2급의 진단평가 점수) 28/40이면 총점 상으로는 다수의 시험 응시생들이 목표로 하는 평균 65점 이상은 비교적 짧은 시간 대비로도 충분히 기대해 볼 수 있는 진단평가 결과입니다.


다만 세부적인 부분을 살펴보면 문법 점수가 지나치게 낮은데, 

지텔프 시험 특성상 가장 빨리 손쉽게 점수를 올릴 수 있는 영역이라서 독해와 청취 성적만 잘 유지하면 2급 취득 기준까지도 큰 어려움 없이 달성할 수 잠재력이 있다고 보입니다. 


그런데, 목표가 지텔프 2급 평균 90점이라고 하셔서, 

이를 기준으로 한다면 학습 방향과 방법을 좀 달리 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우선 지텔프 2급 시험 점수만을 목표로 한다면, 문법 영역 대비 학습은 교재만으로도 어느 정도 충분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험 점수가 아닌 독해와 듣기 영역을 뒷받침하는 진짜 '실력'으로서의 문법이 부족한 것이 문제라면,

단순히 시험 점수만 올리는 공부 이상의 문법 학습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독해 점수가 좋은 것으로 보아서는 어느 정도 영어 기초가 있으신 분이라고 추측됩니다. 

진단평가의 청취와 문법 점수가 단순히 지텔프 시험 유형에 익숙지 못해서 독해 점수에 크게 미치지 못한 것이라면,

전체적으로 교재와 모의고사를 통해 시험에 대한 이해를 갖추는 것만으로도 꽤 점수가 오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그러나, 단순히 시험 유형 이해 부족만이 아닌 전체적인 실력 자체가 부족하다면,

목표로 하시는 90점까지는 아주 많은 노력이 필요하실 거예요.


독해가 손쉽고 어휘도 별로 어려움이 없다면 교재와 모의고사 중심으로 계속 리듬을 유지하고 혹시 모를 수 있는 난이도 높은 어휘들을 확인하세요. 만점을 목표로 하셔야 합니다.


지텔프 청취는 어느 정도 실력이 있는 분들도 어렵다고 하는 영역입니다. 따라서 영어 듣기 자체가 약하시면, 청취력 자체를 높일 수 있는 공부를 따로 하셔야 할 것이고요, 내용 파악이 어느 정도 되는 수준이라면 지텔프 유형에 맞춘 훈련을 꾸준히 하세요. 꼼꼼지텔프 교재 내용에 대한 완벽 숙지는 당연하고, 모의고사 중심의 교재 1~2권 이상의 분량이 더 필요합니다. 많이 듣고 익숙해지는 것이 관건이니까요. 시험 준비 기간이 그리 길지 않을 것을 감안하면, 목표 점수대는 80점입니다. 75점 이하가 나오면 목표하시는 평균 90점 맞추기가 아주 힘들어집니다. 듣고 전체적인 내용 이해는 어느 정도 할만한데, 문제 풀기가 어렵고 나오는 점수도 영 아니라면 강의 한번 들으시는 것도 괜찮습니다.

지텔프 에듀 캡쳐

지텔프 유형의 문법 문제 적응이 안된 것일 뿐이라는 전제하에, 문법 점수는 당장에 90점 이상 달성하고, 독해와 마찬가지로 100점을 목표로 하셔야 합니다. 교재 제대로 보시고 유형 이해하시면 일단 점수가 오를 거예요. 점수 상승폭이 그다지 높지 않다면 강의 듣는 것도 고려하세요. 문법이 어려워서가 아니라 초단기 점수 상승을 위해서입니다. 왕초보가 아닌 이상 한 달 안에 최소 70점 이상을 못 받으면 전체적인 학습 일정 자체를 조정하셔야 할 수도 있어요. 지텔프 문법 시험 유형 적응에 시간을 오래 들이는 건 정말 어리석습니다. 영어 좀 한다 해도 토익/토플 만점 받기는 좀 어렵다고들 하는데, 지텔프는 영어 좀 하면서 만점 못 받으면 아주 억울한 시험이에요. 


문제는 상대적으로 쉬운 독해 영역이라 진단 평가 점수가 좀 좋았을 뿐이고, 청취도 정말 너무너무 안 들려서 대부분을 찍어야 하고, 문법도 유형이 문제가 아니라 문제에 제시된 문장 내용 이해하기도 종종 힘든 그런 수준인 경우인데, 이 경우엔 지텔프 공부가 아니라 근본적인 영어 공부가 뒷받쳐 주지 않으면 목표하시는 평균 90점은 어렵습니다. 어느 영어 시험이건 만점에 가까운 점수는 요령으로만 얻어낼 수 없습니다. 일단 진단 평가 점수가 그러한 상황은 아니라고 판단됩니다만, 노파심에 덧붙여요.


보통 강의는 혼자 공부하기 힘드신 분들에게 권하는데, 님의 경우에는 독학 자체가 힘들어서가 아니라 최대한 짧은 시간 내에 지텔프라는 시험에 대한 이해/파악을 위해서 강의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일단 교재 보시고 공부 시작하시면서 중간 평가 문제나 모의고사 하나 풀어보시고, 감이 안 오나보다 싶으시면 고려해 보세요. 교재만으로 충분히 시험 파악도 되고 문제 적응도 잘 하고 있다 싶으시면 굳이 강의 듣지 않으셔도 되고, 대신 교재 하나로는 부족하니 시험 전까지 모의고사 유형 중심으로 최대한 많은 문제들을 푸시기를 바랍니다. 각 영역별로 느낌과 소화율이 다를 수 있으니, 이 경우엔 각각의 전략을 달리 하시고요.


기본기가 좋은 분들은 지텔프 시험 적응만으로도 단번에 고득점 받습니다. 꼼꼼지텔프가 왕초보용이 아니라, 최소 기본기가 있는 분들 기준으로 한 교재라서 이런 분들은 정말 단기간에 효과를 봅니다. 3~4일 정도 훑어보고 단번에 평균 85점 이상 받는 분들도 적지 않아요. 평균 90점이 다소 높기는 하지만, 실제로 그에 근접한 점수를 받는 분들이, 그것도 단기간에 달성한 분들이 상당하니 너무 막연히 생각하지 마시고, 자신감을 갖고 확실한 의지와 전략으로 도전하실 수 있기 바랍니다.

꼼꼼지텔프


네이버 박상효의 영어카페의 질문/답변 게시판(ASK JULES)에서 가져온 질문과 답변입니다. 원글은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cafe.naver.com/satcafe/12454


매거진의 이전글 도대체 왜 내 발음을 못 알아듣는 거야?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