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영문법] 기초가 없다면 우선 기반 교재를 갖추세요

each와 every의 차이 & 교재, 강의, 질문/답변 게시판 활용법

영어 공부 중에  모르는 게 있어 질문 올립니다. each/every의 차이점이 궁금합니다.
인터넷 검색해보니 "단수 동사 단수명사 복수 동사 복수명사"이런 용어들만 나오고, 기초가 많이 부족하다 보니 잘 모르겠네요.
선생님께서는 용어보단 다르게 접근하시니 선생님의 조언을 들어보면 어느 정도 감이 잡힐 것 같아서 이렇게 질문 올립니다.. 바쁘시더라도 답변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우선 궁금하신 내용에 대한 답변보다 수시로 참고할 수 있는 reference 용도의 문법서 한 권 정도는 갖추실 것을 권합니다. 인터넷을 검색하셨다고 하는데, 인터넷의 정보들은 불완전하거나 단편적인 것들이 많습니다. 심지어 '잘못된' 것들도 있지요. 그렇다고 이용하지 마시라는 말은 아니고, 이를 어느 정도 거르고 판단할 수 있는 믿을 수 있는 '기준' 하나 정도는 옆에 갖추시라는 말씀이에요. 그리고, each/every 와 같은 기본 정보는 인터넷보다 책이 더 깔끔하게 다가올 수 있습니다. 기초가 부족하다고 하셨는데, 그런 분일수록 인터넷에 의존하기보다는 일단 기본 문법서 한 권으로 한 기반을 먼저 쌓는 것이 필요합니다. [문법 교재 선택에 대해서는 어떤 문법 교재를 봐야 할까요? 참고]

위런그래머 & 그래머인유스 시리즈

그리고, 궁금하신 내용에 대해서 그저 막연하게 이것을 설명해 달라고만 하시면 답변하기가 애매할 때가 많습니다. 어떤 사항에 대해 처음부터 끝까지 다 게시판 글로 설명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위에 말씀드린 것 같은 문법서(내지는 인터넷 자료)를 뒤지면 금방 나오는 내용을(그래머인유스 인터미디엇 Grammar in Use Intermediate 3rd edition의 경우에는 unit 89, 위런그래머-인터미디엇 We Learn Grammar - Intermediate의 경우 Unit 059) 그대로 베끼거나 반복하는 것은 의미가 없고요. 그 '처음'을 어디로 잡아야 할 지도 사실 애매하죠. 해당 사항 자체를 처음 접해서 모르는 것인지, 어떤 문장이나 문제에서 알고 있는 것이 적용되지 않거나 맞지 않는 것 같아 혼란이 오는 것인지에 따라서도 얘기가 달라지니까요. 내가 이것에 대해서 알고 있는 것이 이런 것인데, 이러이러한 부분에서 이해가 안 간다, 어렵다... 이렇게는 말씀을 해 주셔야 제가 다른 책이나 자료에 있는 내용을 그대로 반복하지 않고, 어느 부분을 달리해서 접근해야 할지를 알고 적절한 답변을 드릴 수 있습니다. 

게시판에서 제게 질문 주시는 대다수의 분들은 저와 온오프라인으로 수업을 함께 하셨던 분들이거나 최소 그래머인유스나 위런그래머, 영문법콘서트 등의 책으로 공부하시는 등, 저와 최소한의 공통분모가 있기 때문에 제가 그것을 기반으로 하여 보충 또는 심화 설명을 드릴 수 있습니다. 동일한 내용을 굳이 힘들게 게시판 글로 반복하여 적지 않고(글로만 표현하는 한계 때문에 강의보다 효과도 떨어질 수 있지요), 이미 갖고 계신 책이나 강의, 기억을 기반으로 스스로 되짚어 볼 수 있게 상기시켜 드리는 경우가 많지요. 제게 물리적인 시간과 에너지의 절약 의미도 있지만, 무엇보다 학생이 스스로 공부할 수 있고 학습 효과도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좋습니다. '스스로 학습'이나 '자기 주도 학습' 등과도 맥락이 닿고요.

each와 every는 강조의 의미로 함께 자주 쓰인다. 이런 데오도란트(deodorant) 제품명도 있을 정도로.

어쨌든 궁금하신 each every에 대해 일단 간단히 답변드리자면,

each는 보통 '각각'으로 every는 보통 '모든'으로 해석됩니다. 그러나, 이해하는 개념에 있어서는 해석처럼 확연히 다르게 느껴지지 않을 때가 있지요. each room of the house 나 every room of the house처럼 둘 다 같은 의미로 쓰일 수 있는 경우들이 있거든요. 이 둘의 차이는 '범위'에 있습니다. 

each는 말 그대로 '각각' one by one의 의미로, 그 범위를 특별히 의식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대개는 범위를 굳이 의식하지 않는 (의식하지 않아도 한눈에 들어오는) 적은 숫자의 대상을 놓고 얘기할 때 많이 쓰입니다. 사용에 있어 each 는 '단수' 개념이라 앞의 예시처럼 뒤에 명사의 단수 형태가 오고요.

반면 every는 어떤 범위 내에 있는 것들 '하나하나'를 의식하면서 그것들을 전체적으로 하나로 묶어 말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때문에 범위를 지정해 주어야 할 필요가 있는 많은 숫자의 대상을 놓고 말할 때 많이 쓰입니다. 그래서 every 뒤에 대개 어떤 범위 표현이 많이 오지요. every student in the class처럼요. 단, 우리말로는 여럿의 느낌이 드는 '모든'이라도 영어에서는 '하나'의 묶음 개념이라 '단수' 취급합니다. 앞의 예시에서도 every student 라고 했듯이요.


 사실 위 설명은 앞서 언급한 그래머인유스나 위런그래머같은 교재와 제 강의 등에서 (여기서 표현할 수 없는 '그림'이나 보다 풍부한 예문 등과 함께) 설명된 내용입니다. 다만 GIU는 원서다 보니 영어로 설명되어 있고 자세한 설명보다는 그림과 예문으로 직관적으로 이를 이해하도록 유도하고, 위런그래머는 한글 설명이라 좀 더 구체적이죠. 강의의 경우 GIU와 위런그래머 모두 글보다 더 자세하게 (우리)말로 전달하기 때문에 좀 더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다가올 겁니다. 위의 eachevery에 대한 제 설명만으로 이미 충분하다고 느끼시더라도, 교재나 강의 등을 통해 다시 복습하시면 더 큰 효과가 있습니다. 


저야 문법 교재로 Grammar in Use와 We Learn Grammar 시리즈를 주로 사용하니 이것을 언급했지만, 꼭 제가 말씀드리는 교재들이 아니더라도 님께 맞는 기반교재가 될만한 좋은 것을 한번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특히 초급 또는 기초가 약한 학생이라면 인터넷의 떠도는 자료들이나 단편적인 게시판 답글들보다는 훨씬 더 듬직한 영어 공부의 중심이 되어 줄 거예요.



매거진의 이전글 영어 공부, 반드시 동기와 치열함이 있어야 하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