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꾸준한 어휘 학습을 위한 교재 6

Vocabulary Builders for English Learners

어휘력은 대표적인 언어 구사 능력의 척도 중 하나입니다. 대학을 나온 미국인들이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단어수가 대략 1만 5천 개 정도라고 합니다. 이보다 교육 수준이 높으냐 아니냐, 혹은 직업, 기타 생활환경 등에 따라서 어휘력에 차이가 납니다. 어휘는 영어를 공부하는 사람들만이 공부하는 것이 아니라 원어민들도 꾸준히 익히고 공부하면서 늘려 나가는 영역입니다. 요즘은 스마트폰 사용으로 인해 많이 바뀌기는 했으나, 사람들이 전철이나 공원등에서 신문의 십자말 풀이를 하거나 어휘 관련 책을 들여다보는 모습은 영어권 국가에서 그리 보기 힘든 장면이 아닙니다. 어휘력을 늘리기 위한 교재들은 그래서 보통 어휘를 쌓아간다는 의미로 Vocabulary Builder라고 불리지요. 

build  [bɪld] 동사
1. ~ sth (of/in/from sth) | ~ sth (for sb) | ~ sb sth (건물을) 짓다, 건설[건축]하다
2. [타동사][VN] 만들어 내다, 창조[개발]하다
3. [자동사][V] (감정이) 커지다, 쌓이다
<출처: 네이버 옥스퍼드 영어사전: http://endic.naver.com/enkrEntry.nhn?sLn=kr&entryId=a56f26b1d04f46d49bb119de4f406861&query=build>

탄탄한 영어 실력을 위한 기반으로 꾸준히 어휘를 익히고자 하는 학생들로부터 교재 추천을 많이 요청받는데, 단계별로 추천할만한 어휘 교재들을 외서 중심으로 한번 정리해 보았습니다. 난이도와 단계는 별 개수로 표현했습니다. 색칠된 별의 숫자가 많을수록 단계가 올라가고 난이도가 높습니다. 시리즈 교재의 경우 그중에서도 추천하는 단계의 책을 기준으로, 별다른 언급이 없는 경우 첫 1~2권을 기준으로 표시했습니다. 각 교재들은 그동안 다른 칼럼이나 게시판 등에서 언급된 것도 있고, 그렇지 않은 것도 있습니다. 기존에 언급된 교재들의 경우 관련 글 링크를 달아 놓았습니다. 


1. Basic Vocabulary In Use (Cambridge) ★☆☆☆☆

Basic Vocabulary in Use (미국영어판) - 2nd Edition

- 영어 공부를 시작한 학생들이 초급 핵심 어휘를 정리하고자 할 때 적합한 교재입니다. 내용이 무겁지 않아서 다소 속도감있는 진행이 가능합니다. 

- 동일 교재의 영국 영어판은 English Vocabulary in Use - Elementary라는 이름으로 발간되었습니다.

- 참고로 제가 강의한 온라인 강의는 현재 더 이상 서비스되고 있지 않습니다. 

- 기타 참고 글: http://cafe.naver.com/satcafe/3912 


2. Word By Word (Pearson Longman) ☆☆☆

Word By Word Picture Dictionary

- 주변의 사물들의 명칭 같이 특히 일상생활 회화에서 필요한 기본 어휘가 부족한 분들이 쉽고 재미있게 단어를 찾아보고 익힐 수 있는 Picture Dictionary (그림사전)입니다. 이 책의 장점은 어휘뿐 아니라 해당 어휘를 활용해서 간단하게 문장으로 연습할 수 있는, 주로 간단한 회화 형태의 exercise 가 페이지 밑에 추가되어 있다는 것입니다. 이 특징 때문에 '사전'임에도 어휘 '학습서'에 포함시켰습니다. 회화 중심의 학습을 하시는 분들이 보조로 활용하시기 적합합니다. 그냥 심심할 때 펼쳐 놓고 보아도 쏠쏠히 재미있습니다. :)

- 이 책에 대해서는 별도의 글을 쓰지는 않았지만 게시판에서 여러 번 언급했었습니다. 네이버 박상효의 영어 카페 상단의 검색창에서 Word By Word로 검색하셔서 제 기존 답변글을 참고해 보세요. 


3. Vocabulary For Achievement Series (Great Source) ☆☆

Vocabulary For Achievement - Grade 3

-  Grade 1부터 12까지의 미국 초등학교 어린이들을 위한 어휘 교재입니다. 1번의 BVIU 수준의 기초 어휘가 어느 정도 갖춰졌다면 이 시리즈의 Grade 3~5권을 차근차근 밟아보는 것도 좋습니다. Grade 1~12 중 3~5를 추천하고, 그 셋 중에서도 Grade 3을 가장 추천합니다. (위 별 표시 난이도는 Grade 3 기준)

- 원어민 학생을 대상으로 하여 일부 어휘는 단계에 맞지 않게 어렵게 느껴지거나 비원어민에게는 우선적이지 않다는 단점이 있지만, 단순히 어휘 개수를 늘리는 학습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어근이나 어휘의 종류 등 어휘 원리와 개념 등을 학습 단계에 맞게 학습할 수 있다는 것과 학습 어휘가 활용된 독해 지문이 매 Unit 마다 제공된다는 장점이 더 커 보이는 교재입니다. 연습 문제가 다채롭고 분량도 적당합니다. 60분 정도의 수업을 기준으로 한 번의 수업에 한 개의 Unit을 공부하고, 선생님의 재량에 따라 독해 지문이나 연습 문제 일부 등을 숙제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교재라서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적합한 예문들이 많이 제시되어 있습니다만, 성인에게도 현지 생활과 문화를 엿볼 수 있는 기회가 되기도 합니다.

- 이 시리즈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은 기존 칼럼인 http://cafe.naver.com/satcafe/5825 를 참고하세요. (도서 구입처나 가격 등은 현재 많이 달라진 상황입니다.)


4. 4000 Essential English Words (Compass Publishing) 

4000 Essential English Words 1~6

- 위 Vocabulary for Achievement 시리즈가 영어 학습자가 아닌 원어민 어린이를 대상으로 했다면 4000 Essential English Words 시리즈는 모국어가 영어가 아닌 외국인(특히 한국인) 학생을 대상으로 개발된 교재입니다. 6권의 시리즈로 구성되어 있어 중장기적으로 꾸준히 어휘를 학습하기에 적합하고, 학원 수업용이나 자습 모두에 이상적입니다. 일주일에 4개 정도의 Unit을 공부한다면 2달에 1권꼴로 학습이 가능하므로 1년 안에 시리즈 전체를 마칠 수 있습니다. TOEFL이나 IELTS 같은 시험 대비에도 권할만한 교재입니다. 단, 단기 학습용 보다는 1년 이상 문법이나 회화 등 다른 학습과 병행하면서 초급부터 중고급 단계까지의 어휘를 차근차근 쌓아가기 위한 시리즈형 vocabulary builder로 이용할 것을 권합니다.

- 장점: 저명한 저자(Paul Nation)의 전체 시리즈 학습 설계가 우수합니다. 어휘 선정도 잘 되어 있고 각 어휘별 제시된 예문도 적절한 편입니다. 웹사이트를 통해 제공하는 MP3 오디오 파일과 기타 학습 보조 자료들이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단점: Vocabulary for Achievement처럼 각 Unit 마다 학습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간단한 문제들과 함께 학습한 어휘들로 구성된 독해 지문도 제공되나, 퀄리티가 Vocabulary for Achievment 에 비해 많이 아쉬운 편입니다. 혼자 공부하는 학생이라면 어휘별 예문이 하나밖에 없고 문제양이 좀 더 많았으면 하는 아쉬움도 들 수 있습니다. 방대한 양의 시리즈라서 전체를 다 공부하기에는 오랜 시간과 끈기가 필요합니다. 자신의 레벨에 맞춰 2~3권 정도를 공부하고 다른 교재나 학습으로 넘어가는 것을 추천합니다. 


5. Vocabulary In Use Intermediate (Cambridge) 

VIU Intermediate 미국영어판 & 영국영어판

- 1번의 Basic Vocabulary in Use 의 다음 단계에 해당하는 교재입니다. 어느 정도 초중급 단계의 어휘들이 축적되었을 때에 복습과 다음 단계의 준비를 위한 정리로 훑어보거나 어휘 관련 reference로 활용하기 좋습니다. 기존의 어휘 학습에서 접두사, 접미사, 어근 등을 따로 접하지 못했다면 이 VIUI를 통해 기본적인 내용을 보강할 수 있습니다.

- 다음 단계인 Upper-Intermediate는 구성과 내용이 Intermediate과 많이 유사한 편이라 본인의 레벨에 보다 적합한 것으로 둘 중의 하나를 공부하고, 그 뒤에는 다른 교재나 시리즈로 넘어가는 것을 권합니다. 참고로 Advanced 단계는 영국 영어판만 있습니다. 전체 Vocabulary  in Use 시리즈에 대해서는 기존 브런치 매거진 글인 https://brunch.co.kr/@julien/15 를 참고하시면 좀 더 자세한 내용을 접하실 수 있습니다.


6. 504 Absolutely Essential Words (Barron's) 

504 Absolutely Essential Word 6th edition

- 그야말로 명불허전, 중급 이상으로 도약하고자 하는 영어 학습자들에게 제가 필수 어휘 학습서로 강추하는 교재입니다. TOEFL이나 IELTS 시험 등을 대비는 물론, 미드/영드를 위한 어휘를 공부하고픈 학생들에게도 좋습니다. 2번의 Vocabulary Achievement 4~5권을 마친 뒤나 3번의 4000 Essential English Words 의 4~6 권 정도 단계에서 시작할 수 있습니다. 

- 선정된 어휘들이나 전체적인 학습 설계 구조도 우수하지만, 무엇보다도 예문의 품질과 수준이 탁월합니다. 제가 '어휘책을 가장한 독해 교재'라는 별칭을 부여할 정도로, 감각적이면서도 세련된 문장들이 가득합니다. 그만큼 학생들로부터 혼자 공부하기에는 어렵다는 푸념도 많이 듣습니다만, 공부한 만큼의 결과와 보람은 확실한 교재지요. 온라인 강의가 나왔으면 하고 제가 업체들에게 제안하는 교재 중 0순위에 속합니다. (그러나 여러 가지 이유로 실현되지 못하고 있네요. ㅠ.ㅠ)

- 504 Absolutely Essential Words에 대해 좀 더 자세한 내용은 http://cafe.naver.com/satcafe/4452를 참고하세요. 한글판이 나왔는데, 제 글은 한글판 이전에 작성된 것이고 내용도 영문판에 한정합니다. 한글판의 경우 한글 해석만 추가된 것이 아니라 단어당 예문도 축소하고 구성 순서가 바뀌는 등 영문판과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504 이후 단계의 어휘 학습서도 매우 다양합니다만, 보통 이 단계를 넘어서면 개개인의 학습 목적이나 여건에 따른 변수가 크기 때문에 보다 개별화된 선택이 필요할 가능성이 커서 이 글에서는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탄탄한 어휘력이 탄탄한 영어 실력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꾸준하고 성실한 어휘 학습, 오늘부터 시작해 보세요!


이 글은 제가 2014년에 썼던 글을 바탕으로, 개정판 출간 및 이후 수업에서의 실제 활용 사례 등 그간의 변화에 맞춰 새롭게 업데이트한 글입니다.

원문보기: http://cafe.naver.com/satcafe/6467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