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GIU 문장 영작 복습은 절대 후회할 일 없다!
인강(인터넷 강의)이건 오프라인 학원이건 수업만 듣는 것만으로 해당 주제나 단원(Unit 또는 Chapter)에 대한 학습을 끝내시나요? Oh, no! 안타깝게도 영어는 수업만 출석하는 것만으로 실력이 늘기 어렵습니다.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내 것으로 완전히 소화하기 위해 되새기고 연습하는 '복습'이 꼭 필요하지요. 특히나 일상생활 속에서 자연스럽게 배운 내용들을 듣고 말할 수 있는 환경을 갖추지 못한 한국에서는 더욱 그러합니다.
그런 의미에서 그래머인유스(Grammar in Use, GIU)를 공부하시는 분들, 그중에서도 특히 수업만 듣고 복습을 하지 않거나 복습을 하고 싶어도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는 분들을 위한 '슬기로운' 복습 방법을 몇 가지 알려 드리고자 합니다.
BGIU 문장 영작 복습은 절대 후회할 일 없다!
문장 영작 복습은 가장 단단하게 배운 내용을 다질 수 있는 방법입니다. 특히 Basic Grammar in Use (BGIU) 문장 연습은 우리가 원어민에 비해 절대적으로 부족한 '기본 문장 노출'을 나름 극대화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힘은 들어도 '영작'형 훈련을 하시면 시험 영어나 단순한 영작 영역뿐 아니라 전반적인 영어 구사의 정확성이 좋아집니다.
다만 초조한 생각이 들고 언제 다 하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막막한 분량과 일정이라고 느껴지신다면 과감하게 가지치기를 하세요. 하다 못할 바엔 조금 수월하게라도 제대로 끝까지 갈 방법을 찾는 것이 낫습니다. 각 Unit 별로 한 두 문장씩부터 시작하여 습관이 들어간다 싶을 때부터 조금씩 늘려 가는 것도 슬기로운 방법입니다.
문장 영작 복습에도 몇 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첫번째로, 교재 예문 거꾸로 영작하기는 GIU의 예문을 보지 않고 직접 만들어 보는 것입니다. 본문이나 연습 문제에서 고른 문장의 해석을 별도의 공책에 적어 둔 뒤, 해당 문법 사항을 빠르게 상기한 뒤 또는 약간의 시간차를 둔 뒤에 영작하는 것으로, 구체적인 방법과 예는 이전 글 'Grammar in Use, 어떻게 공부하죠?'를 참고하세요.
자신의 생각이나 느낌을 전달하는 표현력을 기르고 싶은 학생은 교재의 예문을 자신이나 주변의 이야기로 바꾸는 응용 영작 연습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예를 들어, Basic Grammar in Use (개정판 4th Edition)의 Unit 1 에 나오는 Alex is scared of dogs. (Alex는 개를 무서워한다)는 문장을 I'm scared of ghosts. (나는 귀신을 무서워한다.)와 같이 자신에 대한 내용으로 바꾸어 보는 것이죠. I like big cities. (나는 대도시가 좋아.)를 I don't like big cities. (나는 대도시를 좋아하지 않아.)와 같이 부정문으로 바꾸거나, 반대로 교재의 부정문으로 된 예문으로 긍정문으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WORKBOOK 은 계속 전체 문장을 영작해야 하는 위의 두 가지 영작형 복습이 너무(?) 고통스럽다면 대안으로 고려해 보세요. 본교재보다는 문장 영작 유형 문제가 많아서 다소 수월하게 짐을 덜 수 있습니다. 다만, 본교재보다는 문맥도 좀 더 다양하고 그에 따른 생소한 표현도 등장하는 등 문장 난이도 자체는 더 높게 느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BGIU를 처음 공부하시는 분들보다는 중급 단계(Intermediate)에서 기본기를 좀 더 다지거나 복습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좀 더 적합합니다.
마지막으로, 단편적인 문장에서 짧더라도 하나의 글(passage)로 이어지는, 즉 '영작문'으로 가는 영작을 해보고 싶다면 Easy Speaking and Writing Guide for Basic Grammar 를 이용해 볼 수 있습니다. 이 책은 BGIU를 공부하는 한국 학생들을 위해 Cambridge 출판사와 제가 특별히 발간한 무료 학습 가이드로, 다음 링크에서 누구나 무료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http://www.cambridge.org/files/8014/6477/6899/korea_bgiu_booklet_online.pdf
이 학습 가이드는 BGIU의 핵심 문법 사항들을 실제 말하기와 쓰기에 응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Activities를 담고 있는데, 이 중 Writing Activities는 대개 3개의 Step을 통해 단계적으로 해당 문법 사항을 상기하고 이를 응용한 간단한 문장에서 이 문장들을 엮은 하나의 짧은 글을 완성할 수 있도록 돕는 구성을 갖고 있습니다. 학원이나 학교에서 영작 활동이나 과제로도 활용할 수 있고, 영작문을 처음 시작하는 초급 학생들의 입문서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꾸준한 끈기와 노력이 필요하지만, 제대로 실천만 한다면 확실한 실력으로 보답하는 복습 방법인 문장 영작 연습. 오늘부터 시작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Youtube 채널 <쥴쌤튜브>에서도 BGIU의 슬기로운 복습 방법에 대해 만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