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중급도약을 꿈꾸는 학생을 위한 영어공부 방법 - 어휘편

초급 학생의 어휘 원서 교재 활용과 선택

1) 선생님이 추천해주신 어휘 교재를 보면 대부분이 한글뜻 영어뜻 1:1 암기 교재가 아닌 영영설명만 들어있는 원서 교재가 많습니다. 저도 1:1 암기 방식은 피해야하는 암기 방법이라는 것을 알고, 영영뜻으로 어휘를 공부하는 것이 옳은 줄은 알고 있습니다만, 영영 뜻으로 풀이된 어휘 교재를 공부할 때 어떻게 공부를 해야하는 지 모르겠습니다. 단어의 뜻과 예문을 모두 외워버려하나요? 또, 제가 단어의 뜻을 잘못 이해하였을 경우에는 어떻게 하나요? 이에 대한 자세한 조언 및 공부방법 부탁드려요!


마침 제가 죄근에 낸 <영단어 콘서트>가 이에 관련된 책이라서, 여러가지 어휘 학습법이나 접근법에 대해서는 이 책을 전체적으로 참고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http://www.yes24.com/Product/Goods/94177890


잠깐 책 내용 맛보기를 원하시면 카카오 페이지의 무료 공개 Unit 들을 먼저 읽어 보세요. 아래 링크나 카카오페이지 앱에서 <영단어 콘서트>를 검색하세요. 전체 내용을 보고 싶다면 카카오 페이지보다는 책을 구매하시는 것을 권합니다. 편집/내용면에서 여러가지 업그레이드가 있었기 때문에 완성도가 더 높아요.

https://page.kakao.com/home?seriesId=54070500


제가 추천하는 어휘 교재들이 외서인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무조건 국내 서적이 안 좋아서는 아닙니다. 국내 서적은 제가 아니어도 출판사나 저자분들이 여러가지 활동을 통해 잘 알리고 있는데에 반해, 외서들은 그렇지 못한 경우가 훨씬 더 많아서 도서 리뷰 및 큐레이팅의 필요가 더 커서 제가 나서고 있어요. 상대적으로 제가 외서들을 훨씬 더 많이 접하고 보유하고 있어서 더 잘 알기도 하고요. 물론 내용이나 설계 등 품질도 훌륭합니다.


만일 국내 서적 중에 내 눈에 쏙 들어오고 도움이 되겠다 싶은 것이 있으면 그것을 보셔도 됩니다. 해외 서적에 한글 해석을 추가해서 각색한 교재도 많아요. 다만, 남들이 많이 본다니까, 22000이나 33000같이 숫자가 그럴듯 보여서, 내지는 한달만에 마스터! 이런 식의 문구에 혹해서 선택하시지만 마세요.


단어의 의미를 영어로만 이해해야 할 것이냐 한글 해석이 필요한가에 대해서는 '영영사전을 꼭 보아야 하는가?'라는 질문과도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있으니 아래 글을 참고해 주세요. 주신 질문에 보다 직접적으로 답을 드리자면, 영어로 의미가 설명된 외서 단어 교재를 보면서 필요하다면 영한사전을 보조로 충분히 활용해도 됩니다. 다만, 한글 정의/설명을 통해 그 의미를 이해하고자 함이지 거기 적힌 곧이 곧대로의 정의만 달달 외우는 식으로 공부하지만 않으시면 됩니다.

https://brunch.co.kr/@julien/164


아이엘츠와 연관한 어휘 학습과 교재에 대해서도 질문 주셨는데요.


2) 아이엘츠에 대해서 찾아보니 초급 단계는 수능 어휘/고등학교 어휘(능률에서 나온 교재)를 먼저 공부하라고 하던데, 대부분이 선생님이 추천해주신 교재(영영 풀이 어휘책, 원서 위주)와는 구성이 다른 책(1:1 암기, 적은 예문)밖에 없더군요. 제가 위에 쓴 플랜대로 공부를 하는 것이 좋나요, 아니면 수능/고등학교 수준의 어휘를 먼저 공부해야하나요? (개인적으로 한국식(일본식) 영어 공부는 싫어하기에 원서로 공부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수능 어휘를 불가피하게 공부해야한다면 열심히 할 자신은 있습니다!)


아이엘츠(IELTS) 시험을 본격적으로 대비하기에 아직 기초가 부족한 학생들은 그 '기초'에 해당하는 단계의 어휘가 어떤 것인지, 또 거기에 해당하는 수준의 교재가 어떤 것인지 등을 가늠하기 어려워하는 경우가 많아, 좀 더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수능' 또는 '중고등학교' 어휘부터 공부하시라고 한 거에요. 특히 고등학교 졸업한지 그리 오래되지 않은 학생들은 굳이 돈쓰지 않고 집에 굴러다니는(?) 책들을 활용할 수도 있고, 또 그 시절 보던 교재들이 더 친숙해서 접근이 용이할 수도 있거든요. 낯선 아이엘츠 외서보다 중고생 참고서 스타일이 독학생에게 좀 더 편할 수도 있고요. 그리고, 능률 교재는 국내 교재로 어근 중심 접근을 원하는 학생에게 권한 거에요. <국내 교재 + 어근 중심 정리> 이 두 키워드로는 제가 본 교재 중에 제일 좋았어요.


위에 제가 말씀드린 기준에 해당하지 않는다면, 굳이 국내 수능 또는 중고생 대상 교재를 보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스스로 어휘가 중학생 수준이라고 하셨으니 그에 맞는 단계의 교재부터 열심히 해 나가시면 돼요! 어휘 플랜 짜신 것에 포함된 4000 Essential English Words 의 적절한 단계부터 일단 시작해 보세요. 무조건 6권까지 다 가실 필요 없고요, 일단 본인 수준 파악과 외서 스타일 적응 의미로 한 두권이면 충분합니다. 제 생각엔 3 정도면 괜찮을 듯 합니다만, 일단 수록된 단어와 예문 등을 직접 보고 판단하세요. 외서 적응이 빠르면 한 권으로 4000은 끝내고, 바로 VIU 나 다른 교재 보셔도 됩니다. 독해 상황 등에 따라 선택이 달라질 수 있으니 꼭 플랜대로 가야만 한다고 생각하진 마세요. 아이엘츠 6 정도가 목표라면 Word Power Made Easay 나 Word Smart 까지 가지는 않아도 될 수 있습니다.


<박상효의 네이버 영어 카페>의 ASK JULES 게시판의 질문/답변 사례를 발췌하여 옮겼습니다. 학생의 긴 질문에 대해 주제별로 나누어 답변한 것 중 어휘 관련 답변입니다. 학생의 질문 전체와 답변 원문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cafe.naver.com/satcafe/14139




매거진의 이전글 '사소한 것에 목숨걸지 마라'는 영어로 어떻게 말할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