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민예령 Oct 03. 2023

11. [자재] '진짜 나무',한 번 써 보실래요?

캐나다 인테리어 디자이너가 전하는 자연주의 인테리어 이야기

   






나무- 

에 대해서 먼저 말해 볼까요? 목재는 동서양의 건축사를 통틀어 가장 최초로 사용된 건축 재료입니다. 현재에도 가장 주요할 뿐만 아니라, 실내 마감재나 가구 재료로도 널리 사용됩니다. 목재는 여러 형태를 표현할 수도 있고 다양한 곳에 적용할 수도 있기 때문이지요. 우리 생활환경에서 여러 이로운 기능을 수행하는데 목재의 그런 특성들은 우리의 마음과 건강에 아주 좋은 영향을 끼칩니다. 우리가 목재에서 느낄 수 있는 신체 감각은 다음과 같아요.      




ⓒ Archidaily 







1. 시감각 

목재는 시각적 피로감을 덜어주는 자재로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진짜ᆞ 목재가 아니라면 표현하기 어려운 다양한 무늬와 색감, 특유의 광택이 사람의 스트레스를 완화하는 역하을 한다고 알려져 있지요.      


2. 온냉감 

목재는 눈으로 볼 때뿐만 아니라 신체와 접촉했을 때에도 따뜻하고 부드러운 촉감을 주게 됩니다. 아주 추운 영하의 날씨에서 금속인 철봉을 손으로 잡는 것은 어렵지만 목재인 통나무나 각목은 손으로 잡기가 수월한 것처럼 말예요.      


3. 촉감 

나무가 갖고 있는 요철 (* 오목함과 볼록함)과 마찰의 특성은 인체에 친화적입니다. 목재를 만지거나 몸에 닿을 때 전달되는 느낌이 거부감 없고 편안함을 주지요.      



4. 청감각 

목재는 흡음 능력 역시 뛰어납니다. 충격음이 발생하였을 때 시간 경과에 따라 음의 감쇄를 비교하면 목조 공간 내에서 음이 콘크리트 면에 비해 짧은 시간 내에 목재로 흡수되어 감쇄하는 특성을 지니고 있지요. 잔향 시간 (*여운시간, 혹은 여음시간이라고도 함) 실내에서 발생한 음 에너지가 백만분의 일 (10 –6)로 감쇠할 때까지의 시간입니다. 잔향시간이 너무 길면 말소리나 기타 소리를 정확하게 듣기가 어려워집니다.) 역시 짧아 공간에 사용하면 웅웅 소리나 잔류하는 소리의 양이 적어 우리가 크게 인지할 수는 없어도 공간에서 생활하기에 편안한 느낌을 만들어 주지요.   


  

5. 보행감 

목재 바닥은 충격을 흡수하고 적절한 탄력성을 나타냄으로서 보행의 부담을 최소화합니다. 목재는 특히 발을 따뜻하게 유지하고 충격을 흡수하는 능력이 있어 보행의 느낌이 부드럽고 편안하지요. 






@ Birds Eye Works 


     













실내 환경에 있어서도 ‘진짜 목재’ 가 아니면 표현할 수 없는 다양한 기능들이 있습니다.      




1. 온도조절

목재는 훌륭한 온도 조절의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목재 자체는 따뜻한 성질을 가진 재료이기 때문에 석재나 금속재와 같은 다른 천연 재료에 비해 더욱 따뜻한 온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2. 습도조절

목재는 공기 중의 습도에 따라 수분을 흡수하거나 방출하는 성질을 갖고 있습니다. 따라서 목재로 구성된 실내의 습도 변동은 다른 재료에 비해 상당히 감소하게 되지요. 마치, 정말 나무 같이요. :)    

  


3. 정화기능

‘진짜 나무’ 는 잘라내어진 후에도 계속해서 숨을 쉽니다. ‘진짜 나무’처럼, 실내의 유해 물질 성분을 빨아들이는 능력을 갖고 있지요.      



4. 별레퇴치

자작나무와 같은 특정 수종은 해충을 없애주는 능력이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특정 수종에서 나오는 특정 물질은 벌레 퇴치에 탁월한 효과를 보여줍니다. 수종 특유의 냄새가 해충의 생식을 방해하기 때문에 역시 실내 환경의 질을 개선하고 높이는데에 크나큰 역할을 해주지요.      



5. 살균성 

우리 모두가 알다시피, 목재는 피톤치드 (*Phytoncides: 식물에서 발생하는 자연물질로, 특히 숲이나 산림지역에 많습니다. 식물의 방어 기전으로 작용하는데 식물이 스스로를 해충이나 질병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 생성하며 주변 환경과 상호 작용하여 다양한 효과를 가집니다. 스트레스의 감소, 면역력의 향상, 정서적 안정, 집중력 향상 등 정신적 신체적 이점이 많이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습니다.) 등의 유익한 성분을 방출하지요. 피톤치드는, 사실 어쩌면 우리가 ‘진짜 나무’를 실내 내장재로 사용했을 때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이점일 것 같습니다.      


ⓒ freepik.com






목재 는 인간의 생활환경에서 안정성과 쾌적함, 치유- 등의 다양하면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내는 실내 마감재입니다. 이런 목재의 순기능은, 시각적으로 그럴듯하게 ‘나무 무늬’를 가장한 각종 다른 재료로 조성한 공간에서는 절대 누릴 수 없는 것들이겠지요.      



우리는- 이런 나무의 진짜 기능, 그리고 긍정적인 기능은 하나도 고려하지 않은 채, 그저 시각적인 효과만을 위해 좋지 않은 재료 (비닐, 플라스틱, 합성 수지 등)를 사용하여 인위적으로 나무처럼 보이는 곳 위에서 살고 있을 지도 모릅니다. ‘진짜 나무’ 로 만든 원목마루나 온돌마루를 쓰는 것보다 LPM/HPM 으로 나무를 위장한 강마루나 합판마루를 시공하는 것이 더 저렴하기 때문이지요. ‘오크’ 부엌장을 고를 때도, 우리는 어쩌면 큰 문제의식 없이 ‘오크 무늬’ 의 시각적 효과를 낸 합성수지 마감재의 부엌장을 선택합니다. ‘진짜 오크’ 무늬목으로 마감한 부엌장에 비해 가격이 훨씬 싸기 때문입니다.   


  

목재의 진성(眞性), 즉 나무의 진짜 성질이 주는 여러 기능적이고 심미적인 가치는- 제가 감히 어떻게 설명해야할지 모를 정도로 크고 중요합니다. 목재의 진성은, 표면만을 다른 것으로 재현하여 공간에 적용하기에는- 우리의 건강과 주거 환경의 질(quality) 에 있어서 포기하기가 너무 안타까운 부분입니다.      

우리 모두, ‘진짜 나무’ 한 번 써 보실래요? :)           




@ freepik.com















l 민예령ㅣ
캐나다에서 실내건축을 전공했고 캐나다 밴쿠버 (KKCG / ONNI GROUP) 에서 실무를 쌓았습니다.
현재 한국에 돌아와 살림과 육아를 병행하며 서울에서 인테리어설계디자이너로 일하고 있습니다.




이전 10화 10. [자재] 자연의, 재료의 진정성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