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항석 May 22. 2024

나의 변화는 나로부터

고정관념과 성장마인드셋

세상도 변하고 사람도 변합니다.
지금까지 못하던 사람이었는데 잘하는 사람이 될 수 있는 거죠.
우리네 인식은 뒤늦게 따라가는 경우가 있습니다.
2군에서 뛰던 선수가 1군에서 뛰어서 잘할 때 우리는 놀랍니다. 이유는 인식의 차이 때문이겠죠.
어? 이렇게 잘한다고?
이런 사례는 무수히 많다는 걸 압니다.
그래서 당사자에 해당되는 언더독은 마인드셋이 중요한 거죠. '지금까지의 나의 평판이 낮다는 것은 그저 말 그대로 인식이 그러하다는 것. 나의 평판은 달라질 수 있다는 것. 즉, 나는 다른 사람으로 인식될 수 있다. 고로 나는 열심히 해서 잘하면 된다. 지금 못한다고 인식되었다고 앞으로도 못한다고 못을 박는 타인들의 인식을 내가 극복해야 한다. 나부터 인식을 바꿔야 한다. 결국 나로 인해 내가 달라지는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서울의 봄을 보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