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ok! mama♥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ok mama Apr 24. 2017

학교에서 호감 받는 아이가 되는 데 필요한 매너교육

아이의 매너가 부모의 품격을 대변합니다.

학교에서 우리 아이가 어떻게 보이는지, 선생님은 우리 아이를 좋아해 주시는지 걱정이 돼도 교실에 몰래 앉아서 아이를 가르칠 수 없으니 알게 모르게 신경이 많이 쓰입니다. 

얼마 전에 한 학부모님이 담임선생님과 면담 중에 선생님으로부터 "아이가 착하고 공부는 잘하는데 눈치가 없는 편입니다."라는 말을 듣고 적잖이 충격을 받았다는 이야기를 들은 적이 있습니다. 

공부 잘하고 예의 바른 아이로 신경 써서 키웠다고 생각했는데, 어떤 부분에서 우리 아이가 눈치 없이 행동했는지 구체적으로 묻기도 어렵고, 눈치 없는 아이로 인식되었다는 사실이 엄마의 마음을 심란하게 한 것이지요. 

이 어머님은 아이에게 어른에게 공손하라고 가르쳤지만, 실제 학교에서 어떻게 행동해야 하는지 구체적인 매너 교육을 못 했을 수도 있습니다. 

학교생활에 필요한 매너 학교생활에 필요한 매너 중 몇 가지에 관해서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학교생활에 필요한 매너 중 몇 가지를 정리해 보았습니다.


인사성이 밝은 아이

1. 선생님과 마주칠 때마다 공손하게 인사하기
교실에서 선생님과 함께하고 있는 중에는 반복해서 인사할 필요가 없지만, 등교하고 처음 만났을 때나, 복도에서 오가다 마주쳤을 때는 마주칠 때마다 고개를 숙여 공손하게 인사해야 합니다.

2. 다른 반 선생님 이름도 기억하기
우리 담임 선생님이 아니어도 다른 반 선생님의 이름을 기억하도록 해주세요. 자신의 이름을 알고 있는 아이는 관심을 받게 마련이고 다른 반 선생님에게 칭찬을 받는 아이는 담임 선생님에게 자랑스러움을 줄 수 있습니다.

3. 선생님이 아니어도 근무하는 어른들에게 인사 하기
학교에는 선생님 아니어도 많은 분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그분들과 마주쳐도 웃으며 ‘안녕하세요.’라고 인사하여 인사성이 좋은 아이로 인식되어야 합니다.

4. 선생님이나 친구의 호의에 대해 감사하다고 말하기
선물이나 호의를 받았을 때 불평을 하는 아이는 어른에게도 상처를 줍니다. 호의에 대해서는 마음에 들든 들지 않든 반드시 감사하다고 이야기해야 합니다.


수업 태도가 좋은 아이

5. 수업 시작하기 전에 수업 준비를 바르게 해 놓기
수업 시작하기 3분 전에는 자리에 앉아 다음 수업시간에 필요한 책과 문구류를 책상에 가지런히 올려놓도록 합니다. 

아이가 다음날 학교에서 배울 내용이 무엇인지 점검하여 미리 포스트잇을 붙이도록 하고, 수업 시작 전에 그 부분을 펼쳐 놓고 수업을 기다리도록 가르쳐주세요. 

수업 전 3분의 준비 자세가 앞으로 아이의 학습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는 좋은 습관이 될 것입니다.

6. 선생님의 질문에 문장 완성형으로 공손하게 대답하기
말끝을 흐리거나, 끊어지는 말투가 아닌 끝까지 이어지는 완성형으로 대답하여 듣는 선생님이 아이의 의중을 시원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말하는 법에 신경 써 주세요.

7. 친구가 발표할 때 놀리거나 야유하지 않고 잘 들어주기

발표하는 아이의 이야기를 선생님은 유심히 듣습니다. 그때 경청하고 공감하는 아이는 같이 빛나게 됩니다. 친구가 발표할 때는 어떤 경우가 있어도 그 아이를 바보 취급하거나 놀리지 않고 들어주는 태도를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8. 숙제는 반드시 해가기
어떤 일이 있어도 숙제는 반드시 잘해가야 합니다. 숙제를 안 해오는 아이를 좋아하는 선생님은 없습니다.


9. 준비물을 꼭 챙겨가기

준비물을 가지 오지 않으면 선생님의 수업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아침에 허둥지둥하지 않도록 전날 준비물을 점검해서 꼭 챙겨주세요.

10. 자리에서 돌아다니지 않기
수업이 시작되고 나서 피치 못할 경우가 아니면 화장실에 가거나 하지 않도록 급하기 전에 미리 화장실을 다녀오는 습관을 가르쳐 주시고 수업시간에는 친구와 장난을 치거나 하지 않고 선생님께 집중할 수 있도록 지도해 주세요.


언행이 세련된 아이

11. 다른 사람을 잘 칭찬하기
친구가 잘하는 것에 질투하지 않고, 그들의 장점과 강점을 인정하고 배우는 인성을 가르쳐 주세요. 다른 사람의 약점보다 강점을 더 많이 보는 사람이 인간관계에서 더 풍요로운 삶을 누릴 수 있습니다.

12. 유머를 잘 구사하기

재치 있고 감각 있게 유머를 구사하여 다른 사람들을 웃게 하는 아이는 어디서든 사랑받게 마련입니다. 

아이가 자신이나 타인의 체면을 깎아내리면서 웃기려고 하지 않고 감각 있고 세련된 위트를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도록 부모님도 가정에서의 대화를 신경 써 주제요.

13. 식사 시간에 바른 자세로 먹고 음식물을 입에 넣은 채로 친구와 떠들지 않기
 급식 먹을 때의 자세가 가정교육에서의 중요한 부분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대화할 때는 음식물을 다 삼킨 후 조용히 대화하도록 하고, 급식 순서를 잘 지키고 너무 많은 양을 먹지 않도록 가정에서 식사 지도를 해주세요.


14. 기침이나 하품을 할 때 입을 가리기
기침이나 재채기가 나오면 다른 사람에게 침이 튈 수 있으니 손을 가리고 하라고 가르쳐주세요. 그리고 하품이 나올 때 소리 내지 말고 조용히 입을 가리고 하도록 가르쳐 주고 부모님이 실천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15. 문을 조용히 여닫고 뒤에 오는 사람을 위해 문을 잡아주기
문을 쾅 닫지 않도록 가정이나 공동 공간에서의 문 여닫는 매너를 가르쳐 주세요.


규칙과 약속을 지키는 아이

16. 어떤 상황에서도 규칙을 지키기
선생님이 만든 규칙을 반드시 지켜야 합니다. 규칙을 지키지 않은 이유에 관해서 설명해 봐야 핑계로 인식되므로, 규칙을 지키지 않은 경우에 대해서는 빠르게 인정하고 사과해야 합니다.

17. 시간 약속 지키기
등교 시간, 친구와의 약속 시각, 방과 후 활동 시간, 부모님과의 규칙 시간 등 시간 약속을 철저하게 지키도록 해주세요. 친구와의 약속 시각도 잘 지키도록 해야 신뢰받는 아이로 성장합니다. 

다만 시간 교육을 할 때 시작하는 부분은 신경 쓰는데 마감하는 부분은 철저하지 않은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언제 시작하고, 언제 마감해야 하는지까지 체크를 해 주세요.


18. 본인이 약속한 것은 꼭 지키기
자기 자신에게나 남에게 한 약속한 것은 꼭 이행하려고 노력하게 지도해 주세요. 

작은 약속과 계획이라도 꼭 지켜 버릇해야 자기 자신도 발전하고 다른 사람과의 관계도 발전합니다. 

부모님도 아이가 가정에서 사회를 배우는 나이이므로 아이와 신중하게 약속하고 약속을 지키지 못할 경우의 대안도 마련해 주세요. 

약속을 지키는 것에서 아이는 책임감과 자기 통제력을 배웁니다.


아이의 매너가 부모의 품격을 대변합니다

아이가 학교에서 지켜야 할 매너를 가정에서 잘 훈련하면 호감을 받는 아이가 되고, 아이의 태도는 부모의 품격을 대변하므로 가정에서 부모가 먼저 솔선수범하여 자연스럽게 매너를 익힐 수 있도록 지도해 주세요. 선진국의 교육에서는 어린 시절부터 매너 교육을 중요하게 여깁니다. 글로벌 리더로 성장할 때 실력만큼 중요한 것이 통상적으로 '세련되다' 느껴지는 매너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색칠공부가 창의적 활동일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