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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 사과 나무

반 고흐 미술관 산책

by 히말


세계적으로 유명한 미술관을 들르려고 계획하다 보면 언제나 같은 문제에 봉착한다. 아주 엄청난 과대망상에 빠져서, 기대에 가득차서 도착해 보고는 실망하는 패턴이다.


처음으로 가본 대형 미술관이 런던 내셔널 갤러리였던 것이 크다. 그 이후에는 루브르를 봐도 별 감흥이 없다. 뉴욕 메트로폴리탄 정도를 제외하면, 내셔널 갤러리에 명함이나 내밀 수준이나 되는 미술관도 없는 것 같다.


어쨌든, 암스테르담에 들르게 되었으니 반 고흐 미술관과 국립미술관(Rijksmuseum)이 목표인 것은 당연. 검색을 좀 해보니, 반 고흐 미술관에 대해 이런 쓰레드를 발견했다.


질문: 반 고흐 별로 관심 없는데, 반 고흐 미술관 가볼 만 한가요?
대답: 반 고흐 미술관을 다녀오면 반 고흐 팬이 되어 나오실 겁니다.


절묘한 질문에, 정말 명대답 아닌가. 저 쓰레드 때문에 반 고흐 박물관에 대한 기대가 아주 훨훨 타올랐다. 여기저기 많이 팔려나가긴 했어도, 반 고흐 박물관에는 그의 대표작이 많이 있지 않은가. <까마귀와 밀밭>, <펠트 모자를 쓴 자화상>, <해바라기>, 그리고 <감자를 먹는 사람들>이 있다. <유럽 모과, 레몬, 배, 그리고 포도>는 그렇게 유명하지는 않지만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그림이다.


숙소에서 반 고흐 미술관을 가려고 5번 트램을 타니, 이 트램은 반 고흐 미술관이 컨셉이다. 그런데 트램에 장식된 그림 중에 <유럽 모과>가 있다! 나름 유명한 모양.



SE-201cf418-1e74-4c5b-8d2e-e0655d922642.jpg?type=w773 유럽 모과!



반 고흐 미술관은 사진 촬영 금지다. 게다가 조명도 아주 어둡게 해놨다. 일전에, 문화재 보호도 좋지만 관람권도 보장해야 하지 않겠냐는 글을 본 것이 생각난다. 어떤 영국인 학자가 빛에 의한 문화재의 손상에 관한 책을 낸 이후, 박물관의 조명 기준이 획일화되었다는 이야기였다.


아홉 시 개장에 맞추어 갔는데도 이미 줄지어 있는 사람이 50명은 돼 보인다. 일단 어찌어찌 입장을 하고, 0층에서 고흐 자화상들을 보다가 퍼뜩 생각이 났다. 당장 3층으로 가야지. 시장바닥 같던 0층과는 달리, 3층엔 아직 사람이 적다. <까마귀와 밀밭>에 가서 약 5분 동안 거의 혼자 독대의 시간을 가졌다. 까마귀를 그린 검은 색 붓터치를 하나 하나 살펴보면서, 이 단순한 그림이 왜 심금을 울리는지, 생각해 보았다.


다음에는 <펠트 모자를 쓴 자화상>이다. 이번 달 반 고흐 박물관 입장권 표지 그림이기도 하다. 개인적으로 반 고흐 자화상 중에 가장 좋아하는 두 개 중 하나다. 역시 한 3분 정도 독대.


<유럽 모과>는 찾기가 힘들었다. 액자가 보존 가치가 있는지, 액자 채로 유리 박스에 들어 있었다. 마치 <모나리자>처럼. 다른 그림들도 마찬가지지만, 도록으로 볼 때와는 정말 다르다. 거의 노란색만 쓴 것 같은 그림이었는데, 녹색, 푸른색, 갈색... 노란색을 보조하는 조연들의 활약이 멋지다.


반 고흐 미술관은 카페 가격대가 착하다. 그래서 커피 타임 한 번, 점심 한 번 해서 두 번 카페에서 쉬면서 무려 네 시간을 미술관에서 보낼 수 있었다. 커피만 빼면 음식맛도 좋다. 특히 토마토 수프. MSG라도 듬뿍 넣었는지 아주 감칠맛이 빼어나다.


<감자를 먹는 사람들>은 입구쪽에 가까이 위치해서 그런지, 나중에 가도 사람들이 바글바글했다. 별로 좋아하는 그림도 아니라서 그냥 지나치듯이 봤다. <해바라기>도 그렇게 좋아하는 그림이 아니라서, 몇 송이인지만 세고 지나쳤다. 15송이다.


별관의 특별전은 고갱과 라발이었다. 고갱은 어느쪽이냐 하면 싫어하는 쪽이라서, 별로 구미가 당기지는 않았지만, 이왕 들어간 것, 보고 나왔다. 별 거 없었다. 유명한 자화상, <레미제라블>이 있을 뿐.


다음날에 들른 국립미술관과 비교해 봐도 분명히 드러나는 반 고흐 미술관의 강점은 역시 전시 방법이다. 0층에 (덜 유명한) 자화상을 모아 놓은 것도 괜찮았지만, <고흐의 꿈>이라는 제목의 설치 미술이라든가, 고흐의 그림을 다양하게 생각해 볼 수 있는 보조 전시물들이 좋았다.



_c_3071d9_8_68aUd018svc1tyxirw9gnh5n_9qk9wg.jpg?type=w773 <고흐의 꿈> 전시물의 일부인 고흐와 고갱의 의자. 그냥 비슷하게 생긴 의자일 뿐이므로, 당연히 앉아 볼 수 있다.



_c_3071bc_b_489Ud018svc4zdnuycyc2kl_9qk9wg.jpg?type=w773 반 고흐 미술관 카페 내부. 예쁘게 잘 꾸며져 있다.




반 고흐 미술관은 큐레이션 컨셉이 현대 미술관에 가깝다. 무식하게 말해서 그림 수가 적다는 이야기다. (테이트 모던이나 오르세 같은 예외가 있지만.) 그래서 그다지 피곤하지 않게 관람할 수 있다. 물론 그러려면 카페를 적당히 이용해야 한다.


개인적인 결론은, 한 번 방문할 만하다. 사실 암스테르담 체재 중 두 번에 걸쳐 방문할까 했는데, 한 번 다녀오고 나니 다시 갈 이유가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 시간이 흐르고 다시 가게 되면, <까마귀와 밀밭> 그리고 <유럽 모과>를 오랫동안 독대하고 나올 듯. 물론 그러려면 개장하자 마자 도착해서, 두 그림으로 직행을 해야 하겠지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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