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히말 Jun 13. 2022

둔필승총 220613


마리안 에스타페, <마음 홈트>


두 번 읽고, 실천해봐야 하는 책.


- 일단 카드를 받았다면, 가능한 한 그 안에서 게임을 잘해야 한다.


- 어려운 시간을 극복한 사람은 다른 사람들을 더 잘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다.


- 고통은 행복으로 가는 길일 수 있다. 고통은 인격을 성숙시키고, 다른 사람을 돌보게 하며, 자신을 더 잘 알게 해준다.


- 두려움과 불안을 인식하고, 직면하라.


- 현재의 순간을 음미하라. 맛을 즐겨보라. 냄새에 집중해보라. 눈을 감고 청각과 후각에 집중해보라.


- 극심한 고통이나 슬픔에 동반된 눈물에는 코르티솔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그래서 불안이 해소된다.


- 감정에 이름을 붙여보라. 격노와 분노가 다르고 기쁨과 감동이 다르다. 해로운 감정을 과장하지 마라.


- 모든 생각을 자동으로 번역하지 마라. 말하기 전에 잠시 멈추고 말하려는 내용과 그 결과를 생각해보라.


- 지금 중요해 보이는 것이 1년 뒤에도 중요할지 숙고하라.


- 외출, 운동, 독서는 강력한 항우울제다.



안도 슌스케, <당신의 분노는 무기가 된다> - 제목은 오해소지가 충분한데, 화 관리에 관한 책이다.


- 분노 = 지뢰(트리거) * 마이너스 감정 상태


- 분노의 원인이 되는 자극을 찾아내기 위해서는 우선 소중하게 생각하는 가치를 적어본다.


- 분노의 지뢰를 내려놓기 어렵다면 지뢰의 허용도를 높이는 방법도 있다.


- 불안의 원인을 찾기보다 해결지향적인 사고를 한다


- 어떤 컨디션일 때 분노를 쉽게 느끼는지 관찰해서, 그런 상태를 방지하든가 피하든가 한다.


- 화가 났을 때 그 자리에서 anger log를 기록한다. 일시, 장소, 일어난 일만 간단히 기록. 분석하지 마라.


- anger log는 일주일 단위로 모아서 되돌아본다. 지뢰와 마이너스 감정 상태를 알 수 있다.




이낙준 등, <닥터프렌즈>


- 혓솔질만 잘 해도 구취를 30~40% 줄일 수 있다.


- 이명에 제일 좋은 영양제는 아연이다. 이명과 난청이 모두 있다면 비타민 B12가 좋다.


- 감정 일기를 통해 정리된 내용을 가족이나 친구들과 나누며 소통해보자.


- 휴식도 계획을 해보자. 계획대로 성취하면 성취감을 맛볼 수 있다.



자코모 마차리올, <아이큐 50 내 동생, 조반니>


- "나는 다림질을 할 줄 몰라." "저런, 다림질 증후군이구나."


- 조와 아리안나가 손을 잡고 함께 걸어가는 것을 비켜봄으로써 내 내면의 갈등은 종지부를 찍었다.


- 나는 내 동생을 나쁜 놈이라고 말할 수 있을 때 진정한 자유를 느꼈다.


- 나는 내 동생의 눈으로 세상을 보기까지 12년이 걸렸다. 그 세상은 전혀 나쁘지 않았다.



안드레아스 미할젠,<자연으로 치료하기>


시작부터 뭘 할지 알려준다. 1. 하루 두 번 채식 위주(락토 베지 추천) 건강한 식사. 2. 간식 금지. 3. 매일 14~16시간 공복 유지. 4. 1년에 한두 번 1~2주 치료 단식. 5. 매일 냉수로 샤워 또는 무릎에 찬물 붓기. 6. 운동. 7. 장시간 앉은 자세 피라기. 8. 매일 명상하기. - 치료 단식은 꿈도 못 꾸겠고, 장시간 앉은 자세는 퇴직이라도 하지 않는 한 불가능하다. 매일 명상하기가 얼마나 어려운지는 지난 20년간 명상하면서 뼈저리게 깨닫고 있다. 간식 금지도 불가능한 미션이다.


- 발이 따뜻하면 잠 드는 데 평균 10분이 걸린다. 발이 차면 25분이다.


- 지금까지의 연구를 종합하면, 코코넛 오일과 팜유의 대량섭취는 위험해 보인다.


- 배에서 나는 꼬르륵 소리는 소화 기관을 청소하는 근육 수축 소리다.


단식을 하면 담즙량이 증가한다. 따라서 담석이 있는 사람은 적당히 해야 한다. - 난 이미 루비콘 강을 건넜다. 치료 단식은 절대 하지 말아야겠군.


- 식사는 외부 물질을 몸으로 흡수하는 과정이니, 백혈구 반응, 즉 염증이 생기는 것이 당연하다. 따라서 단식은 염증을 줄인다.


비타민을 굳이 먹고 싶다면 소량으로 일주일에 최대 두 번으로 제한한다. 그래야 몸의 자체적인 항산화제 생산이 억제되는 것을 줄일 수 있다.


설탕 대체제는 췌장에 영향을 준다.


- 생선의 건강상 이점은 크지 않다. 중금속도 문제지만 동물성 단백질 자체가 별로다.


- 지중해식 식단의 효과는 올리브유, 채소, 호두에 있다.


- 소화되지 못한 과당은 소장과 대장으로 이동해서 미생물에 의해 발효되고, 그래서 가스가 발생한다.


- 비트 주스는 혈관 확장에 좋다. - 난 패스.


- 동물성 단백질 섭취의 일부를 식물성으로 바꾸면 건강상 큰 이득을 본다. 달걀을 포기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 스웨덴의 한 대규모 실험에 따르면, 하루에 우유 여러 잔을 섭취하면 골다공증 위험이 높아진다.


과도한 운동은 몸에 좋지 않다. 마라톤 선수도 위궤양이 있는 경우가 드물지 않고, 관상 동맥 경화증 비율도 높다.


자기 삶을 잘 통제하고 있다고 믿는 사람은 스트레스에 별 영향을 받지 않는다.


- 견과류는 단점은 없고 장점만 있는 간식거리다. 최고는 호두다.


- 커피의 가벼운 이뇨작용은 물 한 잔 마시는 것으로 해결된다.


매거진의 이전글 둔필승총 6/6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