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히말 Jan 14. 2023

1월 둘째 주

1/8-14

1. 책


<로빈슨 크루소>. 예상은 했지만, 정말 많은 생각을 하게 해주었다. 그리고 로빈슨의 고뇌에 대한 묘사가 그렇게 많을 줄은 몰랐다. 홀로 남아, 많은 사색을 강요당하는 환경에서 그에게는 깨달음이 연이어 찾아왔다.


<자본 체력>. 그냥 한번 가볍게.


<오버타임>. 너무 정치적인 접근이다. 요즘 같은 다원적인 세상에 <선언>이 먹힐까?


<장자인문학>. 장자는 언제나 위안을 준다.


<굿모닝 해빗>. 아침마다 거울 속의 자신과 하이파이브를 하라.


<Her Every Fear>. 피터 스왠슨의 초기작. 나쁘지 않으나, 결말부를 질질 끄는 단점이 있다.


<혼자 사는 사람들을 위한 주거 실험>. 재미있다.


<케미스토리>. 화학 물질 공포에 대한 보수적 시각. 균형 있게 읽어야지.


<저는 삼풍 생존자입니다>. 이해할 수 없는 불행을 당한 사람의 생존 투쟁기.


<아낌 없이 뺏는 사랑>. 피터 스왠슨의 데뷔작인 듯. <죽여 마땅한 사람들>의 원형이 보인다. 역시 (특히 결말부에서) 질질 끄는 전개가 문제.


총 10권 읽었고, 이번 주 최고의 책은 <로빈슨 크루소>다.

이 책은 불가항력의 고통을 당한 한 개인의 고뇌에 관한 책이라고 말하고 싶다.

그런 의미에서 <저는 삼풍 생존자입니다>와도 연결점이 있다.

지금 되돌아보니 많은 것들이 겹친다.



2. 삶


언젠가 이 고통이 끝나겠지.

나의 고통에 세상은 관심이 없다.

당연한가.


이겨낼 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인구가 감소하는 세계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